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공부습관 87가지! - 올바른 습관이 명품자녀를 만든다
친위 지음, 오혜령 옮김 / 청어람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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덜컥! 문이 열린다. 제 방에 공부하러 들어간 아이가 5분도 채 안되어 나온다. 냉장고 문을 열고 들여다본다. 우유가 눈에 띈 모양이다. 벌컥거리며 마시곤 들어간다. 그리고 또 금방 나와서 이번엔 화장실로 들어간다. 이게 몇 번 반복되면 나는 참다못해 버럭 소리를 지른다. “넌 어찌된 애가 공부만 하라고 하면 금방 나와서 먹을 거부터 찾니?” 아이도 덩달아 소리친다. “그럼 목이 마른 걸 어떡해!”




그야말로 전쟁이다. 선혈이 낭자하지 않을 뿐 아이와 나는 매일 전쟁을 치른다. 숙제와 공부부터 하라는 나와 무조건 놀고 싶은 아이. 누가 우세하고 열세인지 결코 승패를 장담할 수 없다. 평화는 둘째치고 협상이라도 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적당한 선에서 서로 양보하고 인정해주는 방법은 정녕 없는 걸까.




결혼하고 아이를 낳았을 때 다짐했다. 아이에게 오로지 ‘공부’만을 강요하는 엄마가 되지 말자고! 아이 스스로 필요에 의해서 공부할 수 있도록 배려하자고. 하지만 지금 내 모습은 그때의 다짐과는 너무나 다르다.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기점으로 어느새 정반대의 위치에 서버렸다.




도대체 원인이 뭘까. 깊게 생각해볼 필요도 없다. 원인제공자가 바로 나니까. 내가 아이에게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주지 않았던 데에 있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 그때부터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면 될 거라고 생각했다. 그전엔 책을 열심히 재밌게 읽는 게 최고라고 여겼다.




그런데 천만의 말씀이다. 습관이란 게 어떤 건지, 얼마나 무서운 건줄 모르고 내가 까불었다. 지금부터라도 바로 잡아줘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손을 써야할지 당췌 감을 잡을 수가 없다. 우왕좌왕 하는 사이에 귀중한 숭례문이 타버렸듯 아이의 미래도 홀랑 다 태워먹게 생겼다.




중국인 저자 친위의 <명품 공부습관 87가지> 이 책에서는 자녀의 잘못된 습관이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오는지부터,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기 위한 원인파악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내용은 크게 6개의 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에 따라 어떤 습관들이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런데 거기에 인용된 사례들이 결코 낯설지 않다. 내가 학창시절 겪었거나 지금 아이들에게도 일어나고 있는 일, 잘못된 공부습관 87가지를 하나하나 꼼꼼하게 지적해놓았다.




그 중에서도 내가 유독 주의깊게 봤던 몇 가지가 있다. 우선 ‘글씨를 엉망으로 쓰는 우리 아이 나쁜 습관 고쳐주기’. 예전에 비해 요즘 아이들은 학교나 집에서 글씨를 쓰는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 자연히 손의 소근육 발달이 무뎌져서  필체도 엉망일 경우가 많은데 그게 습관의 차원을 떠나 마음의 문제이기도 하다니 무척 놀라웠다. 그런데도 천재는 악필이라며 애써 위안을 하고 있었다니...참 멍청한 엄마였구나 싶다.




물론 책에서는 아이의 글씨 쓰는 습관을 고치기 위한 해결책도 제시해놓고 있다. ‘모래 위나 모래사장에 글씨 쓰기, 혹은 그림 그리기’....그런 놀이를 통해 아이가 글씨 쓰기를 재밌게 여길 수 있다고 한다. 내가 어릴 땐 학교 운동장이 종이고 스케치북이었는데...언제든 아이와 이런 얘길 해봐야겠다.




또 어렸을 때부터 ‘아는 것을 안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할 수 있는  습관을 길러줘서 다른 사람의 충고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독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사색이기 때문에 책을 읽더라도 그냥 아무렇게나 읽는 습관은 반드시 고쳐야 된다고 한다.




그리고 아이를 탓하기 전에 우선 부모인 나 자신을 되돌아보라는 거였다. 아이에게 어떤 규칙이나 습관을 길러주려면 그전에 부모의 생활습관이 모범이 되어야하는데 그걸 잊고 있었다. “엄마아빠가 하는 말은 무조건 들어!!”라며 억지로 들이밀고 시켰다. 대신 왜 그래야 하는지 아이에게 이유를  잘 설명했다면 아이가 좋은 습관을 갖게 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다. 아무리 좋은 습관이라도 매로 채찍질하듯 억지로 시킬 때와 잘 이야기해서 아이가 자발적으로 하는 건 하늘과 땅 차이다.




<명품 공부습관 87가지> 아이의 공부하는 감각, 올바른 공부습관을 위해 꼭 한번 읽어봐야 할 책이지만 몇 가지 흠이 눈에 띄었다. 본문의 편집 방식이 처음부터 끝까지 똑같았다. 습관의 예시를 다른 글자체로 해놓았지만 그것 외에는 동일한 구성 방식이 다소 지루했다. 본문 내용이나 예시를 부분적으로 사각의 테두리로 하는 등의 변화를 주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하지만 가장 큰 흠은 바로 ‘차례’ 부분이었다. 이 책엔 ‘##### 나쁜 습관 고쳐주기’란 항목이 모두 87가지 소개되어 있다. 그런데 차례엔 그런 구체적인 습관이 어디에 속하는지 전혀 표시되어 있지 않다. 그렇다보니 필요한 대목을 찾기 위해 책을 이리저리 뒤적거려야 했다. 자기계발서나 자녀교육서는 한번 읽는 걸로 그치지 않는다. 가까운 곳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게 되는 점을 감안할 때 이 책은 독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한 게 아닐까.




예전에 읽었던 신의진 교수의 책에 이런 대목이 있었다. ‘많은 부모가 개구리  올챙이적 생각을 못하고 자기 자신들은 마치 처음부터 완벽했던 것처럼 군다. 아이들 보는 눈에 욕심이 덧씌워지는 걸 느끼면 한번 어렸을 때를 떠올려보라.  그리고 그 부족했던 ‘올챙이 시절’ 모습을 따뜻한 눈으로 바라보라.’




평생토록 공부해야하는 인생여정에 아이는 이제 막 발을 들여놓았다. 서투르다고 걸음이 늦다고 무작정 다그치기보다 아이가 끝까지 걸어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줘야겠다. 무엇보다 인내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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