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검시관
요코야마 히데오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사라진 이틀>이나 <클라이머즈 하이>등을 지은 요코야마 히데오와의 첫만남으로, 이 작품은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에 1위를 차지했다기에 관심을 갖게 된 책이다. 다소 익살스러운 표지를 보며 왠지 코믹한 미스터리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밍밍한 느낌이라 읽고나서 '이 작가의 다른 작품은 좀 괜찮으려나?!'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책이었다. 
 
  이 책의 주인공인 구라이시는 워낙 뛰어난 검시 능력 때문에 종신 검시관이라 불리며 10여년 간 검시관을 자리를 지키고 있다. 능력만 보면 최고지만 야쿠자같은 말투와 조직 생활과는 맞지 않는 행동, 술과 마작을 좋아하는 취향 등의 이유로 출세하기는 그른 것 같다. 하지만 출세와는 상관없이 경찰들로부터 '교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추종자들을 거느리고 있다. 얼핏 보기엔 자살로 보이는 사건이라도 구라이시의 날카로운 검시 앞에서는 진상이 드러나고, 억울하게 눈을 감을 뻔했던 피해자도 그의 검시 앞에서는 안심하고 눈을 감을 수 있다. 그렇게 억울하게 눈을 감을 뻔한 사람들의 8가지 사연이 이 책 안에는 담겨 있다. 

  8개의 사건은 개별적으로 진행되고 그 안에 구라이시의 존재만 공통분모로 존재한다. 하지만 전체의 에피소드에서 구라이시는 어디까지나 제3자의 눈으로만 관찰할 수 있다. 구라이시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그의 진짜 삶은 어떤 것인지 철저히 베일에 싸여있다. 그저 알 수 있는 것이라면 겉으로 보기완 다르게 작은 일까지 챙길 줄 아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뿐. 특정 캐릭터를 주요 인물로 내세우고 있지만 그의 존재를 강하게 부각시키지 않기 때문에 전체 이야기에 몰입하긴 좀 힘든 것 같았다. 이야기 또한 지나치게 감동적으로 몰고가려는 성향이 보이는 것 같아서 그 점도 좀 아쉬웠고. 

  8개의 단편 가운데 <붉은 명함>과 <전별>, <눈 앞의 밀실>과 같은 작품은 재미있게 봤지만 <목소리>는 너무 별다른 스토리가 없고 재미도 없어서 가장 별로였다. 전체적으로 초반에는 약간 흥미진진하다가 뒤로갈수록 힘이 빠지는 느낌이라 아쉬웠지만 그런대로 괜찮은 단편집이라고 생각했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트릭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통해 사건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아 트릭을 중시하는 분들께는 아쉬움이 많이 남지 않을까 싶다. 본격 미스터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2% 부족함을 느끼실 것 같고, 추리소설은 무서워서 싫다는 분들이라면 따뜻한 추리소설도 있구나라고 느끼실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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