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김영한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월
장바구니담기


사이버 공간에서 '권력'은 이처럼 일반적인 정보의 힘과 다른 개념을 갖는다. 정보를 가진 사람이 자신의 정보를 게시물로 올리면, 정보를 받아 가는 사람들은 댓글이나 리플 등으로 제품을 가져간다는 표시를 하게 된다. 꼭 댓글이나 리플이 아니더라도 그 게시물의 히트수나 다운로드횟수 등이 그 정보가 얼마나 유용하고 가치있는 것인지를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게시된 정보는 그러한 지표들로 인해 다른 게시물에 비해 얼마나 경쟁력 있고 유용한 자료인지를 또 다른 사용자들에게 알려준다. 그렇게 하여 경쟁력 있고 유용한 자료라고 인정받게 되면서 그 정보를 올린 게시자의 아이디나 존재 역시 유명세를 타게 되는 것이다. 더 나아가 그 사람이 그런 정보에 대해 일가견이 있거나 추가적인 정보를 더 가지고 있다면 그는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유명인사가 되면서 문화권력을 가지게 된다. 사이버상의 권력은 자신이 정보를 독점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면서 얻게 되는 권력이다. -110~1쪽

참여와 개방, 공유라는 웹 2.0의 본질을 가장 잘 드러내는 것으로 1인미디어를 들 수 있다. 창조세대는 미니홈피나 블로그, 개인 방송국 같은 1인 미디어를 운영해 자신만의 섬을 형성하며 자신을 표출한다. 그런데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독립된 섬들은 결국 보이지 않는 바다 속에서 서로 연결되어 거대한 네트워크를 형성해 힘을 발휘한다. 이것이 곧 웹 2.0의 큰 특징인 소셜 네트워크 개념이다. 이 소셜 네트워크는 자기표현이 강한 창조세대에게 그들의 목소리를 더욱 크게 할 수 있는 힘이 되어준다. -27쪽

UCC는 콘텐츠를 만든 자가 누구냐에 핵심이 아니다. 그 콘텐츠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의 본질이라 하겠다. -31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