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 라이프
이사카 고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사카 코타로의 최근작들을 먼저 접한 뒤에 이 책을 만나게 되서 그런지 책 속의 이야기들만 즐길 수 있는 게 아니라 이전에 읽었던 책들의 내용도 다시 한 번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최근 읽은 <피쉬스토리>에서 만난 빈집털이범 구로사와가 이번에는 꽤 많이 등장하고 있고, 동물원의 엔진이라고 불리는 남자의 이야기도얼핏 스치고 지나가서 반가움을 더해줬다. 

  에셔의 그림을 표지로 삼고 있는 이 책의 이야기는 표지에 어울리게 여러가지 이야기가 아무 상관이 없어보이면서 묘하게 연결되어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같은 공간을 살아가지만 크게 연관은 없어보이는 5명의 인물들. 그들이 겪는 이야기가 교차로 등장하고 있지만, 결국엔 이 이야기를 하나의 이야기로 묶어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구조라 재미있었다. 자칫 산만해질 수 있는 구성을 잘 이끌어간 듯한 느낌. 각 캐릭터들도 밋밋하지 않아서 더 즐기며 읽을 수 있었다. 아. 그리고 각 챕터마다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그림을 실어놓아 헷갈리지 않고 읽어갈 수 있게 배려한 점도 마음에 들었다. 작은 부분이지만 이렇게 구분이 되면 확실히 이해하기 쉬운 듯. 

  구로사와는 빈집털이범이지만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미학을 담아 작업을 하는 묘한 인물. 가와라자키는 아버지의 자살 이후 방황하다가 우연히 한 남자를 만나게 된다. 유명한 사건을 해결한 그 남자를 추종하는 세력들이 커져가고 가와라자키도 그 사람들 가운데 한 명이 된다. 일종의 신흥종교집단이라 할 수 있는 그 곳에서 가와라자키는 간부로부터 신을 해체하는데 스케치를 해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한편, 정신과 의사인 교코는 축구선수인 애인과 함께 살기 위해 각자의 배우자를 살해하기로 계획하고 실행에 옮기려 한다. 오랫동안 다니던 직장에서 원치 않은 퇴직을 하고 재취업에 도전중인 도요타. 하지만 재취업의 벽은 높기만 하고 40번째 탈락을 경험한다. 좌절하고 있던 도요타 앞에 나타난 늙은 개 한마리. 그 개를 만나면서 도요타의 인생은 바뀌기 시작하는데... 그리고 마지막. 엄청난 부를 가지고 있고, 돈으로 무엇이든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도다까지. 전혀 상관이 없어보이는 이 인물들의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결국 뱅글뱅글 돌아가는 이야기를 만나게 되고 짜릿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제법 두께감이 있는 책이었지만 지루함없이 읽어갈 수 있었다. 무거울 수도 있는 소재를 가벼운 터치로 그려내는 이사카 코타로의 방식에 다시 한 번 감탄을. 더불어 그가 만들어낸 캐릭터들에 대해 박수를. 어떤 소설이던 캐릭터가 살아숨쉬는 소설을 읽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이니까. 에셔의 그림처럼 어디가 출발점이고 어디가 종착점인지 알 수 없는 것. 그것이 어쩌면 우리의 인생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삶이 힘들어 더이상 반항하고픈 마음도 들지 않을 때, 조용히 조용히 이 한마디를 되뇌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돌고 도는 인생 어쨌든 It's all right!"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