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를 공부할 때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바로 안동 김씨다. 조선 말 순조 대 이후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이 모두 안동 김씨였던 적도 있었고, 23대 순조비 순원왕후, 24대 헌종비 효현왕후, 25대 철종비 철인왕후 등 왕비 셋을 잇달아 배출하며 왕실의 외척으로 세도정치로 기승을 부리기도 했다. 이 책은 그렇게 큰 영향력을 발휘한 안동 김씨들의 모습의 명과 암을 함께 보여주며 안동김씨를 좀 더 폭넓게 살펴보고 있다고.





중앙일보의 사진기자인 저자가 로마에 매혹되어 로마제국의 영토를 답사하면서 쓴 책. 단순히 이탈리아의 로마만 다녀온 것이 아니라 게르마니아, 갈리아, 브리타니아, 히스파니아 등 로마가 정복한 지역까지 아울러 로마 제국을 보여주고 있다. 2000년 전에 건설된 다리가 아직도 사용되고 있고, 황제가 만든 목욕탕이 현재에는 오페라 극장으로 사용되는 모습을 보며 로마가 아직까지 건재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을 듯 싶다. 로마인 이야기와 함께 읽으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저자도 시오노 나나미와의 만남 덕분에 로마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달과 6펜스>, <인간의 굴레에서>로 알려진 서머싯 몸의 작품이다. <인간의 굴레에서>는 아직 읽지 않았지만 <달과 6펜스>에서 워낙 인상깊었던 서머싯 몸이기때문에 한 번쯤 읽어보고 싶다. 더군다나 이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진 데에 내가 좋아하는 에드워드 노튼이 출연하니 영화를 보기 전에 한 번 읽어보고 싶다.



화학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공식들이 떠올라 꽤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우리는 살면서 화학과 직,간접적으로 연관을 맺고 있다. 이 책에는 남북전쟁과 셀룰로오스,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와 고무, 코끼리와 페놀과 같이 화학과 역사를 짝지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만화가 강모림씨의 일러스트로 한층 재미를 더할 듯 싶다. 청소년이 주 타켓이긴 하지만 어른들도 보면 재미있을 듯.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푸른신기루 2007-02-23 21: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에드워드 노튼 참 좋아해요ㅋ '프라이멀 피어'랑 '파이트 클럽'의 명연기..ㅋㅋ

이매지 2007-02-23 21: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실 썩 잘 생긴 얼굴은 아닌데 좋아요. 흐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