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을 나온 암탉 (반양장) - 아동용 사계절 아동문고 40
황선미 지음, 김환영 그림 / 사계절 / 200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생때 아르바이트로 가르치던 초등학생의 국어 교과서를 무심코 들춰 본적이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얘기들이거나, 지극히 교훈적인 글들, 권선징악의 메시지가 너무 드러나는 글들이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던 내 눈에 들어온 동화 한편이 나의 그런 선입견을 흔들어 놓았다. 초가 지붕위의 박이 자기는 너무나 보잘것 없다고 생각하여 달에게 하소연하는 내용이었는데, 나중에 이 세상 모든 것은 그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고 소중하다는 것을 깨우치면서 끝나는, 짧지만 느낌을 주는 글이었는데, 이런 감동이 동화가 가지는 매력이 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었다. 

요즘, 무슨 이유인지 다시 동화를 읽어 볼까하는 생각이 들길래 우선 우리 나라 동화를, 동화 작가별로 읽어보기로 했다. 우선 선택한 것이 황선미 작가의 책들. 

현재까지 그녀의 동화들을 다 찾아서 읽은 것은 아니나, 어찌하다 보니 그녀의 대표작이라고 꼽는 이 책을 가장 나중에 읽게 되었다. 읽어보니 이 책이 그녀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것은 당연하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가 얼마나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고심하며 썼을지, 다른 작품에서와 비교가 안 된더라고 하면 너무 개인적인 느낌일지 모르겠지만, 그 정도로 이 작품의 뛰어남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처한 현실에 안주하는 삶과 그것을 벗어나보려고 시도하는 삶. 벗어나보려는 시도의 뒤에는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거창한 의도에서가 아니라, 자신의 꿈을 펼쳐보려는 의지가 있다. 이 책에서 암탉 '잎싹'의 꿈은 자신의 알을 품어 병아리가 태어나도록 해보는 것. 잘은 몰라도 삶이란 그런 것이 아닐까. 꿈을 가지고 그 꿈을 이뤄보고자 시도해보려는 노력으로 이루어나갈 그런 것 말이다. 이 작품이 말하고자 한 것은 이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평생을 공들인 꿈도 영원이 내것이 될 수는 없다는 것. 잎싹은 자신의 꿈의 실현이나 다름없는 오리 '초록머리'를 다 키워 결국 떠나보내지 않는가? 일생 공을 들이고 사랑을 쏟아부었다고 해서 그 산물이 온전히 내것이라고, 내맘대로 할수 있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꿈이나 목표는 그것을 가지고 사는 것, 그 꿈과 목표를 향한 눈빛을 모을 수 있다는 것에 비하면, 나중의 결과물이 어떠하느냐는 훨씬 덜 중요할지 모른다는 것이다.
"한 가지 소망이 있었지. 알을 품어서 병아리의 탄생을 보는 것! 그걸 이루었어. 고달프게 살았지만 참 행복하기도 했어. 소망 때문에 오늘까지 살았던 거야. 이제는 날아가고 싶어. 나도 초록머리처럼 훨훨, 아주 멀리까지 가 보고 싶어!"
잎싹의 마지막 말이기도 한 이 말 속에 잎싹의 삶이 요약되어 있다고 하겠다.

참으로 많은 의미와 상징을 담고 있는 이 작품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렸듯이 나 또한 그 울림 속에서 한동안 헤어나오지 못할 것 같다. 한동안 덮어놓고 모른체 잊은체 하고 있던 것들이 모조리 들고 일어나는 느낌 속에서 말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1-14 0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황선미씨의 대표작이고 참 유명한데도 저는 아직 못읽었네요. 우리 아이들이 좀 더 크면 아이들과 같이 읽을까요? ^^

프레이야 2009-01-14 00: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래전 독서지도사 공부를 시작하면서
이 동화를 처음 만났을 때의 신선한 충격이 다시 떠오르네요.
황선미의 글을 참 좋아해요. ^^

hnine 2009-01-14 03:52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 읽어보신다면 저보다 훨씬 훌륭한 리뷰를 써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작품이었어요.

혜경님, 그렇지요? 신선한 '충격'이요. '공감'을 뛰어넘어 충격이었어요.
황선미 작가의 '늘푸른 나의 아버지'에 대한 혜경님 리뷰를 언젠가 읽은 기억이 나네요.

혜덕화 2009-01-14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 아이가 초등학교 때 이 책을 읽고 재미있다고 아주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잎싹이라는 말의 느낌도 참 좋아요.
입 안에서 봄 새싹이 돋는 느낌^^

현대 2009-01-14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동화는 백설공주나 신데렐라 정도만 있나보다. 그리고 나면 청소년에 맞는 아동용 글들이 있는거고.. 그렇게 생각했었어요. 아마 제가 그렇게 읽어왔고 그래서 경험을 넘어서지 못하고 무지했던 탓일것 같아요.

이런 동화들이 있다는 걸 얼마전에야 알았는데 한국동화들도 이렇게 좋은책이 많다는건 또 나인님 덕분에 알게 됩니다. 신선한 충격..은 읽어보지 못한 제에게도 왔어요..^^ 나인님의 설명을 읽으니 꿈과 그 꿈을 이루고 나는 과정들의 결과물까지 내것이 아닐 수 있다는 사실을.. 아이들이 지금은 이해할수 없어도 다 자라 어느순간 그 때 그 글들이 기억날 수도 있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동화도 아이에게 읽어주시지요? 이제 읽어줄 나이는 지났나요? 아이가 엄마에게 편지쓰고 옆에 목련꽃 놔두고 갔었다는 페이퍼를 읽었던 기억이 스치네요. 따뜻한 심성이 있는 아이예요. 나인님이 싹을 틔우고 길러주신걸꺼라 생각됩니다. 날이 너무 춥네요. 건강조심하세요. 나인님.

hnine 2009-01-14 17:10   좋아요 0 | URL
혜덕화님, 초등학생이었던 따님은 어떤 느낌으로 좋아했을까 궁금해지네요.
저자가 작명도 참 잘하는 것 같아요. 잎싹, 초록머리...느낌이 좋은 이름들이지요.

현대인님, 동화라고 하면 너무나 정해진 결론, 하나도 새롭지 않은 소재 등으로, 그저 책장 넘기기에 바쁜 것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훌륭한 작품들이 있네요. 아마 제가 몰라서 그렇지 많을거예요. 보물찾기 하듯이 그런 동화들을 찾아내고 싶어요. 공감해주시니 기쁩니다. 금요일부터는 날이 좀 풀린다지요? 사실 그동안 겨울치고 너무 안 추웠지요 ^^

순오기 2009-01-17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드.디.어~~ 읽으셨군요. ^^ 황선미의 대표작이 확실하죠.
우리 막내는 일곱 살에 이 책을 읽고 또 읽었어요. 뭐를 알고 읽었는지 모르지만~ 아주 감동이라고 했어요.^^ 지금은 중1인데, 그 사이에도 여러번 읽었어요.
광주시내 학부모독서회 토론도서로 가장 많이 선정된 것도 이 책일 듯...우리도 두번이나 했으니까요. 햐~ 이런 동화가 있구나, 감탄했었죠~~ ^^

hnine 2009-01-17 12:11   좋아요 0 | URL
토론감으로 아주 적절한 책이 아닌가 싶어요.
황선미 작가의 이후 작이 이에 못미치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쉬워요.
권해주셔서 감사드려요. 그것도 아주 강력히~ ^^

비로그인 2009-01-17 2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좋은 책이있는지 몰랐네요. 저도 같이 읽어야겠어요!

hnine 2009-01-18 07:35   좋아요 0 | URL
Manci님은 읽으시면서 저처럼 많이 찔리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 저는 읽으면서 정신이 번쩍 나는 것 같은 순간이 몇번 있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