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탄생 - 성경은 어떻게 인류 문명을 지배했는가?
존 드레인 지음, 서희연 옮김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아파트단지로 들어서는 쪽문 옆 벤치의자에 두 노인이 대화중이었다. 한 노인은 눈이 크고 입술에 윤기가 흘렀다. 상대 노인에게 뭐라 집중적으로 천국을(지나치며 딱 한마디 들였음) 얘기하고 있었다. 일방적으로 주입되는 상대 노인은 일본 천황처럼 구부정한 자태로 중얼되는 노인의 이야기에 의심스러운듯 빠져 들고 있었다. 따스한 봄날인 토요일 오후에 누가 그리 심심치 않는 이야기를 표정 넘치게 해줄 수 있을까 싶었다(꽃나들이 가는 판에).


  처음 카스토리를 시작한 2012년 4월 7일 올였던 책은 '성경의 탄생'이었다. 성서는 세계 문학의 위대한 고전 중 하나다. 오늘날 전 세계의 수많은 사람이 자신의 삶을 이끌어주는 지침서로 성서를 애독하고 있다.


  이 책은 성서가 기록될 당시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21세기라는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인간의 삶과 성서의 연관성을 깊이 탐구하고 있다. 성서는 독자적인 내용으로 이뤄진 단편이 구약에 39권, 신약에 27권으로 되어 있다. 성서는 상당한 기간에 걸쳐 기록되고 축적된 책들의 집합이다. 


  성서 문학의 다양성을 보면, 구약성서는 고대 이스라엘의 위대한 문학 작품들로 아브라함 자손들이 이스라엘 민족을 형성하고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그리스 제국 멸망하기까지 과정이 담겨 있다. 율법서와 예언서와 성문서로 나뉜다. 율법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최초 지도자인 모세가 지은 책들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가 속한다. 


  예언서는 구약성서에 가장 많이 차지한다. 이스라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종교계, 정치계 지도자의 이름으로 명명된 예언서는 전기 예언서와 후기 예언서로 나뉘는데, 후기 예언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영성과 윤리관을 이끌었던 선지자의 메시지를 기록한 분량에 따른 것이다.


  성문서는 구약성서에서 율법서와 예언서를 제외한 나머지 문집들로 대개 시가문학에 속하지만 내용과 문체 면에서 서로 다르다. 시편, 잠언, 욥기, 전도서, 아가 등이 이에 해당된다.

 

  신약성서는 구약보다 비교적 짧은 기간인 100여 년 만에 완성되었다. 즉 로마 제국 동쪽 변두리에 있는 팔레스타인의 생활상과 그리스•이탈리아와 같은 도시국가의 생활양식 및 세계관을 소개하는 등 매우 다채로운 내용을 담고 있다.


  복음서에는 예수의 생애와 가르침이 나온다.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이 네 권의 복음서는 기록된 배경이 서로 다르지만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전하고 신앙을 촉구한다는 점에서 성격이 비슷하다.   


  사도행전은 초대교회 사도들의 행적과 그들이 세운 공동체에 관한 유일한 역사적 문헌이다. 또한 서신서는 초대교회 그리스도인에 대하여 말해주는 일차적 자료로, 기원후 100년 동안 초대교해 지도자들이 로마 각처에 흩어진 그리스도교 공동체에 보낸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구약이든 신약이든 성서에 수록된 모든 책은 시대적 산물이며 그 정황에 따라 의미와 중요성이 새롭게 부여된다. 물론 성서에는 일괄되게 흐르는 하나의 메시지가 있다. 그러나 글의 문체와 구조는 당대의 문화에 큰 영향을 받게 되므로 우리는 성서가 기록된 시대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 


  신약성서는 예수 사후의 시대적 상황에 맞춰, 예수가 사용한 방식과 조금 다르게 그의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의도가 있다. 구양성서는 전통적인 개념 위에, 이스라엘 민족의 고유한 영성과 역사에서 뽑아낸 새로운 의미를 덧붙이기 위해 정교하게 재해석된 부분이 많다.  1504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