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천체관측 떠나요! - 아이들과 함께 떠나는 천문 우주 여행
조상호 지음 / 가람기획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였던가 새벽에 시골 할머니댁에 내려가다가 우연히 창 밖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었다. 차창밖으로 그야말로 별이 쏟아질 듯 많이 보였기 때문이다. '원래는 하늘에 별이 저렇게 많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어린 시절 별자리에 관심을 가졌던 기억이 떠올랐다. 하지만 서울에서 볼 수 있는 별은 많지 않았기에 그저 가끔 밤하늘을 보며 '오늘은 날이 맑아서 별이 좀 보이네' 정도로 생각할 뿐 본격적으로 천체관측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은 못했다. 그러다 이 책을 만나 천체관측을 한 번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스멀스멀 생겨났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타겟은 청소년들이다. 하지만 청소년이 아니라 나같은 일반인들도 어차피 천체관측에 있어서는 초보자이기는 매한가지. 오히려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성단, 성운 등의 개념을 공부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쉽게 이해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체 성단, 성운은 얼마만에 들어보는 명칭인지!) 청소년이 독자층이니만큼 이해하기 쉽게 호성이라는 아이가 천체관측을 시작하며 겪는 여러가지 일들에 대해 이야기 식으로 풀어가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었다.

  망원경의 종류에서부터 시작해, 망원경 구입 방법 등을 설명하고, 이후 본격적인 천체관측의 단계로 넘어가기때문에 이왕이면 진짜 천체관측을 시작하려는 분들이 보시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 굴절망원경이니 반사망원경이니 겉보기 시야니, 배율이니 다소 낯선 개념들이 쏟아지기때문에 초등학생 자녀를 두신 분들이 아이들과 함께 별을 보기 위해 이 책을 접한다면 다소 어렵지 않을까 싶었다. 단순히 이런이런 별자리가 있다는 내용이 아니라 아마추어 천체관측자들이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담겨 있기에 이 책의 주인공인 호성이와 은하처럼 동아리 활동으로 천체관측을 하는 청소년들이나 천체관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았다. 천체망원경은 부담되서 구입할 수 없지만 대신 천문대에 가서 별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