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김영한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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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타임>지는 올해의 인물로 'YOU'를 선정했다. 인터넷이 활발해지고 그 안에서 사용자 개개인이 콘텐츠를 생산하는 UCC가 점차 확산되었기때문이다. 요즘들어 부쩍 뉴스를 통해 UCC라는 말을 쉽게 접하게 되는 것 같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무엇이 UCC고 어떤 사이트가 UCC를 주도하고 있는 지, UCC의 성공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쓰인 책은 없었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최초의 UCC 가이드북이라고 할 법하다. 마케팅사관학교의 학생들과 조교들이 함께 힘을 함쳐 사용자의 입장에서 UCC에 대해 쓴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여담이지만 마케팅 사관학교 가고 싶었는데 졸업이 한 학기 밖에 안남아서 아쉽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창조세대에 대해 간략하게 짚고, 2부에서는 유투브, 마이스페이스, 야후와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UCC에 대해 이야기하고, 3부에서는 싸이월드, 엠군, 네이버 등의 한국의 UCC에 대해, 마지막 4부에서는 UCC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나 성공전략이 간략하게 나와있다. 실제 운영되는 사이트들을 예로 들고 있기때문에 책을 읽다가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싶으면 컴퓨터를 키고 한 번 들어가보면 되서 책의 이해가 쉬웠다.

  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다. 다시 말해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콘텐츠이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사용자가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을 웹상에 올려서 남과 공유하는 것, 그리고 그 컨텐츠를 통해 재창작이 이루어질 수 있게 되는 것. 그것이 바로 UCC의 본질이라 하겠다. 웹 2.0 시대가 열리면서 본격적으로 자신의 콘텐츠들을 자기만의 레고 모형을 만들듯 만들어가는 것이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게 모르게 콘텐츠를 양상해내고 있는 것이다. UCC는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았고, 흐름을 타고 좀 더 진화해나가고 있는 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여러 사이트들의 탄생에서부터 성공에 이르는 모습들을 보며 결국 웹 서비스에게 중요한 것은 '도전'과 '발상의 전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웹기업에만 한정되는 이야기가 아닌가?!) 언제까지 웹 2.0에 머무르지는 않을 것이고, 언젠가 웹 3.0이 나오게 될 것이다. 그 때가 되면 과연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구축과 이용양상은 어떻게 변해갈지, 그리고 그 안에서 온라인 기업들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어떻게 할 지 궁금해진다. 정체되어 있다거나 고정된 것이 아닌 지금도 살아 움직이고 있는 UCC를 비롯한 온라인 서비스의 행보가 궁금해졌다.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라 문외한인 사람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어갈 수 있을 듯 싶은 책이었다. 그리 두껍지도 않아서 부담스럽지도 않았고. UCC가 무엇인지, 이것이 어떻게 발전해나갈지에 대해 궁금한 독자라면 한 번쯤 정리차원에서 읽어봄직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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