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유영미 옮김, 우석훈 해제, 주경복 부록 / 갈라파고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매 해마다 TV에서는 기아체험 24시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다. 벌써 10년 간 방송되었다는 이 프로그램에는 단순히 좋아하는 가수를 보겠다며 참여하는 철없는 학생들도 있고, 때로는 봉사활동 시간을 채워보겠다며 참여하는 학생들도 많다. 하지만 그 행사의 본질적인 취지는 전 세계 곳곳에서 굶주림으로 고통 받는 어린이들의 어려움을 직접 체험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애초에 불순한 의도로 참여한 학생이라도 한 번쯤 지구 저 편에서 굶주림을 겪으며 죽어가는 아이들에 대해 느끼고, 자신이 누리고 있는 행복이 얼마나 큰 것인지 느낄 수 있게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잡으면서도 막연하게 굶주리는 아이들을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에 대해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는데 책을 읽고 나니 과연 희망은 어디에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UN 식량 특별 조사관인 장 지글러가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겪은 일들에 대해 아들에게 이야기해주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으며, 그 굶주림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타개하기 위해 어떤 활동들이 있어왔는지 등에 대해 쉽게 전해주고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은 무겁고 답답하기만 했다. 

  사실 그동안 아프리카의 난민들의 모습을 보면서 단순히 그것이 그들의 환경때문에 발생한 굶주림이라고 생각했었다. 농사를 지어도 입에 풀칠하기 힘들 정도로 척박한 땅이기에 그런 현상은 어쩔 수 없고, 그 부분은 구호를 통해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이 책에 따르면 기아는 경제적 기아와 구조적 기아가 있다고 한다. 환경재난이나 내전 등의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경제적 기아, 그리고 부정부패때문에 관료들은 배부르고 사치스런 생활을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굶주림을 겪는 구조적 기아. 이것은 단순히 자연 환경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을 지배하는 구조 자체가 잘못되었기에 발생하는 것이다. 소수의 사람들이 욕심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은 제대로 영양공급을 받지 못한 채 죽어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구조적인 기아의 문제를 떠나서 이런 상황을 타개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바로 그들이 굶어죽거나 말거나 자신의 이익만을 철저히 따지는 다국적 기업들과 국가들이었다. 예를 들어, 칠레의 아옌데 정부에서는 자국의 어린이에게 하루 0.5리터의 분유를 무상 배급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하지만 이를 실행하기 위해 네슬레와 계약을 맺으려고 했지만 네슬레에서는 이를 거부한다. (공짜로 달라는 것도 아니고 엄연히 돈을 주고 사겠다고 했음에도) 결국 이 정책은 이뤄지지 못하고 아옌데는 CIA와 결탁한 군인들에 의해 습격을 당해 죽게 된다. 결국 아옌데와 칠레의 아이들은 굶주림을 타개할 수 있었지만 네슬레와 미국이라는 거대한 조직에 의해 부서진 것이다. 이것은 세계 질서 속에서 어쩔 수 없는 흐름이 아니라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그리고 막아야했던 흐름이었다. 

  이 책을 읽으며 희망은 대체 어디에 있을까, 우리가 굶주린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할까 등을 찬찬히 생각해볼 수 있었다. 크게 어렵지 않아 청소년들도 무난히 읽어갈 수 있을 것 같았다. 오히려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이런 책들을 읽고 세상의 불합리에 좀 더 눈을 떴으면하는 생각이 들었다. 다소 불편한 진실이지만 꼭 알아야할 진실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1)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from 風林火山 : 승부사의 이야기 2007-11-18 21:39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유영미 옮김, 우석훈 해제, 주경복 부록/갈라파고스 2007년 11월 도서목록에 있는 책으로 2007년 11월 8일 읽은 책이다. 관심분야의 책들 위주로 읽다가 알라딘 리뷰 선발 대회 때문에 선택하게 된 책인데, 이런 책을 읽을 수록 점점 내 관심분야가 달라져감을 느낀다. 총평 물질적 풍요로움이 넘쳐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이기에 이 책에서 언급하는 "기아의 진실"은 가히 충격적이다. 막연하게 못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