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마지막은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일인 것 같다. 보다가 잠들어서 새벽에 깨 방으로 들어가는 일도 빈번. 내가 좋아하는 몇몇 프로그램이 있다. 주로 지역 유선방송의 vod로 보는 것들인데, 그중 하나가 인간극장이다.

매편 빼놓지 않고 보는 것은 아니고, 그중에서도 아이들 사남매 이상 키우는 집 이야기가 나오면 꼭 본다. 왜 내 관심사가 거기에 가 꽂히는지는 어느 날 차분히 앉아 분석해 볼 일인듯하다. 나 스스로가 사남매의 장녀로 자라서 그런지도 모르고, 아무튼 나는 어린이시절부터 <사랑의 가족> 같은 책을 참 좋아했다. 가난한 셋방살이 많은 아이들.. 그렇지만 일상을 경이롭게 따뜻하게 헤쳐가는 가족이야기. 이런 것에 대한 로망이 나에게 있었던가보다.

부자는 아니지만, 가난하지 않았고, 식구는 많았는데 화목한 가족은 더더군다나 아니었던 듯 싶은 개인사를 갖고 있는 사남매 장녀.

 

 

 

작가 여사님은 140년에 아이들에 대한 사랑과 따뜻한 가족애가 넘치는 소설을 주로 쓰셨다는데, 140년 사이의 간극이 별로 안 느껴지는 ^^

 

 

 

 

 

 

 

 

 

 

 

 

 

사랑의 가족은 요즘엔 이렇게 책이 나오는 듯 하고, 나어릴 적에는

 

 

 

요런 식으로 나왔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행복하자 2015-10-06 16: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와~ 추억어린책이에요. 저도 저 책으로 본것 같아요~^^

icaru 2015-10-08 10:19   좋아요 1 | URL
하하,, 기억에 남는 추억어린 전집이 몇 개 떠오르긴 하는데,,, 실제 집에 남아 있는 것은 한 질이어요... 삼성출판사에서 나온 세계명작그림책인데,, 언제 한번 실사를 넣어서 페이퍼 남기고 싶네요~

책읽는나무 2015-10-06 19: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금성!!^^
근데 표지가 저것이었는지??가물거리네요~~표지가 하얀색이었던 것도 같고^^

사남매의 장녀셨군요?
전 삼남매의 장녀여요!
그래도 님은 여동생분도 있고 좋으시겠어요
전 시커먼 남동생만 둘!!ㅜㅜ

icaru 2015-10-08 10:22   좋아요 1 | URL
저는 붉은색과 파란색 장정본으로 된 계몽사에서 나온 세계문학을 읽었던 거 같아요 ㅎㅎ ;; 부모님이 사준 게 아니었고, 피아노 학원에 비치되어 있었던 것인데,, 저는 책 읽을러 피아노 다닌 모양새예요 지금 생각해보니 ^^

아 남동생들만 있으시구나! 님 올케들과 사이가 좋아 보여서~ 남다른 누님이시다 했어요! 남동생들만 있는 것은 좀 아쉽지만~ 올케들이라는 인맥?? ㅎㅎㅎ
부러워융~

책읽는나무 2015-10-08 11:25   좋아요 1 | URL
올케는 한 명이어요^^
큰동생이 아직 장가를ㅜㅜ
올케에게 좋은 시누이가 되는 것은 쉽지가 않아요^^
제가 택한 방법은 얼굴을 자주 보지 않는 방법이요??ㅋㅋ
농담이고 나는 엄청 예민한데 다행스럽게 울집올케가 좀 무던하여 지금까지는 싸우지 않고 사이좋게 지내고 있어요^^ 반면 남동생들과는 우정 쌓기는 힘드네요ㅋ
보면서 아들은 있으나마나~~동생이지만 한숨나올때가ㅜㅜ

어린시절 읽었던 동화책중 대부분 알라디너님들은 계몽사를 읽으셨더라구요?저는 시골이라 금성출판사 영업하시는 아주머니가 딱 한 분 계셨었는데 그분덕택에? 저희집은 책이 죄다 금성출판사였어요 전 그때 친구네 갔다가 계몽사 전집을 보고서 책표지에 뿅~~책안의 그림들도 더 예뻐보여 전 계몽사 전집을 더 갖고 싶었던 기억이 나네요^^
금성은 어린마음에 그림이 좀 딱딱하고 글밥이 좀 많아서 음청 싫어했었던 것같아요
가만 생각해보니 흰표지는 위인집전집이었고 명작동화는 새빨간 표지였었어요 나는 그게 너무 또 촌스러웠었고ㅋ
그래도 키다리 아저씨,작은 아씨들,빨강머리 앤,비밀의 화원,베티?헬렌? 이야기?,엄마찾아 삼만리,톰소여의 모험등등 요몇 권은 심하게? 반복해서 읽었네요ㅋ
아~~어린시절 생각나네요^^

북극곰 2015-10-07 08: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사남매의 장녀시군요. 저는 사남매 중 세째 딸. ^^ 저는 그래선지 `작은 아씨들`을 엄청 좋아했어요. 특히, 조. 무튼 애 키우면서 보니 장남/장녀가 안스럽긴? 해요. 지금 울 언니도...

icaru 2015-10-08 10:2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
저도 작은아씨들~ 느무 좋아했는뎅.. 아...조! ㅋㅋ 위노나 라이더가 떠오르는 것은.. 역시 영화의 위력?? ㅎ 병약한 베스도 어쩐지 마음이 갔고,, 사랑의 가족을 읽었던 시기와 겹쳐요~ 국민학교 고학년 때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