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서울시에서 건립한 서울공예박물관


종로구 안국동.

조선 왕실 가족이 제택이나 가례를 치르던 장소이던 안동별궁터에 자리잡고 있다.


전통적인 작품들과 현대적인 작품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으며 건물과 정원 자체도 하나의 공예 작품 전시물로 봐도 좋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니데이 2022-01-13 2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각을 이어붙인 작품이 멋있네요.
첫번째 사진에 나온 건물도 외관이 독특합니다.
요즘 날씨가 추운데 서울 다녀가셨나 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hnine 2022-01-14 12:43   좋아요 1 | URL
첫번째 사진 건물은 제가 서울공예박물관 안에 발을 들여놓고 뒤를 돌아 찍은 사진이랍니다. 무슨 건물인지는 저도 모르겠어요.
저 날은 다행이 날씨가 아주 춥지는 않아서 돌아다니기 좋았어요. 벼르고 별러, 이제 못 참겠다 할 상태가 되어 나간 바깥 나들이였답니다.
저 조각보 멋지죠? 기념품샵에 갈때마다 저를 망설이게 만드는 품목중 하나이기도 하지요.
서니데이님도 추위에 몸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바람돌이 2022-01-14 0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건물 멋진데요. 바구니공예도 생각나고... 다음에 서울가면 한번 찾아가봐야겠습니다.

hnine 2022-01-14 13:23   좋아요 0 | URL
저 건물은 사실 서울공예박물관과는 아무 상관도 없는 건물이긴한데 공예박물관 안에 들어가 주위를 둘러보니 눈에 확 들어오기에 찍어봤어요.
바구니 공예, 보자기 공예등 디테일에 강한 게 우리 민족 특성이기도 한 것 같아요. ‘장인정신‘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였는데, 한가지 작업을 수십년 반복하여 쌓이는 실력이 드러나는 작품들 앞에 숙연해졌어요. 타고난 능력도 능력이지만 끈기, 집념, 이런 것들이 주는 감동은 더 특별한 것 같아요.

책읽는나무 2022-01-14 06: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건물이 압권이군요?
건물 짓기 까다로웠겠단 생각이??^^;;
조각보!!! 한 때 조각보에 빠져서 배워볼까?싶었던 적이 있었는데 좀 어려워 보이고,바느질을 잘 못해서 엄두가 안나서 사야지!!! 검색해 보니까 와~ 엄청 비싸더라구요. 여름에 걸어두면 좀 시원해 보일 것 같았는데....포기했었어요ㅋㅋ
그냥 감상만 해야지!! 싶었었는데 저런 전시회는 멋집니다. 서울 갈일 있음 저도 한 번 둘러보고 싶군요~^^

hnine 2022-01-14 13:26   좋아요 1 | URL
기존의 건물 위에 아치 구조물을 덧 붙인 것 같기도 하고요 (개인적인 추측 ^^).
서울공예박물관 건물은 예전 풍문여고 건물을 리모델링 하여 만들어 아주 소박해요. 하지만 단순미라고 할까요. 그것은 그것대로 정감있었답니다.
조각보, 지금도 저는 배워보고 싶을 때가 있어요. 아쉬운대로 그날 집에 와서 그림으로 흉내내보다가 망했습니다 ㅠㅠ

프레이야 2022-02-07 08: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할 자신은 없지만 보는 걸로만 조각보 좋아해요. 보고 있으면 마음이 왠지 푸근해져요. 하지만 얼마나 많은 시간과 인내와 정성으로 한땀한땀 이은 작품인지, 숙연해지더군요. 후쿠오카미술관에서 보았던 크고 작은 조각보들이 떠오릅니다. 공예박물관, 봄날에 한번 가야겠어요. 안국동이군요. 엊그제 통의동에 있었는데 말이죠.

hnine 2022-02-08 15:26   좋아요 1 | URL
저는 지금이라도 누가 가르쳐주겠다면 배우고 싶답니다. 그런데 일부러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갈 정성이 부족하네요. 맘대로 이동 할 수 있는 시기가 아니라는 것도 한 몫 하고요.
조각보를 만드는 동안 바늘땀이 의미하는 것은 공예품의 완성을 향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마음을 정화시키는 시간의 축적이 아닐까 해요. 이 세상에 가장 무서운 것이 요즘은 ‘시간‘이 아닐까 생각중이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