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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속에서 놀던 때가 그립습니다 - 한국동시 100년 애송동시 50편 ㅣ 문학동네 동시집 9
강소천 외 지음, 양혜원 외 그림 / 문학동네 / 2009년 9월
품절
어쩌다 한 번 달을 흘낏 보고 마는 사람이라면, 그 정도의 여유 밖에 지니지 못한 사람이라면 과연 이런 시를 쓸 수 있었을까.
물론 일제 시대 우리 민족의 갑갑한 현실을 노래한 시라고 배우긴 했지만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조곤조곤 따라 불러도 좋다.
어릴 때부터 이 노래만 부르면 마음이 이상해졌다.
"엄마, 이 노래에 나오는 내 어머니 가신 나라가 어딜 말하는 거예요?"
노래 가사 중에 나오는 '내 어머니 가신 나라'가 어디일까, 설마, 설마 엄마가 돌아가셨다는 뜻일까? 믿어지지가 않아서 엄마께 여쭤보았던 기억이 난다.
옛날의 동요는 우리 민족의 현실을 반영하는 가사들이 많아서 이렇게 슬프고 처량한 것들이 많다.
'넓고 넓은 밤하늘엔 누가누가 잠자나'라는 동시와 함께 옆 페이지에 실린 그림이다. 넓고 넓은 밤하늘에선 아기별이 잠자고, 깊고 깊은 숲 속에선 산새들이 잠자고, 그러니 엄마 품의 우리 예쁜 아기야, 너도 이제 새근새근 잠 자거라는, 어쩌면 이렇게 예쁜 가사가 있을 수 있는지.
나 역시 이 노래를 자장가로 참 많이도 불렀었다. 등에 아이를 업고 이 노래를 부르며 깜깜한 밤 중에 집 앞 공원을 몇 바퀴나 돌았던가. 자나 보면 아직도 깨어 있고, 또 한참 돌다가 자나 보면 아직도 깨어 있고...
내가 제일 좋아하는 동요를 꼽으라면 아마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힐 '나뭇잎배'. 아이가 어릴 때에는 자장가 대신으로도 종종 불렀고, 요즘도 가끔 혼자 걸을 때 흥얼흥얼 부른다. 낮에 놀다 두고 온 것들을 집에 와서도 생각하는 마음. 이런 마음을 뭐라고 설명해야하나. 놀다 두고 온 돌멩이, 소꼽장난 자리, 같이 놀던 친구들, 쌓다말고 들어온 모래성 등이 자려고 누우면 눈 앞에 어른거리곤 했었다.
'과수원길', 대한민국에 이 노래 모르는 사람 있을까?
박 화목의 시 '과수원길' 이 실려져 있는 페이지 옆에 그려진 그림이다.
교복 입고 나란히 걷고 있는 저 두사람의 마음은 얼마나 두근두근했을까? 상상만 해도 풋풋하고 설렌다.
우리 한국의 애송 동시 50편이 그림과 함께 실려있는 예쁘고 작은 책이다. 한 눈에 확 들어오는 깨끗한 색상의 세련된 그림들은 아니지만, 어딘지 투박하고 모자란 듯한 그림이어서 보고 있는 나는 참 편안했다.
여기 실린 50편의 시는 이미 노래로 많이 불려지는 가사이기에 책을 넘기다 보면 나도 모르게 노래를 부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