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랜드 여행기 - Izaka의 쿠바 자전거 일주
이창수 지음 / 시공사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내가 죽기 전에 꼭 밟아보고 싶은 땅이 이 세상엔 딱 두 곳이 있다. 하나는 체코의 프라하. 하나는 쿠바. 두 곳 다 아직 문명의 때가 묻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곳이라고 할까? 하지만 이제 두 곳 모두 어느 정도 문명의 때가 묻어가고 있으니 내가 그 곳을 밟을 때쯤이면 이미 찌들어버릴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의 이런 말을 들은 한 사람은 "그럼 북한에 가지 그래?"라고 하기도 하지만 어쨌거나 이 책은 나의 목표(?) 가운데 한 곳인 쿠바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 끌렸고, 싸이월드에서 이창수님의 페이퍼를 구독해서 보는 지라 관심이 끌렸기에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쿠바를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여행 지침서로 사용되기엔 너무도 개인적인 이야기들이다. 그저 쿠바를 여행하는 한 젊은이가 어떤 생각들을 했고, 이 여행을 통해 어떤 것들을 배워갔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자전거를 타고 조금 더 길과 가깝게, 사람과 가깝게 몸으로 부딪히며 쿠바를 느끼는 모습들이 녹아있다. 개인의 기록이기때문에 때로는 너무 솔직하게 그려지고 있다는 점이 부담스러웠지만 그마저도 매력적으로 다가왔던 책.

  기본적으로 체게바라의 루트를 따라 이동하려는 계획이 있었지만 방송사의 촬영 관계로 이것이 틀어졌을 때 그 계획을 어떻게든 이루려고 노력하는 모습. 그렇지만 그 와중에 계획을 완수하는 것보다 더 소중한 것이 있음을 깨닫고 다시 돌아가는 모습에서 '아아. 이 사람은 진짜 중요한 게 무엇인지를 깨닫게 되었구나'하는 왠지 모를 부러움이 들었다. 대개는 자신이 놓친 것을 뒤늦게 후회하기 마련이니까.

  젊음이라는 것은 무모함에 도전하는 열정과 모두가 힘들다고 고개를 내젓는 일에 도전하는 마음, 그리고 그것일 이뤄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록 돈이 없어도 젊음의 패기로 기회를 획득하는 저자의 모습에서 내가 진정으로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하는 생각이 들었다. 곳곳에 담긴 쿠바의 풍경을 담은 사진들도 흥미로웠고, 쿠바에서 겪은 이야기들도 재미있었던 책.

  그의 자전거 여행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자전거를 타고 LA에서 8000Km를 달려 뉴욕에 도착하려는 계획을 시작한 그. 이번엔 어떤 것들을 보고 느꼈을 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알맹이 2006-12-26 17: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저도 이번 연휴에 이 책 읽었어요 ^^ 재밌던데요;

이매지 2006-12-26 21: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앤디뽕님도! ^^ 연휴에 읽기 좋았던 것 같아요^^

2006-12-27 17: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매지 2006-12-27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여주신 분 / 이우일씨 책은 읽어봤고, 나쁜 여행은 아직 안 봤어요^^ 어제 네이트에 저 분 미국 일주 관련해서 기사가 뜬 거 보고 괜히 반가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