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시간 후 수학 학원에 가야하는 아이가 계속 침대에 업드려 컴퓨더만 잡고 있다.
학원 숙제 부터 하고 다른 것 하라는 얘기는 몇시간 전에 벌써 했는데 대답만 하고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젠 좀 더 적극적으로 해야할 것 같아 아이 방에 들어가 수학 숙제 하라고 말한다.
마지못해 일어나 책상에 앉더니 수학 문제집을 편다.
연습장 같은 건 없다.
그 좁은 공간에 끄적끄적 문제를 푸니 중간 과정에서 부호 틀리는 것은 다반사.
연습장이나 종이 꺼내어 차근차근 과정 써가며 하라고 말한다.
아이, 들은 척도 안한다.
그리고 자기가 구한 답이 보기 중에 없다고 그냥 다음 문제로 넘어간다.
어디가 틀렸는지 다시 풀어보라고 한다.
아이, 들은 척도 안한다.
다음 문제 역시 조금 끄적거리더니 모르겠다고 툴툴거린다.
분자 분모에 무리수가 들어가있는 식을 유리화 시켜 간단히 하는 문제이다.
곱셈공식을 이용하여 풀어보라고 했더니 무슨 소리냐는 눈으로 쳐다본다.
(a+b) (a-b)=a^2-b^2 이걸 이용하면 최소한 분모의 루트를 없앨수 있다고 알려준다.
마지못해하며 그 공식을 이용하며 문제를 푸는데 역시 부호를 다 틀려가며 풀고 있다.
알려주니 오히려 신경질을 부린다.
옆에 더 있다가는 결국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던가 뭔가 집어던지게 될 것 같아 그냥 방에서 나온다.
싫으면 관둬 라는 말도 그냥 속으로만 하고 나온다.
나는 대부분 이런 식이다. 『하기 싫어하는 놈 붙들고 소리 지르고 등짝 때려가며 억지로 시키는게 무슨 공부냐, 그렇게 해서 숙제 하루 제대로 해가는게 무슨 의미냐.』
이러는 나를 남편은 타이른다. 『자식이 하기 싫어한다고 그냥 내버려 두면 제대로 할 아이가 몇이나 되겠느냐. 싫어도 해야하는건 야단을 쳐서라도 하게 해야한다.』
남편 말도 맞다. 그런데 나는 성질이 못되어서 그런가, 그게 잘 안된다. 남편 말 중 '내버려'라는 말이 마음에 안들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