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시작하고 지금까지 본 영화 22편.

그중 제가 별 다섯 준 영화 네 편입니다.



1. 열일곱 (Diecisiete, 2019 스페인)



갈곳 없는 이에게 하룻밤 보낼 수 있는 장소가 요즘처럼 찜질방이나 PC방만 있는 것이 아니라 불꺼진 백화점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하는 영화. 

형과 둘이 사는 열일곱살 엑토르는 오토바이를 타고 떠돌다가 폐점 직전 시간 백화점에 들어가 숨어있다가 모든 직원이 퇴근하고 백화점 셔터를 내리자 전시되어 있던 텐트 속으로 들어가 잠을 잔다. 경비원 순찰 소리에 빨리 도망쳐나와야 하는 상황, 엑토르는 전시되어 있던 상품중 난방전열기구를 훔쳐나오느라 시간 끌다가 붙잡히게 된다. 추운 날씨에 요양원에 혼자 계시는 할머니에게 가져다 드리려던 것. 

소년원에 들어가게 된 엑토르와 이미 낮이 익은 판사는 엑토르에게 형법 책 한권을 선물로 주며 읽어보라고 한다. 소년원에서 다른 것에 흥미를 못붙이고 형법 책 읽는 것으로 하루하루를 보내는 엑토르를 소년원의 다른 아이들은 놀리고 괴롭힌다. 그러던 중 소년원에서는 교화 차원에서 유기견들을 차에 실어와 수감자들로 하여금 유기견들을 돌보는 기회를 주게 되고 엑토르도 어떤 개 한마리를 열심히 돌보게 된다. 어느 날 그 개가 다른 곳으로 입양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상심한 엑토르는 그 개를 찾기 위해 소년원을 뛰쳐나오게 되는데. 

이것은 영화의 시작일뿐, 자극적인 장면 없이 엑토르가 치유되어 가는 과정, 형제애, 인간의 본성, 치유에 돌봄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영화이다. 

애정이든 돌봄이든 받는 것도 필요하지만 인간의 본성은 다른 대상을 사랑하고 돌볼 수 있을때 스스로 자기 가치를 재평가하게 되고 치유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것 같다는 여운을 준다.













2. 쁘띠 아만다 (Amanda, 2018 프랑스)



파리에서 민박집을 운영하는 청년 다비드, 그리고 다비드의 누나 상드린, 일곱살 조카 아만다.

파리시내에서  터진 테러로 누나 상드린이 갑자기 사망하고 졸지에 다비드는 일곱살 조카 아만다를 맡게된다.

자기의 일상이 서서히 무너져가고 조카를 돌보는 일이 힘에 겨워가는 다비드.

아버지 없이 유일한 버팀목이던 엄마까지 갑자기 세상에서 사라지고 외삼촌 마저 자기때문에 힘들어하는걸 눈치채게 되는 아만다.

영화는 이 둘의 대립을 보여주는데서 끝이 아니라 이 대립을 어떻게 서로 보듬고 가는가를 보여준다. 

지 위로 없음. 

억지 감동 없음.







3. 콜럼버스 (Columbus, 2017 미국)


감독은 코고나다 (Kogonada). 한국계 미국인이다.

미국 인디애나주의 도시 콜럼버스는 모더니즘 건축의 메카라고 알려진 곳.

요즘 영화, 그것도 미국 영화라고 믿기 어려울 정도로 롱샷, 아주 느린 진행, 폭포수같이 쏟아지기는 커녕 가끔씩 오고가는 대화.

당신 아버지의 종교가 무엇이냐고 묻는 여자의 말에 남자는 대답한다.

"My dad believes in modernism, with soul." (아버지는 영혼이 담긴 모더니즘을 신봉했다.) 이런 식.

하지만 건축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그냥 지나치고 싶지 않은 영화.


사람이 아니라 건축이 주인공인 영화이다.








4. 케이크메이커 (The Cake Maker, 2017 이스라엘, 독일 합작)



제19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었던 영화이다.

요리, 음식 영화가 아니라 종교, 문화, 그것을 뛰어넘는 인간 대 인간의 사랑을 아주 섬세하게 그린 영화이다.

사랑을 잃은 후에도 사랑을 되찾은 후에도 우리는 계속 살아간다, 살아가야한다. 









(제 주관적인 생각으로만 정하다보니 서재지기님들중에도 이 영화를 보신 분이 계셨으면 좋겠네요.)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다락방 2021-04-10 19: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너무 다 보고싶네요. 이 영화들 다 제목도 처음 들어보는데 네이버에서 볼 수 있는지 찾아봐야겠어요. 특히 조카와 삼촌의 이야기 궁금해요!!

hnine 2021-04-10 19:12   좋아요 0 | URL
저는 몽땅 넷플릭스에서 봤어요.
쁘띠 아만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아이들은 나이만 적을뿐 때론 어른보다 훨씬 더 큰 세상을 품고 있는 것 같아요. 아이 옆에 어른이 보호자 역할을 하듯이 어른 옆에도 꼭 아이들이 있어주어야 우리 영혼이 찌들어가려고 할때 구제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한답니다.

scott 2021-04-11 00:1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콜롬 버스, 케이크 메이커 극장에서 봤어요.
두영화 인상 깊게 봤는데
영화 콜럼 버스 롱샷 화면에 보여지는 1940년- 1970년 사이에 지어진 ‘모더니스트 건축‘ 보는 재미가 컸어요.

영화 케이크 메이커에 나왔던 블랙 포레스트 토르트 사먹으려고 빵집 순례하기도 ㅎㅎ

hnine 2021-04-10 22:21   좋아요 1 | URL
너무 제 혼자 취향대로 뽑았나 싶었는데 scott님은 이중 두편이나 보셨군요.
저는 건축을 전공하진 않았지만 관심만 많아요 ^^ 그래서 이 영화 전체가 말하는 메시지는 둘째 치고라도 장면 장면 자체가 빨려들게 하더라고요. 콜럼버스가 모더니스트 건축의 메카라는 것도 몰랐었는데 영화에 자주 비춰주던 밀러하우스 내부에 알렉산더 지라드 작품들이 나와서 반갑기도 하고, Columbus city hall 건물 지붕이 뚝 끊어져 있는 모습도 인상적이었고요.
케이크메이커가 요리 영화는 아니라고 썼지만 유혹적인 디저트 많이 나오지요. 반죽기 없이 반죽하려면 남자 주인공 정도 팔뚝은 되어야 가능하겠다 생각도 했고요. 블랙 포레스트 토르트 위의 빨간 체리가 눈에 아른아른~ ^^

han22598 2021-05-04 07: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3,,4번 찜입니다. 저는 다른 주의 콜럼버스에 살았었는데 ㅋㅋ 인디애나주 콜럼버스가 건축으로 유명한 도시였다니..몰랐어요. 영화 소개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

hnine 2021-05-04 13:56   좋아요 1 | URL
1, 2 번도 좋은데...^^
콜럼버스라는 이름의 도시가 여럿이지요. 제가 아는 곳만해도 Ohio, Missouri... han님은 어느 주의 콜럼버스에 사셨을지.

2021-05-07 07: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프레이야 2021-05-18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케이크메이커 겹치네요. 아주 좋게 보았던 기억이 나요. 특히 콜럼버스 땡기네요. 좋은 영화 꾸준히 보고 계시군요. 데몰리션도 나인 님 소개로 알게되어 좋아하는 영화로 찜되었지요. 제이크는 개구쟁이 같으면서 여리고 슬프고 왠지 보호해 주고 싶은 독특한 매력이 ^^

hnine 2021-05-18 04:59   좋아요 0 | URL
왠지 프레이야님과 저의 영화 취향이 많이 다르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제목이 케이크메이커이지만 케이크 얘기는 아닐 것 같았어요. 줄리엣 비노쉬 주연의 초콜렛이 그랬던 것 처럼요.
<콜럼버스>는 제가 위에도 썼지만 주연이 사람이 아니라 건축이라고 생각하고 보시면 좋을거예요.
제이크 질렌할의 독특한 매력. 저도 공감. <벨벳 버즈쇼> 보셨나요? 그것도 아주 독특한 영화였지요.

프레이야 2021-05-18 10:59   좋아요 0 | URL
주택 집 가정에 관심이 많이 가서 꼭 찾아볼 예정이에요. 벨벳 버즈쇼도 바로 찾아볼게요. 안 본 영화네요. 러브 앤 드럭스 에서도 제이크 귀여워요. 울큰애가 젤 좋아하는 배우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