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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접하지 않았는데 왠지 본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영화들이 있다. 대개 제목을 너무 많이 들었을 때나 TV에서 영화의 명장면이랍시고 특정한 장면을 많이 보여줬을 경우다. 이 영화의 경우엔 내게 전자에 속하는 경우였다. 솔직히 케빈코스트너의 이미지는 <워터월드>때문에 별로였지만 이 영화만큼은 워낙 좋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고, 수업시간에 시청각자료로 잠시 접했을 때 제대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골랐다. 하지만 4시간에 가까운 러닝타임은 정말 만만찮은 부담으로 다가왔다. 그래서 띄엄띄엄 느긋한 맘으로 봤지만 오히려 그 점이 영화에 나오는 인디언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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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아직 문명의 손길이 인디언에게 덜 뻗힌 남북전쟁시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존 던바 중위는 우여곡절 끝에 자진해서 서부 국경지대로 자원하여 떠난다. 하지만 기껏 도착한 그 곳은 황무지와 같이 휑한 모습이었다. 아무도 없는 임지에서 후속 부대는 오지 않고, 던바는 하루하루 조용한 삶을 보낸다. 그리고 만난 늑대 한 마리와 수우족 인디언들. 던바는 처음엔 인디언들을 낯설고 두려워했지만 점점 더 그들과 가까이하면서 그들의 지혜를 배우게 되고, 존 던바가 아닌 '늑대와 춤을'로 살아가게 된다. 그리고 서서히 뻗어오는 문명의 손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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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시간에 인디언에 대해서 배우면서 내가 가장 안타까웠던 것은 그들이 단지 백인과는 다르게 생겼다는 이유만으로 핍박받았다는 것이다. 던바가 그들과 생활하면서 느낀 것처럼 인디언들은 비록 총과 같은 발달된 도구는 없었지만 그 나름대로 자연을 존중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익힌 사람들이었다. 백인들은 그들을 도둑놈이니 뭐니하면서 나쁜 인종으로 취급했짐나 정작 그들은 백인들과 교류하기를 바랬다. 이 영화는 인디언들을 백인의 눈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인디언에 동화된 백인의 눈으로 바라보기때문에 더욱 더 백인들이 얼마나 잔인한 존재였는지, 자기만을 생각한 존재였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미국적 가치관, 혹은 강자의 가치관을 잠시 벗고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는 것이다. (사실 영화 뿐만 아니라 얼마나 많은 것들이 백인의 눈을 통해 보여지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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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은 '왜 이 작품이 아카데미를 휩쓸었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영화도 있지만 이 영화만큼은 예외이다. 63회 아카데미 시상식(1991)에선 7개의 부문에서 골든 글로브, 베를린국제영화제 등에서도 수상을 한 이 영화는 그럴만한 영화였다. 다소 긴 러닝타임이 부담스럽지만 일단 영화를 보면 수우족의 매력에 빠지게 되고, 존중받지 못한 그들의 삶에 안타까움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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