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은 - She Wanted
이상은 노래 / 아이 드림 미디어 / 2000년 1월
평점 :
품절


박광수의 책 <지금 달에는 닐 암스트롱이 산다>라는 책의 제1장에선 '가수 이상은과 결혼하려 했다는 사나이'라는 작은 소제목이 나온다. 그 제목만 보고 그 책을 사버린 나. 집에 와 책을 읽어보니 그 사나이는 자신의 친구이고 그 친구와 함께 이상은 콘서트보러 일본에 간 이야기였으며, 친구의 결혼할 뻔했다는 말은 뻥이었다. 에잇 모야....나에게는 이렇게 이상은 이라는 이름 석자만 봐도 눈돌아가던 시절이 있었다.

노래방을 마지막으로 가본 게 음~ 꽤 오래 되었다. 노래방. 20대를 통틀어 노래방에서 내가 제일 많이 불렀던 노래는 이상은의 “언젠가는” 이다. 그의 많은 곡들 중, 대중에게 두 번째 정도로 많이 알려진 곡(담다디가 첫째라면)일 것이다. 하지만 이 ‘언젠가는’의 이후로 이상은은 대중 가수의 직함을 버린다. 그리고 철학적 음유 시인의 모습으로 나타났고 나는 그 때부터 정말 이상은이 멋지다고 반한다.

(아, 이 앨범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삼천포에서 노닥노닥이로고...)

서갑숙이 주연한 영화 '봉자'의 사운드 트랙으로 처음 나온 이 앨범. 이 앨범 때문에 부러 영화도 찾아보았었는데, 영화는 별개로 생각하고 음악에 빠져보는 게 더 낫다.

‘그저 버티는 건 정말 사는 걸까, 그녀를 내버려 둬 씨앗을 심듯이...만약 물방울보다 작은 기적이 오늘 밤 일어난다면 모두가 어린아이로 돌아갈 수만 있다면’ -‘성녀’ 중에서
‘세상은 결국 신의 꿈이 아니었을까 사람들은 선을 긋고 그 넓이를 재지만 하지만, 알 듯이 꿈은 그리 친절하지 않아.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 그리 나쁘진 않지... 너도 알지 마음과 무지개는 둥그렇다는 걸. 사람들은 그 반쪽 밖에 보지 못하지, 우린 절대 서류 속의 숫자들이 아니야’ -‘신의 꿈’ 중에서
아...낮게 읖조리는 이 가사들이 얼마나 구도자다운가.

'공무도하가' 이후 줄곧 그녀가 추구하는 스타일은 오리엔탈리즘의 연장선상의 그 무엇이다. 이 앨범의 곡들도 대개가 최소한의 악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의도적으로 베이스를 사용하지 않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쿠스틱 악기를 써서 자신이 추구하는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있다.

나는 두 번째로 이상은 노래 중에 18번을 만들었다. 바로 11집에 담긴 곡 ‘비밀의 화원’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oulkitchen 2004-04-25 2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굿모닝 대통령"인가 하던 영화도 봤었어요. 하하..
오늘, 퇴근해 들어가면 봉자를 다시 들어봐야 겠어요. 습관적으로 사긴 해놓고 제대로 듣진 않았던 듯. 님의 리뷰가 다시 들어보고싶게 만드네요. 오..그리고..님이 부르는 비밀의 화원..들어볼 수 있는 날이 올까요...^^

비로그인 2004-06-17 15: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이런! 이 리뷰가 복순 아짐꺼였구만요. 에잇, 일케 기억이 흐릿해서야.

icaru 2004-06-17 1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gm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