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독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코끼리
랠프 헬퍼 지음, 김석희 옮김 / 동아시아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처음에 이 책을 접했을 때는 '모독'이라는 제목과 수채화풍의 그림이 왠지 언발란스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정작 책장을 넘기다보니 이 책의 제목인 '모독'은 내가 생각하던 모욕한다는 의미가 아닌, 주인공인 코끼리의 이름이었다. 모독은 코끼리 1만 마리 가운데 특별한 한 마리, 조련사 없이도 처음부터 끝까지 복잡하고 정교한 묘기를 부릴 수 있었던, 세상에서 가장 큰 인도코끼리의 이름이었다. 그 코끼리의 이름을 딴 모독 또한 모독다운 삶을 보내게 된다.

  이 책의 중심에 놓이는 것은 코끼리 모독과 그의 조련사이자 친구인 브람이다. 같은 날 태어난 둘은 비록 인간과 코끼리라는 종의 차이는 있었지만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우정을 나눈다. 불안한 마음은 있었지만 가족과 같은 서커스 단원들과 생활했던 순간부터, 서커스단이 해체되어 모독이 미국에 가게 되어 브람이 밀항을 시도하고, 그 배가 난파되어 인도양에서 모독의 도움으로 가까스로 목숨을 구하게 되는 순간, 인도에서 모독의 주인인 서커스 단장의 추격을 받고, 미국으로 건너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둘이 함께 늙어가는 과정이 이 책에는 그려져있다.

  브람과 모독의 삶을 모두 꿰뚫고 있기 때문인지 이 책은 이런 류들의 다른 책들보다 조금 두꺼운 편이었다. 하지만 70여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모독과 브람이 겪은 일을 생각한다면 이 지면도 부족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변해가는 세월을 더듬고 있자면 종종 대체 브람과 모독은 몇 살일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대략의 연령대라도 알려줬더라면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좀 더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의 욕심에 의해 재주를 부리도록 훈련받는 동물들. 낯선 환경 속에서 그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분명 만만치 않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조련사들이 브람처럼 인간적으로 동물을 대하지 않을 것이다. 때문에 동물들은 겉으로나, 마음으로나 상처받고 재주를 부리는 기계가 될 뿐이 아닐까 싶었다. 집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며 마음을 나누는 사람들이라면 어쩌면 모독과 브람의 우정에 더 공감을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무엇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책이 아닐까 싶었다.

  단순히 브람과 모독의 우정에 관한 이야기만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브람과 모독의 험난하고 극적인 인생사가 있기에 더 흥미롭게 볼 수 있었다. 특히나 이 이야기가 실화라는 사실이 더 놀라웠다. 서로 함께 있을 때도 떨어져 있을 때도 서로가 연결되어 있었던 브람과 모독. 그들의 우정을 반만이라도 따라갈 수 있는 인연이 내게는 왜 없을까라는 아쉬움과 질투가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