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한 계기로 알게 된 동네 엄마가 갑자기 카톡을 보내왔다. 포스터 한 장과 일정표가 있었고 따로 비용은 없으니 시간 되면 갈 수 있냐고 물어왔다. 마침 수업이 없는 날이라 간다고 답은 했는데 전에 알던 엄마가 신천지 모임 비슷한데 데려간 적이 있어 의심병이 또 도졌다. 포스터에 있는 연락처로 주관은 어디에서 하느냐고 꼬치꼬치 물어보았다.

 

청년은 잠시 웃더니 우리동네협동조합이라는 담양의 청년들이 사회적 기업으로 꾸려갈 단체에서 공정여행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했다. 혹시 신천지는 정말 아니죠, 라고 했으니 얼마나 황당했을지.

 

화요일 아침에 너무 감사하게 은하 씨가 데리러 와서 투어행 버스에 올랐다. 먼저 간 곳은 관방제림 뒷편의 연화촌이라는 곳이었다. 아이들 데리고 다니던 뒷편에 이런 곳이 있었나 싶게 한적한 숲길이 있었다. 죽암 전명운 의사 추모비가 건너다 보였다.  관방제림에 관련된 이무기 설화를 설명해주셨고, 여러 야생화, 이팝나무를 지나 플라타너스 가득한 길로 들어섰다. 그곳에서 단체사진을 찍고 다리를 지나 우리가 익히 아는 그 관방제림으로 들어섰다.

 

 

평일 오전 관방제림은 한산하고 녹음이 우거진 관광공사 사진 공모전에 나오는 그런 분위기였다. 자전거를 타는 관광객 몇이 있을 뿐.

우왕. 역시 평일 여행이 진리! 

 

관방제림 바로 근처에 담빛예술창고라는 문화공간이 있다. 전시관과 카페를 겸하고 있는데 지역 육아카페와 SNS에 이미 알려질 대로 알려진 유명한 곳이다.

 

 

전시관에 들어가 '컨템포러리아트 인 남도' 전을 관람했다. 동시대의 남도 작가들의 작품을 보았는데 큐레이터의 설명이 없으면 보기 힘든 팝아트 등 여러 작품을 보았다. 반가사유상 자세를 취하고 앉아 있는 미키마우스, 돌로 정교하게 만든 명품가방, 몽유도원탁상도 등이 기억에 남는다.

 

 

진짜 그 L가방 같은 정교한 조각

 

 

몽유도원탁상도

 

 

 여기는 카페공간

전에 가본 나주 남양유업공장 더카페를 연상시키는 분위기

 

 

 

카페 공간으로 이동해 정원을 바라보며 라떼를 마셨다. 카페 공간 뒤로 가보니 재미있는 조각들도 많았다.

 

그곳 창가 자리는 정말 오래 앉아 책 보고 싶은 그런 곳.

적당히 서늘한 바람과 꽃향기, 풀내음을 머금은 초여름 분위기가 완연한 곳이다.

 

 

패키지로 오긴 했지만 서로 적당히 떨어져 담소하는 모습도 보기 좋았다.

 

밥을 먹으러 근처 황금소나무라는 곳에 갔다. 담양에는 정말 한정식집이 많은데 외지인들이 오면 사실 어느 곳을 가도 다 맛있다. 엄청나게 많은 비슷비슷한 반찬이 나오고 많이 버려지니 안타까울 뿐이다.

 

아이들과 주로 소쇄원 근처 절라도 식당만 갔었는데 이곳은 깔끔한 퓨전한정식이라 괜찮았다. 흑임자 소스와 유자 소스를 주로 냈고 적당한 반찬만 주는 게 마음에 들었다. 진도울금효소가 후식인 것도 마음에 든다.

 

 

두부탕수 우왕 ^^

 

 

 

이후 먹감촌이라는 체험장에 갔다. 그 지역 먹거리 먹감을 요리에 활용해 곶감 머핀을 만드는 체험을 했다.

 

 

 

 

 

 

 

 

 

 

 

 

 

 

 

 

요리하시기 전에 '첫번째 질문'이라는 책을 읽어주셨는데 눈물이 핑 돌 정도로 좋았다.   

 

몇 살의 나를 가장 좋아하나요?

 

어떻게 나이들어 가고 싶나요?

 

이 외에도 그간의 생활을 돌아볼 여러 잔잔한 질문을 담고 있는 책이었다. 이런 질문이 곶감 머핀과 무슨 상관이냐고 하겠지만 매우 연관이 깊다고 감히 주장해본다. 오후 세 시에 홍차와 즐기는 머핀에는 다양한 부재료가 들어갈 수 있다. 주로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가 들어가지만 이렇게 의외의 재료를 조합해 훌륭한 맛을 낼 수도 있다. 우리 삶도 때로는 전혀 의외의 요소가 들어가 풍요롭게 되는 때도 있으니.

 

결론.

전통 식품인 '곶감'과 영국 '머핀'의 조합도 나쁘지 않았다. 다만 우리 조가 성격이 급한 아줌마 셋이라 순서가 꼬였을 뿐.

 

머핀이 구워질 동안 '까망감'이라는 인스타 갬성 충만한 곳에서 차를 마시며 주최측이 준비한 버스킹을 즐겼다.

 

 

 

 

완성된 머핀을 카페로 가져다주셨다 ^^ 

 

 

야외에서 하기 힘든 특성상 카페에서 들었는데 여행을 이끄는 청년 분이 실은 디지털싱글도 낸 가수였다. 이 지역에서 주로 공연하시는 봉훈님은 요새 유행하는 잔나비 노래를 시작으로 마지막에 자작곡으로 공연을 마무리하셨다. 손물결도 만들고 간만에 총각선생님에게 환호하는 여고생같이 관람해서 창피한지 같이 온 엄마가 어느새인가 안 보였다. ㅎ 창피한 건 아니고 근처 웅덩이에 올챙이가 있다고 해서 산책하고 왔다고 했다. 카페 야외 마당으로 나와서 아가씨들이 하듯이 돗자리에 앉아 화관도 쓰면서 이런저런 설정 사진도 찍었다.

 

 

마지막으로 단체사진을 찍고 간단히 설문조사를 하고 헤어졌다.

 

다시 만나기는 힘든 조합이겠지.

 

이렇게 다시 만나기 힘든 사람들과 함께할 때 최대한 좋은 모습으로 기억되고 싶다.

 

원래 사진 찍히는 것을 즐기진 않는데 열심히 요소요소에 서서 사진을 찍었다.

 

이제 감사한 마음을 담아

홍보에 도움이 되게 여러 곳에 글을 남길 생각이다.

 

 

 

*

 

사진을 진짜 흥분해서 과장 안 하고 100장도 넘게 찍어 잘 추려보아야겠다.

 

같이 간 은하 씨가 주로 풍경사진을 찍는 나에게 외로운 사람들이 풍경을 많이 찍는대요, 라고 해주어 정신이 퍼뜩 들었다. 앞으로는 함께 다니는 사람들을 더 담아야겠다.

 

버스킹 중에 디지털싱글을 낸 봉훈 님이 새벽 두 시반에 들으면 우울 터지는 노래라고 자기 노래를 소개하셨는데 새벽에 들어도 아무렇지도 않았다. 모든 남녀상열지사 노래에 이제는 크게 가슴 아프지 않아 더 씁쓸하다.

 

 

 

 

 

 

 

 

 

 

 

 

 

 

 

 

우리 좀 가벼웠으면, 즐거웠으면 좋겠어요.

-----------------------

여성학자 박혜란

 

 

가벼이, 가벼이 살려고 오늘도 노력한다. 내가 즐거워하는 일이 무엇인가, 나는 어떤 사람을 만날 때 행복한가, 어떤 이야기를 전할 때 좋은가를 곱씹는다. 최소한 비장하지는 않게 옆 사람과 어느 정도 경쾌하게 템포를 맞추고 싶다.                             14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