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구 - 로마의 열병 / 다른 두 사람 / 에이프릴 샤워 얼리퍼플오키드 2
이디스 워튼 지음, 이리나 옮김 / 책읽는고양이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이한 제목에 재미 중국인 작가의 소설인가 했고 표지 인물 그림을 보고는 Xingu는 사람이름일거라고 짐작해버렸다. 실제로 이디스 워튼이 어떻게 선택한 이름인지 모르겠고 개인적으로 중국어를 잘 모르지만 중국 이름을 영어로 표기할때 X로 시작하는 이름들이 많다는 것은 알고 있다. 중국어 발음을 영어로 표기할때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 없어서 X 로 표기하고 있는 발음이 있는데  (Xu, Xiao 등) 실제 발음이 's'과 'z'의 중간쯤 된다고 한다.

이디스 워튼. 영화화된 소설 <순수의 시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미국의 작가이다. 그녀에게 여성 최초 퓰리처 수상이라는 명예를 안겨준 <순수의 시대> 이전에 그녀를 본격적으로 베스트셀러 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한 작품으로 <기쁨의 집>도 국내에 번역되어 나와있다. 뉴욕 명문가에서 태어난 그녀가 글을 쓰게 된 계기는 불행한 결혼에서 비롯되었다고 하는데 신경쇠약과 우울증 처방 차원에서 의사가 글을 써볼 것을 권하여 본격적으로 소설을 쓰기 시작하였고 미국 태생이지만 프랑스로 거주지를 옮겨 마지막 생애도 파리에서 마쳤다고 한다.

집에 <순수의 시대>와 <기쁨의 집>을 전집류 속에 가지고 있는지 오래되었는데도 책 두께에 겁먹어 읽지 못하고 있다가 정작 이 얇은 단편집으로 그녀의 작품을 처음 만나게 되었다.

이 책에는 네편의 단편이 실려 있다. 이중 처음 두편 <징구>와 <로마의 열병>에 대해서만 할 말이 있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나머지 두편 <다른 두 사람>과 <에이프릴 샤워>는 앞의 두 작품과 동등한 수준으로 보기에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이디스 워튼이 주로 소재로 삼아 왔다는 상류 사회 여성들. <징구>에도 그런 한 모임이 배경이 된다. 첫 페이지 문장만으로도 이 모임의 성격이 대번에 드러난다.

밸린저 부인은 혼자 뭘 하는 게 두려워 문화 생활도 여러 사람과 함께 하기를 좋아했다. 그래서 자기처럼 끊임없이 배움을 갈망하는 여성 몇 명을 모아 '런치클럽'을 만들었다. (7쪽)

'혼자 뭘 하는 게 두려워', '끊임없이 배움을 갈망하는', 모임 이름이 하필 '런치클럽'. 그렇게 시작된 런치클럽은 지역에서 유명세를 타게되었고 급기야 한 유명작가를 그들의 모임에 초대하는 일을 앞두고 술렁인다. 주체인 밸린저 부인 외에 귀빈 초대에 더 수준 있는 집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플린스 부인, 이에 비해 소극적 회원인 레버렛 부인, 초대하기로 한 작가의 작품을 모임에서 처음 추천했던 밴 블레이크 양, 모임에서 은근히 소외를 당하고 있는 로비 부인까지, 유명 작가를 초대한 자리에서 어떤 질문을 하여 자기의 지적 욕구를 입증하고 앞으로 모임에서 자기의 입지를 더욱 다질수 있을지 내심 궁리한다. 드디어 작가 초대의 날, 로비 부인이 언급한 징구. 누구도 그것이 무엇인지 그 자리에서 묻지 않는다. 그것은 초대된 작가도 마찬가지이다. 무엇이 이 모임에 있던 사람들로 하여금 입을 다물게 했을까. 이디스 워튼은 그 시대 상류 여성들의, 그들 자신도 몰랐을 허세와 교만과 거짓 교양을 성공적으로 드러내 보여준다. 나는, 그리고 이 책을 읽었을 당신은, 자신의 부족함을 숨기려 하지 않고 이런 방식으로 대응한 로비 부인 쪽인가, 아니면 다수의 다른 부인들 쪽인가.

<로마의 열병>이라는 제목으로는 무슨 내용인지 짐작도 안가는 상태에서 다음 단편을 읽어내려가는데, 어느 새 마지막 줄에 이르러서는 작가의 예리함에 탄성을 지르지 않을 수 없었다. 비밀은 어느 순간 자기에게 유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놓은 마지막 보루인가. 그렇다면 작품 속 두 사람은 그것을 제대로 잘 사용한 셈이다. 숨기는 것과 드러내는 것의 절묘한 대조는 <징구>와도 일맥상통한다.

신랄하고 성공적 비판 의식이다. 그 목표가 된 대상이 당시 상류층 여성이든, 그 사회이든, 아니면 시대를 막론한 인간 보편적 본성이든, 읽는 사람의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어도 작가의 의도는 혼란없이, 모호하지 않게 독자에게 전달된다.

아쉽게도 문학성 뛰어난 문장 표현으로 감탄을 한 대목은 딱히 없었던 것을 보면 내용이 너무 재미있어서인가? 이디스 워튼의 본격 장편 <순수의 시대>와 <기쁨의 집>을 읽으며 알아볼 일이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9-23 08: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디스 워튼의 이 단편집은 재미있지만 좀 가볍다는 느낌을 주죠. 확실히 <순수의 시대>와는 좀 다르고요. 저는 이 책에 실린 네 편중에 <징구>가 재미있었지만, <로마의 열병>이 참 좋았어요. <에이프릴 샤워>는 가장 별로였는데, ‘음 작가의 초기작인가‘ 싶을만큼 그저 소품의 느낌이었고요.

이디스 워튼 이라면, <순수의 시대>도 좋지만, <이선 프롬>으로 다시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제 경우엔 아직 <기쁨의 집>을 사두기만 하고 안읽었어요.

아, 사람들이 자꾸 징구를 읽어서 너무 좋아요. ㅎㅎ

hnine 2019-09-23 13:29   좋아요 0 | URL
지금 보니까 이 책 출판사도 독특하고 얼리퍼플오키드라는 기획도 색다르고 그렇네요. 이 책에 실린 네편의 단편은 누가, 어떻게 선별해서 한 책으로 엮었는지도 궁금해지고요.
<이선 프롬>도 읽어야겠어서 이 책과 관련된 다락방님의 페이퍼 다 읽고 왔어요. 읽은 책과 일상을 연결시켜 글 쓰시는데 탁월하심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다락방 2019-09-23 13:10   좋아요 0 | URL
아니, 무슨 그런 말씀을 하십니까, 나인님. 제가 좋아 죽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얼리퍼플오키드 기획의 다른 책은 케이트 쇼팽 이더라고요. 케이트 쇼팽이라면 또 제가 너무 좋아하는 작가인지라, 조만간 케이트 쇼팽의 단편집도 읽어봐야겠다 생각하고 있어요.

이선 프롬 참 좋아요, 나인님. 나인님께 말씀드리고 나니 저도 다시 읽고 싶네요.
아, 오늘 아침만 해도 알라딘 접을까, 떠날까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같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나보디 역시 알라딘만한 데가 없구나 싶고 그러네요 ㅠㅠ

책읽는나무 2019-09-23 17:0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은 왜 떠나실 생각을???
안돼요~~
다락방님으로 인해 알게 되는 책들이 얼마나 많은데,부지런히 읽고, 알려주셔야죠^^

나인님 징구 얘기 읽으러 왔다가 다락방님 댓글에 대댓글 달고 가네요ㅋㅋ
이것도 알라딘이니 가능한??^^
<순수의 시대>,<기쁨의 집> 제목 기억해 두고 있었는데 제목 하나 더 얹고 가네요.<이선 프롬>까지...
저는 며칠 전 아룬다티 로이 책 읽었다고 기록하니 유부만두님이 슬며시 작가의 다른 작품 제목을 알려주시더라구요.
은근 기분 좋았습니다.
언제 읽을지 장담할순 없지만,누군가 책을 추천해 준다는 건 애정받고 있다는 증거 아니겠습니까??같이 느껴보고 싶을만큼 상대를 애정하는??
아..너무 앞서 나갔나요??ㅋㅋ
암튼 알라딘이니 가능한 것 같아요^^

hnine 2019-09-24 05:04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떠나시다니요 ㅠㅠ 저보다도 더 알라딘에 정 많이 드셨을텐데.
책읽는나무님, 동감입니다. 저도 누가 책 권해주면 참 마음이 따뜻해지고 기분 좋더라고요. 알라딘에서나 느낄 수 있다는 것도 맞고요. 제 친구 중에도 늘 제게 책을 권해달라고 하는 친구가 있는데 제가 알려주는건 거의 구입해서 읽더라고요. 좋은 책 있으면 그 친구부터 떠올려요. 알려줘야겠다 하고요.
덕분에 아룬다티 로이 책 검색해보았어요. ‘작은 것들의 신‘을 ‘작은 신의 아이들‘이라는 제가 알고 있는 책과 혼동했다가 다른 작품인 걸 알았답니다.

syo 2019-09-23 0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읽은 징구 페이퍼/리뷰 중 ‘하하하하하하‘가 등장하지 않는 첫 글인 것 같아요 ㅎㅎㅎㅎ

이디스 워튼으로 들어가는 현관문 같은 책인가봐요!!

hnine 2019-09-23 12:27   좋아요 0 | URL
저는 하하하 라기 보다 ˝소~름˝ 이랬어요. <로마의 열병> 읽으면서는 나도 여자이지만 여자들 참 무섭구나 생각이 들었고 <징구>는 우리 모두 가지고 있는 얼굴 없는 허세라는 생각이 들었고요. 눈에 보이지 않는, 끊임없는 배움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그 허세와 거리가 멀다고 믿으며 살고 있을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그것도 소~름 !

Falstaff 2019-09-23 14: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디스 워튼, 미국 부르주아 계급 특유의 보수적 속물성이(워튼이 그렇다는 뜻이 아니라 그이가 주제로 하는 부류가요)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아 <순수의 시대>니 <기쁨의 집>이니 굉장히 싫어했었거든요. ˝나는 개인적으로 찰스 디킨스 씨와 마크 트웨인 씨가 마음에 들지 않아요. 그 사람들의 책엔 신사가 등장하지 않거든요.˝ 아주 염병을 하잖아요.
근데 <이선 프롬>을 읽고나서 생각을 조금 바꿨습니다. 내용은 완전 19세기 이야기책 수준인데요, 마지막 에필로그 부분에 가서 휘까닥 돌아버리더군요. 그래 마음을 바꿔 워튼을 좀 더 읽어봐야겠다, 생각 중인데 좋은 책 소개해주시네요.
고맙습니다.

hnine 2019-09-24 05:10   좋아요 1 | URL
저도 사실 고백하자면 그래서 <순수의 시대>를 책도 아니고 영화로 조금 보다 말았어요. 나중에 구입한 전집류에 들어있는데도 두께도 그렇고 얼른 손이 안가게 되었고요.
에필로그 부분에서 휘까닥 돌아버리게 하는건 이디스 워튼의 비장의 무기일까요? 집에 있는 순수의 시대, 기쁨의 집보다 아무래도 <이선 프롬>을 먼저 읽게 될 것 같네요. 그리고 만약 Falstaff님께서 <징구>을 읽으신다면 <이선 프롬>만큼이나 Falstaff님의 그 예리하고 유쾌한 리뷰도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