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피톤 프로젝트 - 정규 2집 낯선 도시에서의 하루
에피톤 프로젝트 (Epitone Project) 노래 / 파스텔뮤직 / 2012년 6월
평점 :
품절


에피톤 프로젝트의 「눈을 뜨면」을 아주 좋아하는 여동생은 내게 문자를 보내왔다. 대체 이사람은 어떤 사랑을 한걸까, 하고. 나는 동생에게 그가 별다른 사랑을 한게 아니다, 라고 말해주었다. 그는 나같은 혹은 너같은 여자를 사랑했을 것이고 그 사랑은 다른 사랑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거라고. 그러나 그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섬세한 감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음악으로 만들어낼 수 있었던 거라고. 사랑이란게 그렇다. 남들이 보기에는 다 비슷비슷하다. 별다를게 없다. 그러나 그 사랑에 빠진 당사자, 그리고 그 사랑을 끝낸 당사자에게는 특별하다. 그걸 표현해내는 걸 에피톤프로젝트가 한다.


이번 앨범을 받아들고 시디를 재생시키고서 처음엔 좀 당황했다. 내가 전(前)앨범에서 좋아했던 「눈을 뜨면」이나 「이화동」만큼 강렬하게 나를 사로잡는 곡이 없어서. 전체적인 만족도로 기존 앨범에 못미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에피톤프로젝트에 실망을 했다거나 앞으로 좋아하지 않겠다거나 하는건 결코 아니다. 아마도 반복해서 듣다보면 내 귀에 특별히 더 좋은 노래가 생길것이고 더 익숙한 노래가 생길것이다. 아직까지는 대표곡인 「새벽녘」만 좋아서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방안에 이 앨범을 걸어두면 전체적으로 만족도는 높다.



앨범의 타이틀이 『낯선 도시로의 여행』인데, 아, 그는 먼 곳에 있는 사람을 사랑한걸까. 아니면 사랑하고 헤어졌던 연인이 먼 곳으로 가버린걸까. 그녀가 먼 곳에 있음을 나타내는 가사들이 귀에 들어온다.


우연히 들은 소리를 괜히 흥얼대듯
무심코 접한 한 줄의 글에 이끌리듯
손닿은 모든 것들이, 시간에 바래지 않길
나는 너에게 진심을 다해 말해
너를 끌어안고 순간에 맺힌 기억,
열 한 시간을 건너 이곳까지 널 찾아왔어
어떤 모습일지, 잊혀 지진 않았을지
이제 여기에서 어떤 말들을 시작할까?   - 「이제, 여기에서」 中



언젠가 먼 훗날의 나도 먼 곳에 있는 누군가를 만나러 갈거라는 막연한 다짐때문인지 '열 한 시간을 건너 이곳까지 널 찾아왔어' 하는 가사를 그냥 넘길수가 없다. 이 노래를 듣고 났더니 「새벽녘」의 가사도 예사로 들리지가 않는다.


밤새 내린 빗줄기는
소리 없이 마름을 적시고
구름 걷힌 하늘 위로
어딘가 향해 떠나는 비행기
막연함도 불안도
혹시 모를 눈물도
때로는 당연한 시간인 걸 
수많은 기억들이 떠올라
함께했던 시간을 꺼내놓고
오랜만에 웃고 있는 날 보며,
잘 지냈었냐고 물어 보네     - 「새벽녘」 中



어딘가 향해 떠나는 비행기, 를 그는 허투루 넣은게 아닐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거다. 빗줄기가 '그녀를 혹은 그시간'을 떠올리게 했다면 비행기는 '먼 곳에 있는' 그녀를 떠올리는게 아닌가. 


역시 한 가수의 음악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곡을 듣기 보다는 앨범 전체를 듣는게 도움이 된다는 당연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본다. 


'여행'이라는 앨범 타이틀에 걸맞게 제목들도 먼 곳에 있는 누군가를 혹은 여기가 아닌 다른 곳을 나타낸다. 「터미널」, 「초보비행」, 「국경을 넘는 기차」, 「떠나자」등이 그렇다. 「믿을게」란 제목을 가진 노래도 있는데, 새삼 에피톤프로젝트란 얼마나 믿을만한 음악가인가 하는 생각을 했다. 다음 앨범을 기대하게 하고, 그 앨범은 한치의 어긋남도 없이 그가 하고 싶은 말을 표현한 듯하다. 그는 전 앨범에서도 아팠고 이번 앨범에서도 아파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보낸 사람은 둘 사이에 놓여있는 물리적 거리도 또 마음의 거리도 감당하기 힘들다. 열 한시간을 걸려 그곳으로 날아가도 그가 할 수 있는건 기억을 끄집어내는 일일 뿐이다.


나는 아직 이 앨범의 모든 노래를 아주 많이 좋아하고 있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이 앨범을 사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이 앨범에 실린 노래들의 가사들을 가만히 읽어보노라면, 가슴이 저릿저릿하다. 노래로 듣지 않아도 나는 이미 공감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있다. 아름다운 음악에 아름다운 가사로 듣는이로 하여금 몰입하게 하는 것, 하나의 스토리가 머리속에 그려지는 것. 그래서 앨범의 발매소식만 들어도 가슴 떨린다. 이게 에피톤프로젝트의 능력이며 힘이다. 내가 그의 음악에 굴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아주 오랜만에 시디에 딸려온 포스터를 버리지 않았다. 방 문에 붙여둘 것이다. 나는 이 앨범을 오래오래 사랑할 것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1 15: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아직까진 '새벽녘'만 귀에 들어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앨범을 사랑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는 데 동의! :)
가사도 물론이거니와 아련한 사랑 내음이 나는 보컬, 정말 애정합니다. >.<

다락방 2012-06-11 15:49   좋아요 0 | URL
아, 횽님도 그러시군요!(횽님 이라고 하니 어쩐지 형님의 뉘앙스가.. ㅎㅎ)
참 이상하죠? 모든 노래가 다 무지하게 좋다는 생각이 드는게 아닌데도 제가 이 앨범을 가지고 있고 또 언제든 들을 수 있다는 게 큰 위안이 되니 말예요. 너무너무너무너무 좋아요!!! 저도 완전 애정합니다! ♡

2012-06-11 17: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1 18: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2 04: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2 08: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1 19: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6-12 0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가연 2012-06-11 2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눈을 뜨면을 참 좋게 들었는데, 이 앨범에서는 새벽녘말고는 확 끌리는 곡이 없더군요ㅠ ㅎㅎ 듣다가 보면 또 끌리고 그렇게 되겠죠?

다락방 2012-06-12 08:37   좋아요 0 | URL
저도 그래서 좀 아쉬워하고 있는데 오늘 아침에 출근하면서 [믿을게]를 들었거든요. 아 그런데 갑자기 왜이렇게 가슴이 찢어질 것 같은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걸으면서 울 뻔했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dreamout 2012-06-11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린킨파크의 새앨범이 6월말에 나올 예정이어서,, 그때 한꺼번에 사려고 담아놨어요.
그런데 어제 제이슨 므라즈. 갖고 있지 않은 다른 앨범 모두를 mp3로 사는 바람에.. 한 동안은 그 노래들만으로도 버틸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

다락방 2012-06-12 08:39   좋아요 0 | URL
드림아웃님 제이슨 므라즈 공연 보고 오시더니 아주 흠뻑 빠지셨군요! 히히히히히. 저는 라이브를 보지는 못했지만 암스테르담 라이브앨범에서 mudhouse 듣고 아주 쑝 가가지고 그 노래를 한동안 엄청 반복해 들었었어요. 그노래도 들어보세요, 드림아웃님! 제이슨 므라즈는 랩도 할 줄 아는 섹시한 남자 ㅠㅠ

건조기후 2012-06-12 15: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자려고 누웠는데 라디오에서 새벽녘이 나왔어요. 불시에 들으니 더 미치게 좋더군요 ㅜ
음. 성시경이 틀어줘서 더 좋은 걸까요? ㅎㅎ

저도 저 노래 저 구절 좋아요.. 널 찾아왔어, 라고 내뱉을 때 특히.

다락방 2012-06-12 15:57   좋아요 0 | URL
요즘은 에피톤이 대세인듯 ㅎㅎ
차세정이 저를 좀 찾아왔으면 좋겠네요 건조기후님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얼음장수 2012-06-12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구절절 공감이 갑니다.
유난히 가사가 잘 들리는 음악들인 것 같아요.
심규선의 목소리를 이번 앨범에서 들을 수 없는 게 아쉽지만
마음이 촉촉해집니다.

다락방 2012-06-13 08:25   좋아요 0 | URL
우앗, 얼음장수님! 완전 반가워요! ㅎㅎㅎㅎㅎ 닉네임과 이미지를 보는데 반가움이 와락 달려드네요. 훗.

저도 심규선의 목소리를 이번 앨범에서 들을 수 없는게 아쉽긴 한데요, 에피톤 프로젝트에게 '심규선'은 저 혼자 부를때 빛나는 목소리를 가진 가수, '한희정'은 함께 했을 때 더 빛나는 목소리를 가진 가수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한희정과는 듀엣을 하고 심규선에게는 노래를 주니까요.
아, 갑자기 심규선 말씀하시니 심규선의 노래를 마구 듣고 싶어지네요.

얼음장수 2012-06-13 13: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종종 눈팅은 했습니다만, 지레 혼자서 겁 먹고선 흔적은 남기지 못했어요.
너무 공감 가는 글이라 도리없이 댓글을 남겼는데, 열렬히(?) 반겨주셔서 혼자서 몸둘 바를 몰라 하고 있습니다. 풉.

심규선과 한희정에 대한 생각도 무한 공감입니다.
이번 앨범에서의 듀엣곡이 이화동이나 그대는 어디에만큼 확 끌리지는 않지만,
둘 목소리의 어울림 자체는 언제나 와닿는 것 같아요.

심규선은 lucia로 낸 솔로 앨범의 곡들보다
에피톤 프로젝트 앨범에 셋방 들어가서 불렀던 곡들이 더 좋은 것 같네요. 선인장이나 오늘은 문득 생각이 나는데
솔로 앨범은 한창 들은 뒤로는 좀 뜸해지네요.

종종 들르겠습니다. 아무쪼록 건승하시길.

다락방 2012-06-13 14:01   좋아요 0 | URL
아, 저는 심규선의 솔로 앨범이 무척 좋아요. [부디]는 압권이고 다른 곡들도 모두 좋아요. 요즘에도 가끔 들어요. ㅎㅎ 부디는 듣다가 막 울 것 같고 그래요. 에피톤 콘서트 가서 심규선 노래 부르는 거 봤는데요, 와, 엄청 노래 잘하더라구요. 게다가 젊고 예뻐요! 그때 당시에 사귀던 남자랑 함께 갔었는데 심규선한테 홀딱 반하더라구요. 노래 진짜 잘해요. 실제로 듣는데 반했어요! ㅎㅎ

이번 앨범에서 한희정과의 듀엣곡은 저도 이화동이나 그대는 어디에만큼 확 좋지는 않은데 어쩐지 계속 듣다보면 나름대로 좋아질 것 같아요.

그런데 왜 혼자서 겁 먹고 계셨던겁니까? 제가 겁줬습니까?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전 해치지 않아요. 비폭력주의자입니다.(대체 무슨말;;) 네, 종종 들르세요, 얼음장수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