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 글쓰기
직무 글쓰기 연구회 엮음 / 앞장감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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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보고서

보고서는 어떤 사실이나 업무 내용을 글로 작성하여 알리는 문서이다. 즉, 어떤 사실이나 현황, 특정 대상에 대한 조사나 연구, 또는업무 과정과 그 결과를 알려 상부의 지시나 조언 등을 받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이다.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 업무를 알릴 때, 또는 연구 기관에서 연구 결과를 알릴 때, 교육 기관 등에서 학습활동을 알릴 때 주로 작성한다.

-기본 보고서 : 일반적인 업무에 대해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보고서

-의견 보고서 : 특정 사안에 대한 보고자의 의견이나 아이디어, 제안 사항을 제시하는 보고서, 의견서, 제안서, 기획서 등

-상황 보고서 : 어떤 사실이나 현황 혹은 문제 등에 관한 실태와 정보를 정리한 보고서, 현황 보고서, 사고 보고서, 경위 보고서, 불량 보고서, 고객만족 보고서, 클레임 발생과 처리 보고서, 규정위반 보고서 등

-분석 보고서 : 어떤 사실이나 특정 사안 혹은 발생한 문제나 선정된 주제 등에 관해 이를 연구 혹은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를 알리는 보고서,

 

보고서 작성 과정

목적 설정 :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이유, 기대효과 결재권자의 의도 및 지시내용, 필요한 문서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제출하기까지의 진행순서를 정함.

보고서의 목적

-정책 결정 및 방침 설정을 위한 상황 파악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정보 수요자가 사실을 확인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영 목표와 전략 등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사업 결과에 대한 평가와 업무 독려 및 촉구를 위해

-사실 확인을 통해 당면 문제 해결을 위해

정보 수집 및 선택 : 기존 자료를 먼저 수집 정리하고, 관련규정, 법령, 사례, 통계ㅡ 참고문헌 등의 자료를 수집, 내용을 조사 연구한다. 이후 보고서 목적에 따라 필요한 정보만을 선택한다.

현재 상황 및 문제점 :

개선 및 제안(기대 효과)

최종 확인

 

협상하기

 

이해당사자들이 자신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상대방으로부터 최선의 것을 얻어내기 위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의사소통 과정이다. 즉,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 때문에 다른 사람들 또는 집단들과 갈등 상태에 있을 때, 그 사람들 또는 집단을 설득하여 자신이 원하는것을 쟁취하기 위한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이다.

이해 당사자들은 서로 얻고자 하는 것을 갖고 있는 상대방의 호의를 쟁취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즉, 인금 인상, 승진, 안전, 자유, 사랑, 지위, 명예, 정의, 애정 등을 얻고자 하는 경우, 협상은 어떻게 다른 사람보다 우월한 지위를 점유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지에 관한 노력이다.

 

(1) 문제 해결 전략 : 협상 참여자들이 협동과 통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협상 전략. 윈-윈 하고자 하는 정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 가운데 우선순위가 낮은 것을 상대방에게 양보하는 협력 과정을 통해서 문제 해결에 이름.

 

문제 원인 탐색--> 정보 수집과 제공--> 쟁점의 구체화--> 공동의 대안 개발--> 공동의 대안 평가--> 공동의 최종안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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