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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차
미야베 미유키 지음, 박영난 옮김 / 시아출판사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중고샵을 이용해서 미미 여사의 브레이브 스토리 1,3 권을 구매했다. 그리고 곧 2, 4권은 서점에서 구입했다. 책에 대한 사전 지식 하나 없이, 그녀가 썼다는 이유만으로 재미를 보장하리라 여겼던 것인데, 비디오 게임도 무협지 혹은 환타지 장르를 그닥 즐기지 않는 나로서는 크나큰 실수였다. 자그만치 4권이 아닌가 ㅠ.ㅜ
그러나 역시 그녀의 사회파 소설은 대단하다. 이 책은 소설인데, 뭐랄까 유추를 잘 해내고, 예시를 잘 드는 작가라서 아주 잘 쓰여진 범죄 심리 개론서를 읽는 느낌이 살짝 든다고나 할까?
내가 너무 쉽게 실망했다가 반했다가 하나?
이 책을 읽으면서 신참내기 사회 초년병 시절에 대한 감회에 자주 빠졌다.
그런데 마지막 부분은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우리(누구?)가 그닥 좋아하지 않는 방식이다. 독자의 상상에 맡긴다는 뭐 그런 거 있지 않나? 작가님 끝까지 입에 떠먹여주는 서비스를 해 주셔야지용~
9쪽
소년과에 근무할 때 체포한 적이 있는 소매치기 상습범 소녀가 떠올랐다. 솜씨가 뛰어나 동료의 밀고가 없었더라면 아마 아직까지도 잡히지 않았을 것이다.
젊은이들 취향의 고급 브랜드를 전문으로 털어 온 그녀는 그 옷을 입고 사람들 앞에서는 단 한 번도 나선 적이 없다고 했다. 그렇다고 어디에다 팔아 넘긴 것도 아니었다. 다만 아무도 보지 않은 자신의 집에서 방문을 걸어 잠그고는 커다란 거울 앞에 서서 그 옷들을 일일이 입어 보았을 뿐이다. 시계나 액세서리까지 하나하나 맞춰 가며 패션 잡지의 모델처럼 차려 입고 포즈를 취해 본 것이다. 안 어울린다는 평 따위는 들을 두려움도 없이, 단지 자기 자신만이 즐겼을 뿐이다. 외출할 때는 언제나 무릎이 다 드러나 보일 정도로 낡은 청바지에 티셔츠만 입었다고 했다.
아무도 없는 곳에서만 자기 주장을 하는 행위는 자신이 떳떳하지 못하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하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것을 혼마는 오후의 텅 빈 지하철 안에서 깨달았다.
213쪽
"노력해서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은 재능이 있다는 소리예요. 안 되는 사람은 아무리 좋아해도 안 되는걸요. 당신은 어릴 때부터 좋아하는 일이 있었고, 그 일에 재능이 있었고, 그 방면으로 나가는 데 아무런 방해도 없었어요. 그런 걸 행복이라고 말하지 않으면 뭐라고 말하겠어요?"
310쪽
왜 뱀이 껍질을 벗으려는지 알고 계세요?
몇 번이고 허물을 벗는 동안 언젠가는 다리가 나올 거라고 믿기 때문이래요.
다리 같은 게 있든 없는 뱀은 뱀인데.
그렇지만 뱀의 생각은 다른가 봐요.
그래서 뱀한테 다리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거울을 팔아먹는 똑똑한 뱀도 있는 것이고,
빚을 져서라도 그 거울을 갖고 싶어 하는 뱀도 있는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