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심리학 - 심리학의 잣대로 분석한 도시인의 욕망과 갈등
하지현 지음 / 해냄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살고 있는 도시의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과연 자신은 그 도시의 일반적인 생각과 행동에 부합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전혀 다른 집단의 인자처럼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나와 비슷한 공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얄팍한 생각으로 그들의 공간과 시간을 극복하고 있는지? 궁금해진다. 왜, 그렇 수 밖에 없는지? 언젠가 '농촌(시골) 심리학' 이라는 책도 나왔으면 좋겠다. 제목에서 '도시'라는 말은 '대한민국의 현재'의 대명사 라는 생각이 든다. 


  정신과 의사의 임상경력에 힘입어 현재 대한민국 시회생활의 심리를 적날하고 맵시있게 들여준다. 항상 자신의 일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심리에 대해 객관적인 눈으로 보여지는 현상을 분석한 책이다. 애정소설을 읽듯 공감력이 빠르게 느껴진다. 마치 내 심리를 들여다 보고 있는 느낌이다. 그런 심리속에서 다음에도 똑 같은 공간이나 사람관계가 반복되는 현실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자신의 몫인듯 하다.  


  책에서 인상적인 용어들 등장한다. 비동시적 커뮤니케이션, 이행기 대상, 가성 친밀감, 최적의 거리, 민족의 균질성, 집단의 순도, 정체성, 배타성, 동조현상, 믿음, 예기불안, 대양감, 정동-외상이론, 순응, 개성화의 노력, 참자기, 생물학적 변화, 지남력, 신체이미지, 음차, 스펙, 가오(체면), 자아이상, 전능감, 제복 심리, 자아팽창, 내재화, 투사(projection), 관계사고, 신의 물방울, 자식증, 제스처 자살, 자애적 폭력, 뉴로마케팅, 지름신, 작은 사치, 스트레스, 예측가능성, 통제가능성, 인생이모작, 귀인오류, 손실회피, 초기부존 효과, 범생이, 물건의 포장방법과 전달방법, 즈각적인 만족, 지연된 만족, 찰나적 관계, 쾌락원칙, 인지부조화 이론, 성중독, 마시멜로 검사, 퇴행, 자기애, 사회적 정체성, 개인적 정체성, 자기확신감, 복수, 자존심, 우리, 행동경제학, (cool), 존재적 공허감, 유령허기, 정서적 허기, 유령위장, 상대적 박탈감, 가족자아, 둥지 증후군, 독수리 아빠, 펭귄 아빠, 인지왜곡 현상의미요법, 고맥락, 우리성, 고양이형 인간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