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수학 창의력이 저절로 100 : 초1.2 따라하면 저절로
삼성수학연구소 글, 유선영 기획 / 삼성출판사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학교 수학교육 학회가 추천 도서로 선정한 초등 1,2학년 대상의 책이다. 숫자에 관심이 많거나 수학 퍼즐 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면, 7세부터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 제목에 왜 100이 들어가는고 하면, 퍼즐이 100개가 나오기 때문이다. 종류는 10개. 수 벌레 퍼즐, 연 찾기 퍼즐, 엄마 찾기 퍼즐, 땅따먹기 퍼즐, 날씨 퍼즐, 보물찾기 퍼즐, 블로 맞추기 퍼즐, 무인도 퍼즐, 안전한 길 찾기 퍼즐, 마지막으로 계란 찾기 퍼즐인데, 단순 계산형이 아니라 이야기식의 창의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나의 경우 문제 중에서 ‘수 벌레 퍼즐에서는 숫자판에 숨어 있는 수벌레를 찾은 후, 얼굴을 예쁘게 그려 보세요.’ 라는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찾은 숫자들을 연결하여 그리면 애벌레의 얼굴이 된다는 건가! 뭐지? 했던 거다. 그러자 아이가 몸통의 왼쪽 공백에 얼굴을 그려 넣어주는 거라고 되려 설명을 해주니 원, 역시 어른들의 굳어버린 사고 체계는 아직 유연한 어린 아이들을 따라갈 수 없나보다. 이 책의 좋은 점은 교과서 연계 단원 1학년 1학기 1, 5까지의 수 라는 식으로 명시를 해 주었다. 이런 학습 요소는 아이가 학교에 가면 어느 과정 쯤에서 배우겠구나 하는 짐작을 할 수 있다.

우리 아이에게 문제 해결의 긍정적 경험을 많이 선사해 주기 위해 초등학교 입학까지 아꼈다가 내 줄 생각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녀고양이 2012-01-05 0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카루님,, 너무너무 늦었지만
새해 인사드려요. 올해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 가득하세요.

그런데, 이 책 잼나겠네요. 특히 입학까지 아꼈다가 내주신다는 문구에,
어쩐지 굉장히 기분이 좋아져버려요. 제가 선물받는 느낌이랄까?
올해 초등학교 가나봐요? ^^

icaru 2012-01-05 09:00   좋아요 0 | URL
마고 님 댓글엔 항상 에너지가 있어요! 연초부터 마고 님 댓글부터 받게 되어, 어쩐지 설레네요~
ㅎㅎㅎ 큰아이는 올해 일곱살이 되었어요. 특별히 수학적인 데에 머리가 트인 것 같지는 않아서,, 제가 좀 참고 있다가 좀 만만해질 때 보여 주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항상 제 욕심으로 아이에게 이것저것 던져줘 보는데, "아서라, 물릴라" 싶은 우려 또한 드는 거죠. ㅎ

2012-01-09 15: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09 16: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