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 고독한 방구석 피아니스트들을 위하여
임승수 지음 / 낮은산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업이나 전공으로 하지 않으면서 취미로 즐겨 하는 사람을 아마추어라고 한다. 그게 예술 분야일때는 딜레당뜨 (dilettante) 라는 말도 있다. 아마추어나 딜레당뜨라고 하면 기술적인 숙련도나 깊이는 프로에 못미친다는 의미가 우선 떠오르지만, 그래서 더 부담없이 맘껏 즐길 수 있는게 아마추어의 특권이지 않을까.

자기 전공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는 것도 가치 있고 존경스러운 일이지만, 자기 전공 아닌 분야에서, 즉 돈 되는 일도 아니면서 오랜 세월 진심인 사람은 멋진 사람이다. 이 책 저자 처럼 말이다.







저자는 어릴 때부터 피아노를 좋아해서 레슨을 받고 있었지만 분야의 특성상 일찍 진로를 결정하고 진학을 해야하는 기로에서 뒤로 물러서고만다. 끓는 점인 100도 까지 오르지 못하고 99도에서 훅 꺾였다고 저자가 썼듯이 말이다.

하지만 이후로도 피아노에 대한 열정은 계속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레슨을 받고 좋은 피아노를 찾아 다니며 쳐보고 사이버대학교 피아노과를 알아보고, 30평대 아파트에 중고 그랜드 피아노를 들여놓고, 시간이 날때마다 피아노를 친다. 





그가 연습하는 곡 중에는 악마에게 혼이라도 팔아서 잘 치고 싶다는 곡도 있고 (바흐의 부조니 샤콘느), 연습이 제대로 안풀려 답답할때 치면 위로가 되어주는 진정제 같은 곡도 있으며 (브람스의 인터메조),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아낌없이 주는 곡도 있다 (슈만의 어린이를 위한 앨범). 




저자의 부인 ('기울어진 미술관'을 쓴 이유리 작가)이 책을 내고서 출판 기념회를 겸하여 저자의 미니 연주회를 마련, 그 유명한 스타인웨이 앤 존 피아노로 연주하는 모습은 그가 책에서 넌지시 알려준 그의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서 보게 되었다. 슈베르트의 즉흥환상곡을 정확한 터치로 흐트러짐없이 (정신 안차리고 치면 흐트러지기 쉬운 곡인 것을 아는 입장에서) 쳐내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참 좋은 세상인 것이, 그가 책 속에서 소개하고 언급했던 곡들이 내가 따로 찾아볼 필요도 없이 책 뒤에 바로 QR코드로 실려 있다. 






스마트폰의 QR코드 리더를 갖다 대면 바로 이 곡의 동영상 연주 페이지로 연결되어 들을 수 있다.







이런 시스템이 나오기도 전, 훨씬 오래 전부터 역시 피아노에 몹시도 진심인 한 방송국 PD가 팝 캐스트를 통해 자신의 피아노 사랑을 얘기하고 자신의 연주도 올리더니 (나도 구독자였다) 다음과 같은 책도 냈었다. 




--> [알라딘서재]모든 아마추어들이여, 부러워하라 (aladin.co.kr)  (그때 올린 리뷰)


프로만 부러워할 일이 아니다. 프로가 되는 순간, 그 일의 완성도에 신경을 써야 하고 실수가 생기지 않기 위해 집중해야 하며, 온전한 마음으로 즐기는 순간으로 되돌아가지는 못하리라. 

아마추어로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를 이렇게 주워섬기고 있는 나도 역시 피아노에 관해서 아마추어라고 보기 때문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23-07-22 16: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30평대 집에 중고 그랜드피아노라니...대단하네요.
악마에게 혼이라도 판다.
그 열정도 부러워요. 음..
요즘은 뭔가 하고 싶은게 없어요.

hnine 2023-07-22 21:06   좋아요 0 | URL
세실님, 우리 나이쯤 되면 일부러 찾아보거나 만들지 않는 한, 뭔가 하고 싶은게 많은 시기는 아닌 것 같아요.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그리고 예전에 써놓은 글이나 일기장을 들춰보면 분명히 생각나는게 있으실걸요.
일에 너무 치여서 몸과 마음의 여력이 없으셔서 그러실지도 모르고요.

icaru 2023-07-27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인 님 피아노 아마추어와 전문가 사이 어드메쯤인 거 저 잘 알잖아요!
쇼팽의 야상곡 중에서 한 곡을 연주하여 올리신 유튜브 영상 보고 놀라서 넘어갔잖아요!
ㅎㅎㅎㅎ 여전하시죠?

저 또한 요즘엔 특별히 하고 싶은 것도 보고 싶은 것도 가고 싶은 곳도 읽고 싶은 것도 없는 상태인데, 히사이시 조와 류이치 사카모토의 에세이를 충동적으로 구매한 것을 보면, 마음이 음악 언저리에 가 있기는 한 것도 같고 그래용 ㅎㅎ

icaru 2023-07-27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재작년엔가 백건우가 연주하는 슈만을 주제로 한 피아노 독주회에 갔다가 엄청난 감화를 받고 왔던 기억이 있어요,
노익장의 무르익은 연주란 이런 것이다. 했어요. 듣고 있는데, 순식간에 내 얼굴은 눈물 콧물 범벅.시간 맞춰서 간 공연이라 미처 프로그램북을 챙기지 못했다가 인터미션에 나와서 줄서서 구매하고, 원래 그런 사람 아닌데,,,프로그램북도 얼마나 만듦새가 좋다며 감탄감탄하고요 ㅎㅎㅎ 그 이후로 저는 슈만의 환타지 c장조 작품번호 17에 3악장은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작품이 되었어요! ㅎㅎ;; 나인 님 서재에서 사연을 풀어내는 저는 또 왜 이러는 것인지 ㅎㅎ

hnine 2023-07-28 18:56   좋아요 0 | URL
아이쿠, 창피해라. 지금 다시 유튜브 들어가보니 제가 듣기에도 아니다 싶었는지 그 곡은 내리고 없네요 ㅋㅋ. 남아있는 몇 곡들도 별 차이 없지만요.
피아노는 저에겐 대나무숲 같은 것이라서 위로나 위안이 필요할때 마다 피아노를 뚱땅거렸더니 아파트에서 민원이 들어왔어요 ㅠㅠ 그런데 지금은 민원을 넣었다는 그 분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른답니다. 그 일을 계기로 사일런트 피아노를 지르고 말았으니까요. 지금은 아무때나 마음 놓고 피아노를 칠 수 있어요.
백건우 피아니스트는 지금처럼 조성진 임윤찬 선우예권 없던 시절에 피아니스트의 대명사 같은 분이었지요. 그 온화한 얼굴 하며 격정을 다 소화시켜 풀어내는 명상같은 음악.
얼마전엔 손민수 피아니스트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연주 보러 통영까지다녀왔답니다. 제가 사는 대전에서도 통영은 먼 거리인데 무리를 했지요. 저도 눈물 콧물 범벅 하면서 숨 죽여가며 보았답니다.
icaru님 ,저 좀 말려주세요. 댓글에 답글 다는 핑계로 저야말로 수다가 길어지고 있네요.
위에 피아노홀릭 쓴 김영욱 pd야 말로 피아노 실력이 전문가 수준이어요. 말은 또 얼마나 재미있게 잘 하는지. 시간 되실때 한번 들어가보세요.https://youtu.be/CBWRLTpCjJI


icaru 2023-07-29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순민수라면 윤찬 군의 스승님 역시 그 제자의 그 스승님이시네요!! 김영욱 피디 링크해 주신 것 꾹!!! 눌러 들어가보겠습니다~

보물선 2023-07-31 14: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랑 취향 공동체시군요! 반가워요~~~

hnine 2023-08-01 00:05   좋아요 0 | URL
그렇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