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에 수학천재가 된 아이들
송재환.이진호 지음 / 브리즈(토네이도)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이 적시하고 있는 열두 살, 이라는 나이는 한국 사회에서 초등학교 5~6학년에 해당한다. 5학년은 이전보다 수학이 부쩍 어려워지는 시기다. 1학년부터 4학년의 과정이 연산 능력을 키우는데 집중한다면 5학년부터는 그동안 배운 것을 활용하는 응용문제가 많다.

-수학이라는 학문은 벽돌쌓기와 같다. 수학천재들을 여러모로 살펴 수학을 잘 하는 아이들의 학습 환경과 수학실력을 키우는 공부 습관은 무엇이고, 이것이 보통 아이들과 어떤 차별성을 갖는지 분석하였다. 5학년의 학업성취도는 앞으로의 학습능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시기.

-수학 점수를 결정하는 또 다른 기준은 서술형 문제다. 예전처럼 간단한 식을 써놓고 풀어보라는 문제는 사라지고 있음.

-약이 되는 선행 학습 독이 되는 선행 학습: 수학 영재원 아이들과 보통 아이들 100명을 대상으로 현재 수학 학원을 다니고 있는가를 조사한 결과, 두 집단 모두 4명 중 3명 꼴로 수학 학원에 다닌다는 동일 결과가 나왔다. 그러나 ‘수학 학원이 본인의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가? 라는 질문에 확연히 차이를 보였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연산이 중요한 이유는 수학 문제 풀이 시간을 현격하게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연산 능력을 통해 계산력이 뒷받침된 아이들은 수학에 자신감을 느끼고 계속해서 실력을 키워 실수를 점점 줄인다. 계산에서 자꾸 실수를 하거나 시간이 모자란 아이는 스스로를 수학을 못하는 것으로 여겨 자신감을 잃어버리고 만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절대로 아이가 수학에 있어 약점을 만들지 않도록 관리해 주어야 한다. 약점을 허락하지 않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연산 능력을 키우는 꾸준한 연습이다.  연산훈련의 성공을 위한 최대 관건은 부모의 성실성이다. 이는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연습해야 하는데, 아이에게 매일 정해진 양을 풀어보라는 말만으로는 계산 실력의 상승을 기대하기 어렵다. 부모가 함께 참여한 확실한 공부습관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부모는 옆에서 시간을 재거나 함께 채점을 하면서 아이의 실력이 늘었을 때는 그에 대한 칭찬을 해 주고,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용기를 북돋워줘 아이가 수학을 포기하거나 싫증내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주어야 한다.

-예습에 꼭 필요한 단어는 ‘적당히’다. 그런데 너무 깊이 파고들어 미리 공부해 온 아이들에게 수학 시간은 이미 자신이 다 이해하고 있는 것에 대한 설명이니 진도는 의미가 없다. 그러니 수업을 흘려 듣는다. 넓게 공부해 온 아이들은 자신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파악하기보다는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내용을 다 알고 있다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지나치게 예습에 집중한 아이들은 교사의 진도를 따라가지 않는다. 그러다 학교 진도와 자신의 진도가 어긋나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엄청난 패닉에 빠지고 그나마 알던 것도 잊어버리고 만다. 복습은 초등학교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수학은 계통성이 강한 연결고리 학문이기 때문에 앞의 고리가 튼튼하지 못하면 뒤따라오는 고리도 함께 흔들린다.  

 

자녀의 수학 공부에 지침이 될 만한 좋은 안내서들 

 

<초등학교 때 수학 꽉 잡는 법> 

교육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학부모들이 궁금해할 만한 사항들을 위주로 하였다. 교과서 활용 방법이나 문제집 활용 방법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고 한다.  

 

<생명을 살리는 수학> 

서울교대 배종수 교수가 집필. 이 저자가 현행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편찬 위원장을 역임했는데, 그에 대한 견해가 담겨 있다고 한다.  

<초등 5학년 수학이 흔들린다.> 

초등 5학년 수학의 중요성 강조. 이 책은 암산력과 연산능력을 강조하는 부분이 다른 책들과 차별화된 지점이라고 함. 

<수학은 밥이다> 

삽화가 많은 점, 마치 잡지책을 읽는 챕터마다 똑 떨어지는 편집. 유아들의 수학 지도에 대해 많은 면을 할애하고 있는 책이라고 한다.  

 

<수학의 신 엄마가 만든다> 

나도 읽은 적이 있는 책. 서울대 수학과에 자녀를 진학시킨 엄마의 노하우를 보여주는 책 

 

기타 등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