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은 한글의 날이다. 한글 창제는 세종대왕의 가장 성공한 서민을 위한 복지정책이었다. 세종은 준비된 왕이 아니었다. 단지 자신의 부족함을 알고 항상 공사를 구분했다. 특히 그의 정치는 백성이 근본이었다. 백성에 대한 모든 정치 및 경제 등에 대한 행위에 결과를 자신의 탓으로 돌였다. <외천본민> 이라는 책을 읽을 만하다. 세종의 현명함과 노력 등이 나타난 책이다.

 

   일제강점기에 '조선어학회 사건'를 다시 본다. 서울 조선어학회 활동하던 이극로가 대종교(홍암 나철) 3대 교주 윤세복엑 보낸 편지에 동봉된 '널리펴는 말'이란 제목 등을 일제가 날조하여 대종교를 탄안한 사건이다. 임오교번은 일제가 대대적으로 대종교를 탄안한 사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