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공부하는 이유 - 일본 메이지대 괴짜 교수의 인생을 바꾸는 평생 공부법
사이토 다카시 지음, 오근영 옮김 / 걷는나무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4쪽

공부는 당연한 것에 질문을 던져 낯설게 보는 것이다.

 

194쪽

만약 당신이 낯선 사람과 우연히 짧은 대화를 나누든, 친구와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든, 회사에서 주간회의를 하든, 특별할 것이 없는 일상의 대화 속에서도 무엇인가 배울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다면 지적인 자극을 받아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낼 가능성이 많아질 것이다.

 

202쪽

내가 말하는 공부 일기란 거창한 것이 아니다. 하루 일정을 적는 스케줄 수첩이든 평범한 노트든 하나를 정해 날짜를 적고 오늘 공부한것에 대해 3줄 정도로 아주 간단하게 적는다. ..... 이렇게 하면 좋은 점 2가지가 있다.

첫째, 내가 공부하는 삶을 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작은 성과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록은 공부하기 싫을 때, 포기하고 싶을 때 힘이 되어 준다. 매일매일 꾸준히 적어 나간 공부 일기를 한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그 뿌듯함과 감동은 생각보다 크다.

둘째, 매일 똑같아 보이는 일상에 즐거움이 생겨난다. 내 삶이 특별한 일도 없이 반복되는 줄 알았는데 새로운 것을 배우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날마다 다르게 채워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218쪽

공부하는 인생을 살기로 마음먹었다면, 노력의 힘을 의심하지 말고 믿어 보라. 공부를 하면서 얻은 모든 것들이 우리 인생을 어떻게 바꿀지 알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