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제 135회 나오키상 수상작. 도쿄 교외에 있는 마호로 시에서 심부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다다 케이스케. 한 때는 변호사인 아내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젖먹이 아들과 행복한 때를 보냈지만 현재 그는 혼자다. 심부름 센터라는 것이 다른 사람들의 자질구레한 일을 처리해주는 것이지만 실상 그는 폐쇄적인 삶을 살고 있다. 그런 그에게 우연히 만난 고교 동창이 빌붙고 둘은 티격태격 싸우며 생활하게 되는데...
일단 나오키상을 수상했다는 점만으로도 메리트가 있는 것인지 엄청난 선인세로 들어왔다는 얘기를 들은 듯. (4-5천만원이라던가 -ㅅ-a) 어쨌거나 미우라 시온의 작품은 처음인데 기대가 된다.


<내 말 좀 들어봐>, <플로베르의 앵무새> 등의 작품으로 알려진 줄리언 반스의 첫 장편소설. 이 작품으로 신인 작가에게 주는 서머셋 모옴 상을 수상했다. 메트로랜드란 20세기 초 영국 런던의 지하철이 연장되면서 생긴 교외의 중산층 주거지를 의미하는데 줄리언 반스도 이 곳에서 성장기를 보냈다고 한다. 어린 시절 부르주아적 안정을 경멸했지만 성장해가면서 부르주아적 안정에 만족해가는 어른이 되어감을 그린 책이라고. 줄리언 반스의 자전적 소설 냄새가 풍긴다.




예전에 교양 수업에서 장 콕토에 대해서 들은 적이 있었는데 작품을 읽어봐야지하다가 까먹고 있었다. 청소년들의 동성애, 근친상간, 권총자살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책으로 앙팡 테리블(무서운 아이들)이라는 표현을 탄생시킨 작품이다. 1950년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한 이 작품은 사회와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부유하는 인물을 그리고 있다고.







토마스 하디의 소설. 기존에는 <비운의 주드>라고 번역되어 온 책이다. <테스>와 함께 토마스 하디의 대표적인 소설로 알려져있다. 1997년에는 케이트 윈슬렛 주연의 영화로도 개봉된 바 있다. 당시의 교육제도와 결혼 문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로  <테스>와 더불어 혹독한 비판을 받기도 한 작품이다. 이 참에 <테스>도 새로 번역되어 나왔으면 하는 마음이.






장 자크 아노 감독의 영화 <연인>의 원작소설. 전후 프랑스 문학사에서 가장 문제적인 여류작가 중 한 명인 뒤라스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 태생이라 이 때의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연인>을 썼다고. 중국청년과 프랑스 아가씨의 사랑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도덕성의 양면을 파헤친 작품. 이 작품은 콩쿠르상 수상작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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