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로베르토 볼라뇨의 인터뷰로 그가 사망하기 3년 전 칠레의 일간지에 실린 내용이다. 이러한 인터뷰를 <프루스트 인터뷰> 또는 <프루스트 질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어떤 인물의 성격이나 성향 등을 아주 짤막하고 재치있는 질문으로 알아보는 것을 말한다.

갑자기 이런 질문들에 대답하고 싶은 이유는 어제밤에 있었던 황군과의 대화 때문이었다. 여튼 나는 이책 115쪽을 폈다.

이책은 다름아닌 이녀석. A는 로베르토 볼라뇨의 대답이고 A'는 나의 대답이다.

 

 

 

 

 

 

 

 

 

 

우선 몇 가지 질문들을 옮기면

Q 자신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무엇인가요?

A 나는 단점투성이인 사람입니다. 그 단점들 모두가 안타까울 뿐이죠.

A' 오호 어쩌면 나와 이렇게 동일한 생각을 하다니.

 

Q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깝다고 생각하는 것은요?

A 비타협, 권력 남용, 관용의 부족

A' 나와 비슷한 단점들

 

Q 어떻게 죽음을 맞고 싶은가요?

A 사랑을 나누다가(사실 누구라도 그렇게 죽고 싶을 겁니다)

A' 목욕하고 코코아 마시고 잠옷 입고 잠들어서 깨지 않는 것

 

Q 죽은 다음에 다시 지구에 태어난다면 어떤 사람이나 물건으로 돌아오고 싶습니까?

A 가능하다면 뭄무게가 채 2그램도 되지 않는, 새 중에서 가장 작은 새인 벌새가 되어 돌아오고

   싶습니다. 아니면 스위스 작가의 책상, 아니면 소노라 사막의 도마뱀

A' 무조건 다시 돌아오는 것은 싫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아와야 한다면 무조건 고래

    혹은 돌고래

 

Q 소설 속 인물을 택한다면요?

A 마이티 마우스, 벅스 버니, 스피디 곤살레스

A'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로빈슨 크루소, 그리스인 조르바

 

Q 어떤 단어나 문장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A <젠장>과 <씨발>

A' <그럼에도 불구하고>, <뭐래>, <여튼>, <물 좀 주세요>

 

Q 가장 큰 두려움이 있다면

A 아들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모든 것

A' 화산이 터지고, 지진이 나고, 쓰나미가 오고, 전쟁이 나고 그래도 막 살아남는 것

 

Q 어떤 재능을 가지고 싶습니까

A 기타를 칠 줄 알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축구를 하고 당구도 잘 쳤으면 좋겠습니다.

A' 우와~ 너무 많네요. 몸을 쓰는 모든 행위. 머리를 쓰는 모든 행위.

 

Q 가장 거슬리는 게 있다면

A 버릇이 없는 것

A' 집중력 장애

 

Q 당신이 가장 아끼는 물건은

A 나의 책들

A' 없어요

 

Q 여자에게서 가장 높이 사는 것은 무엇입니까?

A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명석함과 착한 마음씨. 세 번째로는 유머 감각. 물론 명석하고 착하면

   유머는 거저 따라오긴 하지만.

A' 볼라뇨씨 여자를 너무 모르시는구나^^ 체력과 지구력(?)

 

Q 그렇다면 남자에게서 가장 높이 사는 것은?

A 오호, 이 질문에는 이미 답한 것 같은데요. 네 번째 것을 추가하자면, 있으면 좋지만 꼭 필수적인

   건 아닙니다. 용기.

A' 체력과 지구력(?)

 

 

이 질문들에 대답하면서 조금 선명해진 사실. 이런 짧은 물음과 답변으로 한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을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는 것. 타인을 알기 위해서는 역시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것. 그래서 타인을 알아간다는 것은 체력과 지구력이 필요하다는 것. 여튼 우리는 서로를 알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한 것일까. 그런 노력을 다 했다고 믿기에 우리는 서로가 서로의 감정이나 생각에 공감할 수 없는 지점을 안타까워하는 것일까. 궁극적으로 타인을 알면 타인을 이해할 수 있을까. 에라이~! 하등에 쓸모없는 생각들로 바쁜 월요일. 나는야 공식 백수! 

 


댓글(12) 먼댓글(3)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굿바이 님 따라하기
    from 음... 2012-01-09 15:52 
    이름도 처음 듣는 아저씨, 로베르토 블라뇨의 인터뷰를(정작 책은 그다지 관심도 안 두고 있;;) 굿바이 님 서재에서 보고 냉큼 따라해본다. 이런 거 안한 지 참 오래인데, 오늘은 왠지 이걸 하면서 생각 정리가 될 것 같은 기분 ~ :)Q 자신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무엇인가요?A 나는 단점투성이인 사람입니다. 그 단점들 모두가 안타까울 뿐이죠.A' 남의 말을 잘 듣지 못하고, 성미가 급해서 결론을 빨리 내리려는 태도. (사실 이것 말고도 많겠으나
  2. 굿바이님 따라하기 2
    from 晩秋佳景 2012-01-09 16:42 
    로베르토 블라뇨의 인터뷰를 (정작 책은 표지만 보고 알고 있었으나 그다지 관심도 안 두고 있;;) 굿바이 님 서재에서 보고 치니님이 따라한다고 하는 것을 보고 냉큼 따라해본다. 이런 거 안한 지 참 오래인데, 오늘은 시간은 촉박하지만 꼭 따라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 ~ㅋㅋ ●굿바이님●치니님●나비님,,ㅋㅋQ 자신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무엇인가요?A 나는 단점투성이인 사람입니다. 그 단점들 모두가 안타까울 뿐이죠.A' 오호 어쩌면 나와 이렇게 동일
  3. 굿바이님 따라하기 3
    from 아름다운 그대에게 2012-01-09 17:16 
     헤헷 그렇다면야 나도 잠깐.    Q 자신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무엇인가요?A 나는 단점투성이인 사람입니다. 그 단점들 모두가 안타까울 뿐이죠.A' 살찌고 게으른 것? 이를테면 인간 돼지...  Q 그렇다면 다른 사람들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깝다고 생각하는 것은요?A 비타협, 권력 남용, 관용의 부족A' 비열함, 비공존하려는 마음가짐, 뻔뻔함 Q 어떻게 죽음을 맞고
 
 
치니 2012-01-09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재미있어요. 단편적이긴 해도 굿바이 님이 지구상에서 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그건 알 것 같은데요.
근데 왜 다시 태어나면 고래 혹은 돌고래일까, 그건 모르겠어요! 궁금 궁금.
힛, 저도 해볼래요.

굿바이 2012-01-09 16:41   좋아요 0 | URL
재미있으셨어요? ㅋㅋㅋ 신나요!!!!

저는요, 혹등고래가 초음파로 노래하는 걸 들었거든요, 감동적이었어요.
육중한 몸으로 큰 원을 그리며 아가 고래랑 노래하고 친구 고래랑 노래하고
북극의 차가운 바다와 적도의 뜨거운 바다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참으로 글로벌한 그 삶이란... 보일러도 없이 냉장고도 없이 그저 자유롭게 유영하고 솟구쳐오르고 무리지어 노래하고 살육의 축제도 없고...
게다가 돌고래는 또 어찌나 예쁜지....뭐 그런 이유에요. ^____^
참고로 저는 침대에 북극곰과 고래인형을 두고 자요.

라로 2012-01-09 16: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힛, 저도 굿바이 님 따라 해볼래요, 저는 공식 백수지만 비공식 보따리장수, 흑

굿바이 2012-01-09 16:43   좋아요 0 | URL
비공식 보따리장수요? 유후~~~~ 살짝 감은 오는데, 그건 혹시라도 나중에 나비님을 뵈면 그때 여쭈어볼래요!!!!

이진 2012-01-09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힛, 제가 이제껏 본 문답형식의 글 중에 제일 알찬 것 같아요.
역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여성들의 것들과는 차원이 다른 알라딘의!

굿바이 2012-01-10 11:10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소이진님^^
알찬 내용으로 보였다니 다행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웽스북스 2012-01-10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니 저 이거 하다 잤어요 어제 ㅋㅋㅋ

굿바이 2012-01-11 11:14   좋아요 0 | URL
궁금해요!!!!!ㅋㅋ

페크pek0501 2012-01-10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Q 자신의 단점 중 가장 안타까운 것은 무엇인가요?
- 내겐 야망이나 자신감이 없는데, 남들은 있다고 보고 오해 받는 것.
Q 어떻게 죽음을 맞고 싶은가요?
- 할 일 다 해 놓고 유서까지 써 놓고 이젠 죽어도 된다고 생각하고 잠이 들었을 때, 잠이 드는 순간만큼이나 달콤하게 스르르... 죽음의 세계로 미끄러져 들어가고 싶어요.
Q 어떤 재능을 가지고 싶습니까
- 삶이 다하는 날까지 책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할 줄 아는 것. 이것도 재능이라고 생각함.

(이것, 소이진님의 서재에 제가 댓글 쓴 것을 복사붙이기 했어요. 그냥 가기 섭섭해서요.)
두 개 추가합니다.

Q 가장 큰 두려움이 있다면
- 건강을 잃거나 삶이 추락하는 것. 누군가로부터 배신 당하는 것.
Q 당신이 가장 아끼는 물건은
- 글을 쓸 때 사용하는 넷북. (이것에 흠집내는 사람 있으면 유치하게 과잉반응함.)
아주 재밌어하며 갑니다.

굿바이 2012-01-11 11:16   좋아요 0 | URL
넷북 사용하세요? 찌찌뽕~^^

그런데 pek0501님은 벌써 원하는 재능을 갖고 계신 것 같은데....부럽습니다.
orz

風流男兒 2012-01-11 0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만큼은 많이 들어봤네요 정말!
떠올리며 잠깐 큭큭 웃었다는 ;;

근데 책값 정말 저 값이 맞네요. 설마 저 질문만 넣어놓고 저값에 파는 건 아니겠지..
라는 생각을 했었어요 ㅎㅎㅎㅎ

굿바이 2012-01-11 11:18   좋아요 0 | URL
그지? ㅋㅋㅋ 쓰면서 나도 웃었다오^^
그나저나 나는 그대가 가장 많이 쓰는 말도 알고 있지.
<그러게요> 맞지? 우하하하하하하!!!!!

책은....읽어보면 알게 된다오 ^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