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심리학 -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한 행복한 치유
토니 험프리스 지음, 안기순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아이가 어릴 때는 부모의 손이 많이 가서 힘들고, 아이가 좀 크면 말을 듣지 않아서 속상하다고..

그게 부모들이 일반적으로 하는 토로이다. 물론 힘든 것도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부모라는 꼬리표가 이런 저간의 사정들을 선사하는 것이다. 아이키우는 일을 행복하게 해낸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만나고 싶을 때, 책 속에서만이라도 엄마와 애들의 얼굴에 따뜻한 미소가 피어오르게 하는 가르침을 받고 싶을 때는, 양질의 육아서를 읽는다. 교사들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ebs의 오랜 다큐프라임, <선생님이 달라졌어요>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출연한 선생님들은 모두 크고 작은 문제를 겪고 있고, 방송의 프로그램 출연을 통해서 해법을 찾고자 했다. 거기서 보면, 문제의 원인이 교사에게 있었고, 처방안을 찾아서 도입한 결과 선생님들의 극적인 달라짐을 보여주곤 하던데,  열악한 상황이 선생님 개인의 문제에서만 출발했었을까? 방송이라, 출연자를 환골탈태 시킨 양 연출했을 것이다. 복잡한 저간의 사정을 다 훑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선생님들의 마음을 짚어주고, 교사라는 업을 무람없이 헤쳐 나가는 데 필독서인 듯 보이는 책을 찾았다. (나는 교사는 아니지만,,,)  좋게 읽은 육아서 중에 하나가, 이 책의 저자가 쓴 <가족의 심리학>인데, 저자 토니 험프리스는 <선생님의 심리학>도 썼다.

 


목차

제1장 선생님은 왜 스트레스를 받는가
심장이 쿵쾅거리고 머리는 지끈지끈
다양하게 나타나는 스트레스 징후
선생님들을 힘들게 하는 것들
스트레스가 낳은 탈진 증상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제2장 자부심이 높은 선생님은 흔들리지 않는다
자부심에 따라 업무능력이 달라진다
나는 나일뿐 행동이 아니다
자부심과 가르치는 일
선생님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자부심은 자신과의 관계를 통해 변화시켜야 한다
의사소통 패턴을 바꾸는 것이 시작

제3장 교무실에서 즐거운 선생님 되기
선생님과 선생님 사이
동료들과의 원만한 의사소통
동료 선생님의 지원을 구한다
긍정적인 사기를 형성하는 6가지 필수조건
문제를 해결하는 7가지 단계
선생님에게도 칭찬과 애정이 필요하다

제4장 선생님과 학생을 위한 치유의 심리학
부적응 행동은 언제나 옳다
학생들이 겪는 정서적 갈등의 징조
선생님과 학생과의 6가지 관계 유형
자부심이 낮은 학생은 문제행동을 보인다
학생에게는 안테나가 있다

제5장 함께 만들어나가는 행복한 교실
교실 통제는 선생님의 책임이 아니다
심리학으로 본 학생들이 겪는 문제의 원인
교실에서 부딪히는 수많은 문제들
선생님이 꼭 알아야 할 학급 운영 방법
책임을 가르치는 교육
다루기 힘든 학생 행동의 ABC 분석
전문적인 서비스를 활용하라

제6장 모두가 바라는 원만한 학교생활
효과적인 학교란?
효과적인 지도자란?
시스템 장애에 대처하는 전략
전체 학교 접근법
학부모 참여는 문제를 푸는 열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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