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주'의 단편 『칵테일 슈가』를 읽다 보면, 우리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그것이 어떻게든 응징을 받는 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소설의 소재인 '칵테일 슈가'는 커피에 녹여 먹는 설탕인데, 이 칵테일 슈가는 이 여자의 손에서 저 남자의 손으로 그리고 그 남자의 손에서 다시 저 여자의 손으로 계속 건네진다. 칵테일 슈가를 건네는 여자와 남자들은 모두 각자의 연인 혹은 배우자를 가지고 있다. 이 소설에서 칵테일 슈가는 늘, 불륜의 상대에게 건네진다. 그리고 돌고 돌아 칵테일 슈가는 그것을 맨 처음 자신의 불륜의 상대에게 건넸던 여자에게로 되돌아오고, 또 그것 때문에 그녀는 고교 동창으로부터 나무막대기로 눈을 찔린다. 칵테일 슈가는 남편의 불륜상대라는 뜻이라며. 

제일 처음 건넸던 여자는 고교동창의 남편과 불륜을 저지르지 않았지만 다른 남자와는 불륜을 저지르고 있었다. 그러니 고교동창의 응징은 '그녀'에게 행해져서는 안될 것이지만 '그 행위'에 대해서 행해진대에는 뭐라 딱히 할 말이 없다. 자신의 남편이 자신을 배신했다는 것, 자신을 속였다는 것에 대한 응징일테니. 

 

토요일 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 그리고 일요일 친구를 만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이 책을 읽었다. 

 

 

 

 

 

 

 

 

 

화숙의 외삼촌은 사람을 때리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상대가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을때에는 엄청난 폭력을 행사한다. 화숙은 외삼촌에게, 담임선생님이 외삼촌의 딸인 수연의 가슴을 만졌다고 고자질한다. 외삼촌은 화숙의 담임선생님을 죽을 만큼 때려준다. 그러나 화숙의 담임선생이 가슴을 만진건 수연이 아니라 화숙이었다. 

화숙은 외삼촌에게 고물상 이씨아저씨가 외숙모와 바람을 폈다고 주장한다. 외삼촌은 또다시 고물상 이씨아저씨를 죽도록 패준다. 외숙모 역시 마찬가지다. 그러나 고물상 이씨아저씨는 외숙모랑 바람 난 것이 아니라 화숙의 엄마를 겁탈했다. 외숙모는? 다른 남자와 바람을 피고 있었고.   

이런 화숙의 고자질들, 그러니까 다시 말하면 외삼촌에게 했던 거짓말들, 그것들이 거짓말이라는 이유로 화숙에게 돌을 던질 수 있을까? 화숙의 가슴을 만진 화숙의 담임선생도, 몸을 제대로 쓰지 못하는 화숙의 엄마를 겁탈한 고물상 이씨아저씨도, 누군가에게는 응징 받아야 하지 않았을까? 하나뿐인 엄마는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고 화숙에게는 화숙을 지켜줄만한 사람이 아무도 없다, 아무도.  

그런 화숙이 자신을 지키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고 해서 내가 어떻게 그녀를 미워할 수 있을까? 결국은 거짓말이 거짓말을 불러왔다고 자책하는 그녀를 내가 어떻게 미워할 수 있을까? 비극적 결말을 불러왔고, 결국은 또다시 주변에 아무도 남지 않게 된 그녀를 나는 도무지 미워할 수가 없다. 그녀를 미워하는 건 내 몫이 아니다. 

 

이 책은 얇다. 그리고 무게는 가볍다.  

나는 그래서 책이 좋다. 겉모습이 얇고 가볍다고 해서 그 속에 담긴 내용조차 얇고 가벼운게 아니어서. 이렇게 얇고 가벼운 책의 책장을 넘기다보면 생각들이 꼬리를 물기도 하고, 한숨을 쉬기도 하고, 가슴이 묵직해지기도 해서. 나는 이 책 『나쁜 피』 를 다 읽고 책장을 덮으면서, 

 

아, 나는 정말 책이 좋다, 

 

고 생각했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8-16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16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illyours 2010-08-16 1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느낌표의 달콤함만 즐겨봐. 심각한 물음표는 만들지 말고" 스무살 때인가 스물한 살 때인가 읽은 <칵테일 슈가>를 다락방님 서재에서 만나는군요! 아, 새록새록!!
<나쁜 피>도 급 땡기네요- 다락방 님의 한숨과 묵직해지는 마음에 왠지 동참하고 싶어지는. 흐리고흐린 날.

다락방 2010-08-16 12:08   좋아요 0 | URL
오, moon님! moon님도 그 위험한 불륜의 멘트를 아시는군요!
느낌표의 달콤함만 즐겨봐. 심각한 물음표는 만들지 말고. 결국 그 멘트가 여자를 응징하는 결정적 단서가 되죠. moon님도 아신다니, 으으, 반가워요! ㅎㅎ

김이설 작가의 [아무도 말하지 않는것들]을 [나쁜피]보다 먼저 읽었거든요. 저는 [나쁜피]가 더 좋으네요. 잘 읽혀요, moon님. 씁쓸하구요.

점심시간이다. 점심 많이 먹어요!! :)

춘희 2010-08-17 10: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고은주 칵테일 슈가 읽을 때 무슨 소설이 이리 재미없어 했었는데 요즘 국내 소설을 생각하면 굉장히, 아주 좋은 재밌는 소설이었지 싶어요 ㅎㅎ

다락방 2010-08-17 10:36   좋아요 0 | URL
참 단순한 소설이잖아요. 뻔한 소설이구요. 저는 그 당시에 재미있게 읽긴 했지만 그것이 작가에 대한 호기심으로까지 발전하지는 않더라구요.

[나쁜 피]는 읽어봤어요, 춘희님? 내가 줄까요?

2010-08-19 22: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8-20 14:2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