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현찬, 설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고전문학을 공부하다보면 대개의 글들이 딱딱하고 유교적인 규범에 얽매이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조선 후기가 되면 좀 더 규범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인물로 연암이 있다. 문체반정에 연루되어 고생을 치렀던 연암. 물론, 사대부가 아니었던 이옥이나 김려와 같은 인물들에 비하면 연암은 크게 벌을 받은 편은 아니었지만, 그 유명세는 예나 지금이나 대단했다. 어느 정도는 규범에 속해있지만 어느 정도는 규범에서 벗어나있었기에 어찌보면 현대적인 글쓰기를 했던 연암. 그렇기에 그의 글은 당시의 다른 이들의 글보다 매력적이었다.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라는 이 책의 제목을 접했을 때는 연암의 글들을 통해 직접 글쓰기의 방법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아닐까 했는데, 정작 책을 펼쳐보니 팩션의 형식을 띈 독특한 책이라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었다. 

  이야기는 연암의 아들인 박종채가 아버지의 유고를 모아 정리하던 것에서 시작된다. 아버지에게 글쓰기에 대한 가르침을 받기도 전에 아버지를 떠나보냈던 종채에게 글쓰기는 어렵기만 하다. 그때문에 종채의 집필은 늦어지고 있는 중. 그러던 차에 우연히 낡은 옷을 입은 선비가 문지기에게 남기고 간 한 권의 책이 종채에게 들어온다. 내용인 즉, 연암이 연암협에 기거할 무렵 가르친 지문이라는 제자와의 이야기. 연암협에서의 일은 종채도 잘 모르던 부분이었기에 흥미를 가지고 읽어가고, 그러면서 아버지에 대해, 글쓰기에 대해 배워간다. 

  대개의 글쓰기 책이나 인문도서들은 딱딱하다. 그래서 왠지 읽을 때는 나도 모르게 진지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 하지만 그런 진지한 자세와는 달리 정작 내 것이 되어 남는 것은 별로 없을 때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겉으로 보기에는 가벼워 무게를 잡지 않고 읽었지만, 책을 놓고 나서는 앞으로의 독서에 대한 태도와 글쓰기에 대한 생각을 조금 바꿔야겠다고 나 자신을 자극할 수 있었다.

 사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글쓰기에 대한 방법론은 크게 독특하다거나 새롭지 않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해보는 것. 그것이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궁극적인 방법으로 제시된다. 하지만, 책을 읽을 때는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고, 그리고 책을 읽고 그것을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책을 읽을 때도 빨리 읽어 가는 것이 아니라 한 문장씩 내용을 곱씹어가며 그 뜻이 이해될 때까지 읽어간다. 속도가 느려 답답하고, 몇 달걸려 한 권을 겨우 끝내더라도 그것을 온전히 자기화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그 뿐이라 한다. 수박 겉핥기 식으로 훑어 그 책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도 가물가물한 나의 독서생활을 반성하며 책을 느리게, 그리고 조금 읽는다고 아쉬워하지 말고 한 권이라도 꼼꼼하게 읽어가야겠다고 생각했다. 그저 그런 글쓰기 책이라고 생각하고 읽었는데 오히려 많은 것을 남긴 책이 아닐까 싶다. 딱딱한 글쓰기 방법론에 대한 책들을 읽고 오히려 글쓰기에 대해 흥미를 잃었던 분들이 읽는다면 이번에는 글쓰기에 재미를 붙여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내용도 크게 어렵지 않아 중,고등학생들이 읽어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박지원의 아들이 쓴 <나의 아버지 박지원>과 연암의 글을 해석한 <연암을 읽는다>를 읽으며 좀 더 연암에 대해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에 집에 있는 <열하일기>부터 읽어야 할텐데...)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7-09-08 23: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런 내용이군요. 제목 듣고 궁금했는데... 열하일기, 저도 참 안 읽어지더군요.ㅠㅠ

이매지 2007-09-08 23:30   좋아요 0 | URL
제목보고 좀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고 쉬워서 금새 읽었어요 :)
순오기님도 한 번 읽어보세요~^^
열하일기는 아직 상권밖에 안 샀는데 중, 하권까지 다 사서 읽을까 싶은^^

순오기 2007-09-09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옙~~~장바구니에 담았답니다. 요즘 엄청 사 나르고는 책을 못 읽어서 지름심을 잠시 붙잡아 두었거든요! ㅎㅎ

이매지 2007-09-09 20:43   좋아요 0 | URL
ㅎㅎ 저도 지름신과는 잠시 이별중인.
집에 쌓인 책부터 처리하고 보려고 하는데
뭐 한 1년은 족히 걸릴 것 같아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