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틀랜드의 장군 맥베스와 벤쿠오는 전쟁터에서 승리를 거머쥐고 돌아가던 중 세 마녀를 만나게 된다. 마녀들은 맥베스에게 장차 왕이 되실 분이라 예언을 하고 벤쿠오에게는 당신의 자식이 왕이 될거라 예언을 하고 사라진다. 이 예언을 들은 맥베스는 왕권을 향한 야심에 잡히게 되고 편지를 통해 이 사실을 그의 처에게 알린다.

 편지를 받아 읽고 자신의 남편 맥베스에게 살인을 교사한 "맥베스 부인(Lady Macbeth)"은 그 후유증으로 몽유병에 시달리다 죽는다. 또한 던컨왕을 죽인 맥베스는 맥더프로부터 자신이 여자에게 태어난 것이 아닌 어미의 배를 갈라 꺼낸 것으로 태어난(제왕절개술) 자라는 말을 듣는다. 이로 절망에 빠진 맥베스는 맥더프의 손에 의해 죽게 된다.

 1. 몽유병 : "병리적인 뇌기능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중추신경계의 활성으로 인해 비렘수면단계와 렘수면상태" 라고 한다. 즉 맥베스 부인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시달리다 죽는다.


 2. 제왕절개술 : 역사적으로 제왕절개술을 사용한 것은 수천 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이 시술은 산모를 위한 것이 아니었다. 난산은 중세기에는 아기라도 살리려는 최후의 선택이었다. 어미의 죽음을 딛고 꺼내어진 자신에게 정신적 혼란을 가중시켰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외투 2025-01-21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죄와 벌>(민음사) 또한 죄를 짓고 극도로 불안한 주인공의 감정과 행동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