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학자 시턴의 아주 오래된 북극]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동물학자 시턴의 아주 오래된 북극 - 야생의 순례자 시턴이 기록한 북극의 자연과 사람들
어니스트 톰프슨 시턴 지음, 김성훈 옮김 / 씨네21북스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원제 The arctic prairies 를 그대로 번역하자면 '북극의 초원지대' 정도 되겠다. 그것이 '아주 오래된 북극'이라는, 순수 문학 에세이로 보여질 수도 있는 제목으로 바뀌어 출판되었다. 시이튼 동물기로 유명한 바로 그 시이튼이, 북극 지방을 여행하며 쓴 기록이라는데 여행기라기보다는 '자연관찰기'에 가깝다고 하겠다. 그래서 자연, 관찰, 동물, 식물 등에 별로 흥미가 없는 사람에게는 전혀 재미없을 수도 있는 책이다.

우선 저자인 시이튼에 대해 좀 더 알아보자. 동물학자라는, 잘 알려진 타이틀 외에도 박물학자이며 화가라고 소개되는 것이 이 책을 읽다보면 십분 이해가 된다. 책속에 나와있는 그의 스케치들을 보면 어떤 사물이나 동, 식물을 묘사하는 능력이 보통의 수준을 넘어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자기가 포획한 동물들을 지금 어느 박물관에 가면 볼수 있다는 말을 글 중에서 종종 발견할 수 있다. 캐나다 삼림지대의 자연 속에서 보낸 소년 시절이 자연에 대한 그의 평생 관심사를 결정지었으니, 어린 시절 환경의 영향은 결정적일 때가 많다. 동물기로 많이 알려져있기는 하지만 그의 관심은 모든 자연을 대상으로 한다. 식물, 강, 흙, 숲, 그는 그것들을 보고, 관찰하고, 찾아보기 위해 여정을 시작한다. 그곳이 북극이라 할지라도.

1907년이니까 지금으로부터 약 100년 전이다. 자비를 들여서 캐나다  아타바스카 강과 허드슨 만 위쪽으로 이어지는 카누 여행을 시작한다. 목적지는 캐나다 북서쪽 야생의 삼림 지대와 북극 지역의 대초원 지대 (하지만 책 속에 나와 있는 지명들을 지도에서 찾아보니 대부분 캐나다의 북부 어디 쯤이다. 북극 지방이란 정확히 어디부터를 일컫는지). 여행 목적은, 아직도 그곳에선 순록을 볼 수 있다는 정보에 따라 순록을 관찰하여 그 개체수가 아직도 많다는 것을 확인하는 일, 온갖 자연사 관련 자료 수집하는 일. 주위에서 그 외의 다른 비밀스런 목적으로 파견되는 것 아니냐는 말을 많이 들었던 모양이다. 그것은 아니라고 첫 장부터 밝히고 있다. 나부터도 혹시 순록 관련, 모피 관련 회사에서 스폰서를 한 여행이 아니었을까 잠시 생각을 했으니 그 당시 그런 의심을 받았을만 하다.

길동무는 미국인인 프레블 한 사람이고, 여러 명의 인디언들이 포터와 길잡이로 고용되어 등장한다. 5월에 떠나 10월 말에 돌아왔다고 하니 여섯 달에 걸친 탐사 여행인 셈이다. 스라소니, 순록, 버팔로, 토끼, 화이트 피시, 사향소 등의 동물들이 모습을 드러낼때마다 그는 그들이 모여사는 곳이 어디일지, 어디로 이동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살고 있는지 관찰한다. 먹을 것이 풍부하지 않은 기후조건에서 무엇을 먹고 사는지 궁금하여 죽은 동물의 배를 갈라보기도 한다. 식물들에 대한 관찰도 뒤지지 않아서 가문비나무에서부터 미나리아재비, 노루발풀, 크랜베리, 아네모네, 이끼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류의 식물을 자세하게 스케치해놓았다. 어떤 사람에게는 단순한 풀 한포기에 지나지 않은 것 앞에 앉아 자세히 관찰하며 그림을 그리고 있을 저자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그가 다닌 지역이 인디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임에 따라 그들이 사는 모습에도 관심을 가졌던 저자는 그들이 사용하는 도구, 주거 형태 등에 관한 기록과 스케치도 해놓았다.

동물들의 발자국 모습을 스케치 해놓은 것은 그들의 흔적을 추적하기 위해 매우 중요했기 때문이리라. 흑곰, 버팔로, 얼룩다람쥐, 북극토끼, 사향소, 순록 등의 발이나 발자국 모양, 또는 뿔의 모양 등, 어떤 동물의 전체 모습뿐 아니라 신체의 어떤 일부분에 대한 스케치를 계속할 수 있다는 것에서 그의 관심이 일반인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아닌가 생각된다.

쓸데 없이 동물을 사냥하여 죽이는 것을 못하게 했으며, 다시 몇년 전으로 시간을 되돌려준다면 하고 싶은 일 역시 자연을 탐사하는 것이라고 한다. 생각만 해도 여전히 가슴뛰는 일이라면서.

자연이 본연의 모습을 잃고 훼손되어 가는 것을 안타까워 하여 환경보호가로서의 활동도 열심히 했다고 한다.

지금 우리가 자연을 보호하자고 하는 말 뒷면에는 인간이 사용하는 자원으로서의 자연을 의미하고 있지 않은지. 즉, 귀하니 아껴쓰자는 차원에서 하는 말이다.

인간 역시 자연의 일부. 자연을 이용할 줄만 알지 우리는 왜 자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애정을 느끼지 못하는지. 이 책을 읽어가며 드는 생각이다.

 

이 책이 왜 에세이이냐, 차라리 과학 서적에 포함시켜야 하지 않나 생각도 들었지만 에세이의 대상을 꼭 어느 한 범주에 국한시키지 않는다면 이 책 역시 에세이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자연관찰 에세이. 어쩌면 흔하지 않아서 더 매력적일 수도 있는 에세이 분야일지도.

그런 마음으로 읽는다면 관심 없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지루하지 않게, 신선한 느낌으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2-03-30 0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이 책을 사서 읽으셨군요 @.@

저는, 절판된 <뒷골목 고양이>를 다시 읽는답니다 ^^;;;
새로 나온 이 책은 앞으로 열 해 뒤에도 절판되지 않으면서
사람들한테 '살아가는 즐거움'이 무엇인가 하는 이야기를
잘 느끼도록 돕는 좋은 책동무로 남을 수 있기를 빌어요.

시이튼 님은 '화가'라고도 할 수 있어요

hnine 2012-03-30 08:25   좋아요 0 | URL
말씀하신 책을 검색해보다가 새삼 놀랐습니다. 시튼이 남긴 책들이 이렇게나 많았군요. 위의 책은 제가 구입한 것은 아니고 서평단 책으로 선정되어 받은 것이랍니다. 동물들이 나오는 책에 별로 익숙하지 않아서 처음엔 좀 지루하게 읽기 시작했다가 흐름을 타니 그대로의 색다른 맛이 있더라고요.
이분의 스케치 솜씨에 또 놀랐습니다. 화려한 색감 없이도 특징을 잡아 참 잘 그렸어요. 관심에서 나오는 관찰, 관찰에서 나오는 세심한 묘사가 빚어낸 결과이겠지요.

stella.K 2012-03-30 1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별이 다섯 개! 저는 읽다 포기했는뎅...ㅜ
요즘 책 읽기에 치인 건지, 아니면 저랑은 맞지 않는 건지
암튼 덮어놓고 있습니다요.ㅠㅠ

hnine 2012-03-30 12:44   좋아요 0 | URL
stella님, 계속 읽어보세요. 저도 어릴 때도 시튼동물기 조차 읽지 않은 사람이랍니다. 다른 책들을 읽을 때와 같은 재미를 기대하면 안되고, 그냥 저자의 여정을 따라다니는 기분으로 읽다보니 나름대로의 재미가 있더군요. 재미보다는 저자의 자연에 대한 애정, 그리고 이 책의 가치를 높이 사서 별 다섯 개 주었답니다.

하늘바람 2012-03-30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이 주신 별다섯개 라고 하니 흥미가 확 오네요

그림 잘그리는 사람들은 얼마나 좋을까요

hnine 2012-03-30 20:08   좋아요 0 | URL
자연과 내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이렇게 친밀감을 가지고 그 속에 푹 젖어드는 경험을 해볼 기회가 있을까, 저는 그 생각이 들더군요.

2012-03-31 01:0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4-01 11: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숲노래 2012-04-01 02: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시이튼 님은 '글을 써서 책을 내기' 앞서까지, 동식물 그림을 그려서 밥벌이를 했다고 했어요. 그런데 밥벌이로 그렸다는 그림이라 하더라도 아주 아름답고 사랑스레 잘 그렸어요. 저는 아직 새로 나온 책은 못 보았지만 '지호' 책을 보면, 시이튼이 책 편집과 사잇그림 하나까지 얼마나 마음을 썼는가 헤아릴 수 있답니다.

시이튼 님 여러 가지 책을 다 읽으신 뒤에는 '달팽이' 출판사에서 나온 시이튼 님 책을 읽으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사람이란 무엇인가 하는 이야기를 마무리지을 수 있어요~

hnine 2012-04-01 11:40   좋아요 0 | URL
밥벌이로 그렸다고 해서 아름다움이 덜 하란 법은 없겠지요. 오히려 더 치열하게 열정을 가지고 그렸을지도 모르니까요.
말씀하신대로 이 책은 한줄 한줄 저자의 노력과 정성과 애정이 느껴져서 별 다섯을 줄 수 밖에 없었어요. 요즘에 나오는 책들중에는 '참 쉽게 썼네' 라고 느껴지는 것들이 많은 반면 이런 책은 함부로 읽고 던져놓게 되지 않을 것 같아요.
자연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 그것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정말 생각해볼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