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헨티나 할머니
요시모토 바나나 지음, 나라 요시토모 그림, 김난주 옮김 / 민음사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병으로 세상을 떠난 엄마. 엄마의 죽음을 주인공은 의외로 담담하게 받아들인다. 하지만 엄마의 마지막을 보지 못한 아빠를 두고 주인공은 그가 그 순간에 도망쳤다고 생각한다. 엄마의 죽음을 경험하며 오히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커다란 선물을 받았다고 생각한 주인공은 그 선물을 받지 못한 아빠를 용서한다. 그러던 어느 날, 아빠가 아르헨티나 할머니의 건물에 드나든다는 소식을 듣게 된 주인공은 잇달아 아빠가 석공일을 그만뒀다는 소식까지 듣는다. 다 무너져가는 건물에서 요란한 화장과 화려한 옷차림으로 아르헨티나 탱고와 스페인어를 가르쳤던 아르헨티나 할머니. 그 할머니와 아빠가 함께 있음을 직감한 주인공은 힘든 발걸음을 하여 그 곳으로 간다. 아빠는 아니나 다를까 그 곳에 있다. 아르헨티나 할머니와의 관계를 새로 시작했다는 아빠. 주인공은 아르헨티나 할머니의 집을 들락거리며 아빠를 진심으로 용서하고, 엄마와의 추억도 웃으며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이 책은 굉장히 얇다. 100페이지도 채 안되는 분량에다가 곳곳에 나라 요시토모의 삽화가 실려있고, 게다가 그 뒷장을 빈 공간으로 두고 앞에 나온 그림에 대한 설명만 짤막하게 실려있다. 때문에 실제 이야기는 '이제 이야기가 좀 진행되려나' 싶어질 때 끝나버린다. 어찌보면 어이없고, 어찌보면 압축적이라 할 수 있는 이야기. 풀어쓴다면 두꺼운 책으로 써낼 수 있는 내용을 요시모토 바나나는 짤막한 이야기로, 그것도 인물의 내면을 자세히 그리기보다는 간략간략하게 그려내 독자가 추측할 수 밖에 없게끔 만들었다. 엄마의 죽음이라는 상처를 딛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갈 수 있게 회복되어가는 과정이 그려진 책이라 요시모토 바나나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는 있었지만 그래도 너무 얇아 아쉬움이 남았다. 단편집에 실린 하나의 단편 정도밖에 안 되는 분량을 양장본으로 만들어 지나치게 비싼 가격이 책정된 것 같은 느낌도 없잖아 들고. 내용은 그럭저럭 괜찮았지만 책 외적인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았던 책이었다. 요시모토 바나나를 좋아하는 독자라면 그녀의 감성을 다시 한 번 접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듯 싶었다. 물론, 나같이 썩 좋아하지 않는다면 대형서점에서 한 번 들여다보는 것으로 대체해도 좋을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