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초등국어질문사전 101가지 초등질문사전 3
박현숙 외 지음, 한은옥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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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이지요? 2013년에 초등 교육과정이 대폭 개편되었습니다. <듣기.말하기.쓰기>와 <읽기>로 되었던 국어교과가 <국어>와 <국어활동>으로, 수학은 ‘스토리텔링’이 강화가 되었으며 <바른생활><슬기로운 생활><즐거운 생활>은 통합되어서 <봄><여름><나><가족>(1,2학년군의 경우)... 등으로 교과서가 구분되었습니다. 실생활과 접목시켜서 지식전달보다 활동위주의 교육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부모의 입장에서 보면 전혀 다릅니다. 한마디로 너~무 어렵습니다. 특히 국어교과가 많이 까다로워졌어요.(학교 선생님들께서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이미 출간된 그림책이나 동화의 일부 혹은 전부를 그대로 수록해서 아동의 발달에 맞게 활용하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들 개개인의 능력이나 이해정도가 천차만별인 점을 놓고 볼 때 현재의 국어교과는 불친절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낱말, 활동으로 채워진 교과서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옵니다. 오죽했으면 엄마들 사이에서 개편된 국어교과를 잘 따라가려면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사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돌 정도겠습니까.

 

<101가지 초등국어 질문사전>의 출간이 그래서 반가웠습니다. 사교육이 아닌 엄마표 학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알고 싶었거든요. 거기다 책의 저자가 모두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이시라니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 뭔지 알면 제 아이를 가르치는데도 도움이 될 테니까요.

 

책의 구성은 예전 국어교과의 편성과 비슷합니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으로 구분해서 매 부분마다 약 20개씩 선정해서 총 101가지의 질문과 답변이 수록되어 있는데요. 우선 아이들이 궁금해 하는 것인 만큼 기상천외하고 엉뚱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토론은 말싸움이 아닌가요?’ ‘칭찬에는 무슨 힘이 있어, 기분을 좋게 하나요?’ ‘놀면서 공부할 수는 없나요?’ ‘안중근 의사는 병을 고치는 의사가 아니라고요?’ ‘우리 동네 이야기는 왜 텔레비전에 나오지 않는 걸까요?’ ‘사과를 방귀라고 부르면 안 될까요?’ ‘시키는 말을 들으면 왜 이렇게 하기 싫을까요?’....등 어떻게 보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정말 사소하고 엉뚱한 질문인데요. 이런 것들을 모두 국어교과와 연결해서 설명해줍니다. 토론이 말싸움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토론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짚어주고 안중근 ‘의사’에서는 모르는 낱말이 나올 때 국어사전을 찾아보면 도움이 된다면서 국어사전을 찾는 방법을 일러주며 사과를 방귀라고 부르고 싶다는 아이에게는 하나의 물건을 부를 때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에서는 서로 약속’을 한다고 알려주는데요. 매 꼭지의 내용이 2~3쪽 정도의 길이에 활자도 아이가 보기 수월하게 큼직합니다. 또 그림과 사진, 표를 곁들여 놓아서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으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아이를 키우면서 궁금했던 것, 아이들에게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답변도 간혹 눈에 띄었습니다. 별 일 아닌데도 다투면서 자기 말을 못 알아듣는다며 화를 내는 큰 아이에게(동생이 제 설명을 못 알아들어요-43쪽)는 무턱대로 화내지 말고 동생의 수준에 맞게 자세하게 얘기해주라고 해야겠다는 것과 갖고 싶고 사고 싶은 장난감이 많은 작은 아이에게(갖고 싶은 물건이 둘일 때 잘 선택하는 방법은?-134쪽)는 저자의 조언대로 ‘비교와 대조’에 대해 설명해주면 되지 않을까요? 아이의 무궁무진한 호기심을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국어학습까지 할 수 있는 방법, 이 책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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