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적기독서 - 아이의 성장속도에 맞는 새로운 책읽기 초등 적기 시리즈
장서영 지음 / 글담출판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책, 그리고 독서를 이제는 어느 부모나 아이를 똑똑하게 만드는 요술봉으로 생각한다. 그래서인지 "책 많은 집에서 학자 난다." 이런 말도 고렷적 말이 되버렸다. 요즘에 책이 없어서 읽지 못했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한 듯. 아이가 아주 어릴 적부터 부모들은 전집을 들이고, 부단히 읽어주고 한다. 그런데 읽기 성적이 최상위라는 핀란드는 혹은 이스라엘 독일, 영국 등은 취학 전에 문자나 수를 가르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찍 시작하지 않았는데, 읽기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은 이들 국가에서는 적기 독서 즉, 이해력이나 발달 단계에 맞는 독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

 

물론 어려서부터 책을 좋아하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는 것은 맞지만, 교육 사이트나 블로그 같은 데서 보듯, 매일 몇 시간을 강제한다거나 한글은 일찍 익혀라거나, 초등 입학전에 몇천권을 읽혀라 등의 양을 늘리는 것은 잘못된 책읽기를 부추기는 방법.

 

그렇다. 육아서를 읽거나 교육 관련 자료를 읽을 때마다 뭔가 석연치 않은 부분들이 있었다. 아이들을 더 잘 기르기 위해 여러 책들을 읽고 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과연 내 아이에 발달 수준에 맞는 것들을 적용하려 했었는지 하는 부분에서 그렇다. 아이의 수준보다 앞서 나가려 했던 점. 다시 말해 아이의 수준을 잘 몰랐다는 이야기도 될 듯하니, 좀 반성해본다.

 

내가 이 책을 구매한 이유는 학습 만화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 라는 챕터를 읽기 위해서였다.  

우리 아이가 다른 그림책은 잘 보지 않고, 와이책이나 어린이과학동아의 만화를 열심히 보고 있는데, 거기에 담겨 있는 정보가 아니라, 만화적인 스토리만 보는 것 같아서...

 

이 책에서 해법은  만화를 읽지 말라고 하기엔 가진 장점이 너무 크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학습 만화를 통해 그 분야의 관심을 키우고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했다면, 지식정보 그림책이나 백과사전으로 학습만화에서 다루지 않은 부분을 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 학습 만화를 읽은 뒤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해 보거나, 책에 나온 등장 인물의 관계를 정리해 보는 등 독후감을 쓰게 하라고.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이나 궁금한 점을 유도하도록 한다.

 

아,,, 그러니까 아이에게 책을 주는 것과 아울러 읽는 책의 분야를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연관된 그림 지식 등 기타 책을 연결시켜줘야 하는 것이 고스란히 부모몫으로 남는 것이다.

사실 당연한 일이기도 하다. 적기 독서는 부모가 아니라 아이가 중심이 되어야 하기 때문. 아이가 책을 통해 얻은 지식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과 연결시키고 사고를 확장시켜 주기 위해서는 아이를 그만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아이의 속도와 흐름에 맞춰 가야 하는 것.

 

그밖의 팁

 

* 아이는 책의 70%가 아는 내용이며 모르는 어휘가 10%이하여야 가장 효율적으로 책을 읽을 수 있다. 한 쪽에 모르는 낱말이 2~3개만 있어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므로 아이의 수준을 벗어나는 책은 아무리 많이 읽혀도 효과가 전혀 없다. 오히려 독서 흥미를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나아가 학습 동기마저 앗아간다.

 

* 독서는 남이 하는 것을 따라 하는 게 아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는 노력에 따라 고등 사고인 창의적 사고까지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분야는 관심을 갖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특성을 파악하여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도록 도아야 한다. 관심이 있어 잘 하는 분야에서 깊은 사고를  할 수 있을 때 다른 분야에까지 응용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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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의집 2013-07-11 19: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생각에는 책 좋아하는 것도 타고난 것 같아요. 우리 애들은 책 안 읽더라구요. 어릴 때 그림책 그렇게 읽어주고 서점 다니고 학습만화 사 주고 별 짓 다 했는데도.... 강제 독서 해 볼까 하다가도 오히려 역효과만 날 것 같아 지켜만 보고 있어요. 이카루님 스마트폰 사 주지 마세요. 스맛폰이 애들 다 버려요

icaru 2013-07-12 13:51   좋아요 0 | URL
스마트폰 그죠? 우리 둘째가 맛 들릴 기미가 보이는데, 내가 손에 놓은 틈을 타서
지 좋아하는 만화 동영상 유투브로 보고, 애니팡하고 ㅠㅠ

아... 그죠~ 아이드 제 맘 같지는 않을거라고 ㅠㅠ
전, 큰애 학교 보내고 한학기 지나면서 보니까,, 짠하긴 하지만... 인정할건 또 이정해야겠구나 ㅠ (눈물 이모티콘 남발이네여~)

북극곰 2013-07-12 0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 첫째도 와이를 즐겨보는데, 은근 용어가 어렵더라구요. 그래서인지 자꾸만 읽어달라고 하는데 내용이 좀 많아야말이지요. 그래서 몇번 쿠사리를 주었더니 요즘엔 읽는 횟수가 뜸해졌어요. +>=; 우리 아이는 아무래도 아직까지도 읽어주는 책이 좋은가봐요. 근데.. 글밥이 많아지니 제가 귀찮아지고 목아파서 모른척하기 일쑤.

게다가 이 아들은 초등 1학년부터 사춘기인지 엄마를 놀려먹고, 어찌나 뺀질뺀질 말대답을 하는지 요즘 군기잡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프랑스 아이들은 왜 말대꾸를 안 할까?"(확실하진 않지만 비슷한 제목..)이란 책의 내용을 대충 미리보기로 들쳐보다가 다시 한번 다잡았죠. 이 아들넘 너무 버릇없어지는 것 같아서. 무튼 참...아이가 어릴 때는 어린대로 컸을땐 큰대로.. 어려움이 있네요.

icaru 2013-07-12 13:55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아 우리 아들들 어디나 비슷해여~
우리 큰앤 모든 책을 다 읽어달래요. 제가 만화는 그렇게는 안 된다고!! 그런데, 이걸 읽어줘야 하지 않을까 싶었던 지점이 많더라고요. 왜냐면 애 혼자 읽을 땐 그런 조금이라도 지식적인 부분들 다 건너뛰고 읽으니까.
저도 프랑스 아이들은 애 말대꾸를 안 할까. 그책 딱 시선에 꽂히던데,,
심지어는 프랑스아이처럼 이랑 세트로 구성해 내놓기도 하던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