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키트맨 1
고선아 지음, 임덕영 그림 / 동아엠앤비 / 2009년 12월
평점 :
품절




 

콩 심은데 콩 나고 팥 심은데 팥 나는 건 자연의 이치. 콩을 심어놓고 팥을 바랄 수는 없지요. 하지만 때론 콩을 심고 팥 비스무리한 걸 기대하기도 합니다. 대체 무슨 얘길 하려고 콩이니 팥이니 하나 싶으시죠. 다름아닌 저희집 큰아이 얘깁니다. 공학도인 아빠와 생물학도인 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라 성격이나 취향이 영락없는 이공계열이네요. 어릴 때부터 만들기를 좋아하더니 요즘은 로봇 만들기와 탐구과학 실험에 폭 빠졌습니다. 틈틈이 WHY 시리즈나 실험왕 같은 과학학습만화도 꼭꼭 챙겨서 읽는데요. 얼마전에 <미션키트맨>을 보고 그렇게 좋아하네요.




실험을 너무나 싫어한 나머지 세상의 모든 과학실험을 없애려는 시러무스 박사가 있습니다. 그가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다글러스라는 부하를 만들어 내는데요. 그때 다글러스와 반대로 과학실험을 지키려는 인물이 탄생합니다. 그가 바로 미션키트맨. 우리의 주인공입니다. 여기에 다글러스에겐 삼각플라스크와 비커, 미션키트맨에게는 플라스크군과 샬레양이 곁에서 주인공을 도와주게 됩니다.


<순진한 악당 다글러스> 



<과학실험의 수호자, 미션키트맨>

자, 이제 실험을 망치려는 다글러스와 그를 막아 과학실험을 지키려는 미션키트맨의 대결이 시작됩니다. 첫 대결로 다글러스가 아이들이 병을 열지 못하도록 병뚜껑에 참기름을 발라뒀는데요. 이때 번개처럼 나타난 미션키트맨은 병뚜껑에 고무줄을 감아서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때 이용된 과학원리가 바로 ‘마찰력’인데요. 다글러스와 미션키트맨의 밀고 당기는 대결 이후에는 ‘교과서에 딱 맞는 과학실험’이라고 해서 각각의 이야기 꼭지에 해당하는 과학실험을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교과서 몇 학년 어떤 단원의 내용에 해당하는지 알려주는 건 기본이구요.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과 실험과정, 주의사항 같은 것들을 사진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더군요. 거기에 본문과 실험을 통해 소개된 과학원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도 설명해놓아서 하나의 과학원리와 실험을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생각과 활동을 좀 더 확대해 볼 수 있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재밌는 게 있어요. 본문 중엔 각각의 이야기마다 또 다른 게임이 있어요. 본문의 내용과 관련있는 과학용어를 제시해서 어느 누구라도 그 단어를 말하면 정해진 규칙대로 벌칙을 받아야 하는데요. 벌칙을 받는 모습과 함께 제시된 과학용어도 설명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중요한 용어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반드시 읽을 수 있도록 편집구성된 점이 돋보입니다.



<미션키트맨> 1권에는 14개의 이야기와 과학원리, 실험을 만날 수 있는데요. 간혹 텔레비전이나 신문, 책을 통해 알고 있던 내용도 있지만 로봇 손 만들기나 분실술 체험 조트로프, 물 회오리처럼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된 것들도 정말 많더군요. 또 한가지 놀라운 건 혀의 미각과 관련해서 학창시절에 사람의 혀는 맛을 느끼는 부위가 각각 다르다고 배웠는데요. 그건 잘못된 거라고 하네요. 실제론 혀의 모든 부분에서 여러 가지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하는데 그걸 실험을 통해 보여주고 있답니다. 이제라도 미션키트맨을 만나 잘못된 지식을 수정할 수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미션키트맨! 정말 고마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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