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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제 니가 지겨워
배수아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0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배수아의 이름은 몇 번 들어봤지만 이 작품으로 그녀의 영역에 드디어 발을 디뎠다. 이 책을 읽게 된 결정적 계기라면 신문기사에서 '그녀가 하는 낭독회라면 두 발 벗고 달려가겠다'라는 요지의 글을 봤기때문이다. 대체 어떤 사람이길래 그럴까하는 호기심 반, 새로운 작가에 대한 호기심 반으로 이 책을 집어들게 되었다. (물론, 다소 도발적인 제목도 한 몫 했지만)
장편소설이라고 해도 여러개의 챕터로 이뤄져있기때문에 별로 장편같지 않은 느낌으로 읽어갈 수 있었다. 책도 그렇게 두껍지 않은 편이라 부담없이 읽어갈 수 있었다. 33살의 독신녀 유경. 그녀는 남자뿐만 아니라 여자에 대해서도 일종의 혐오감을 갖고 있다. 결혼과 사랑, 가족에 대해서 무엇보다도 냉소적인 그녀에게 한가지 꿈이 있다면 수의사가 되는 것. 때문에 회사를 다니면서도 그녀는 야간대학에서 수의학을 공부한다. 그리고 제각각의 삶을 살아가는 그녀의 친구들. 오래된 친구이지만 누군가 잠시 자리를 비우면 헐뜯기 바쁘고, 자기보다 못해보이는 친구가 결혼한다는 소식에 한참 분개해하기도 한다. 유경이 자발적인 독신상태를 유지하며 자유로운 삶을 유지하려는 반면, 그녀의 친구들은 언제든지 멋진 상대만 나타난다면 당장에라도 결혼을 할 것 같다. 커다란 사건은 없지만 유경의 친구들, 그리고 직장 동료들을 통해 독신녀 유경의 삶을 바라보는 것이 이 책의 주내용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내용을 단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유경에게 금성이 던진 한 마디 물음일 것이다. '독신녀는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것. 이제는 일하는 여성들이 많이 늘어난 탓에 30대 초반에 결혼하지 않은 여성들을 찾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그들을 바라보는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의 시선도 많이 완화된 편이고. 하지만 유경처럼 자신의 꿈을 가지고 그것을 추구하려고 하고 남자는 마음을 주고 받는 것이 아니라 체액을 주고 받는 상대로 대하는 여자들에게 사회는 가혹한 칼날을 들이댄다. 어쩌면 배수아가 이 책을 보여주려고 한 것은 그런 사회에서 상처받지 않기 위해 자기만의 가시를 뾰족뾰족하게 세운 여성인지도 모른다. 자신의 영역에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게(그게 피가 섞인 가족이던, 오랜 세월 함께한 친구이던, 똥침놓을만한 직장상사이건) 방어막을 두르고 그 안에서만 살아가는 모습. 어떻게 보면 독신주의의 극단을 보여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여성작가들의 이런 극단적인 면을 좋아하지 않지만(왜 여자작가들이 쓴 책에 나온 주인공들은 징징짜거나, 투사가 될 수밖에 없는건가?) 혹 20대 후반~30대 초반의 독신녀들이 본다면 어느 부분에서는 공감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 한 권의 책으로 한 작가를 판단하는 편은 아니지만 이 작품만으로 봤을 때는 배수아는 내 취향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한 권 정도는 더 읽어보고 판단해야겠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