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장 성의 산업화>은 매춘 시장을 다룬다. 매춘으로 외화를 벌어들이는 나라. 한국에 대한 꼭지가 따로 나올 만큼, 매춘 시장에 있어서라면 한국이 빠질 수 없지. 여성학 책을 읽다보면 매춘에 대해 언급할 때 언제나 한국은 빠지지 않고 나온다. 일본군에게 위안부로 납치된 여성들에 대해 다루다가 결국 매춘으로 외화를 벌어들이는 대한민국에 대한 얘기를, 이 책에서도 역시 하고 있다.
처음에는 일본군, 나중에는 미 점령군을 위해 조성된 한국의 매춘은 후에 한국에 주둔한 미군을 위한 군대 매춘으로 변했고, 그 다음에는 일본인 사업가들을 위한 섹스 관광으로 발전했다. (p.169)
성매매가 합법화가 된다는 것, 성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것이 법적으로 아무것도 위반하지 않는다는 것, 그러니까 성을 판매하고 구매하는 것이 다른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과 같다는 것은, 그것이 가격 경쟁에도 뛰어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
작년이었나, 동네에 꽈배기를 파는 작은 매장이 생겼는데 꽈배기가 단가도 낮은데 저 매장의 임대료를 낼 수 있을까 하는 쓸데없는 남걱정을 나는 하고 있었다. 그런데 멀지 않은 곳에 꽈배기 가게가 또 새로 생겼다. 요즘 대세는 꽈배기인가 보다, 하는데 먼저 생긴 가게에서 꽈배기 세 개에 아메리카노를 끼워 셋트로 이벤트를 시작했다. 단 돈 3천원이면 꽈배기 세 개에 아메리카노 한 잔을 먹을 수 있는 거다.
성매매가 합법화가 되면 가격 경쟁에 뛰어들 수 있다. 성을 사도 되고 그래서 구매하는 것도 감추지 않는 일이 된다면, 더 많은 공급이 생기고 더 많은 공급은 더 낮은 가격을 필연적으로 부르게 된다. 이 책의 3장에서 캐슬린 배리는
남자가 섹스를 하기 위해 여자의 몸을 살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p.159
물었었다. 그러나 살 수 있다고 되어버리니까, 상품에 따라 다른 가격이 매겨지는 일이 일어난다. 다른 것도 아닌 여성의 몸에, 여성의 성에.
타이 북쪽에 있는 인구 25만의 도시 치앙마이에는 1991년에 약 3천 명의 매춘 여성이 있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매춘업소에서 여성들은 새장 속에 한 줄로 앉아서 선택되길 기다리고 있었다. 그들은 색깔별로 정해진 가격표를 달고 있었다. "노란색은 4달러, 파란색 8달러, 붉은 색은 12달러, 투명한 것은 20달러." -p.186
매춘과 성 산업이 타이의 경제 기반을 크게 확장시켜 온 반면, 매매되어 온 외국 여성들로 인해 지역
매매춘은 위협받았는데, 이 외국 여성들은 낮은 가격을 부를 수밖에 없고 따라서 기존 성 산업의 가격 하락을 초래하였다. 이 현상은
상당히 확산되고 있고, 여성 몸의 시장 판매에서 경쟁을 위해 전통적인 노동 시장에서 여성을 사온다는 것이 이를 입증한다.
-p.188-189
성매매의 화살을 여자에게 집중하면 그것은 여자의 자유의지냐 강제이냐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그거 니가 선택한거잖아, 너는 납치당한 거니까 좀 안됐네? 라는 제삼자의 쓸데없는 가치판단이 적용된다. 성매매 여성에 대해 잘했느냐 못했느냐를 판단하게 된다. 여자에게 도덕적 굴레를 씌우는 것은 이 사회의 전통이고 매우 익숙하니까.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캐슬린 배리가 했듯 화살을 남자에게 집중하면 우리는 한가지 답밖에 할 수가 없다. 남자가 섹스를 하기 위해 여자의 몸을 살 권리를 가지고 있는가? 여기에 대해서 어떻게, 그 누가, 당연히 '있다'고 답을 하겠는가. 애초에 있지 않은 권리를 줘버렸기 때문에 화살이 여자에게 향한다. 남자에게 화살을 향하는 순간 너무나 명백한 답이 기다리고 있으니까.
왜 매매춘을 가능하게 해서 대한민국은, 타이는, 필리핀은, 미국과 유럽은 여자의 성을 경쟁하듯 후려쳐 싼 가격에 내놓는가.
왜 여성의 성이 군인들에 의해 착취 당해야 하고 외화 벌이용으로 착취 당해야 하는걸까.
여성이 한 인간으로서 존중받지 못하고 상품으로 후려쳐질 때, 거기에는 후려치는 남성 개인만 있는 게 아니라 그걸 뒷받침하는 정부가 있다.
한국의 경우를 좀 더 보자.
일국의 정신문화를 책임지는 자리라고 볼 수 있는 문교부 장관이 감히 매매춘을 애국적 행위로 장려하는 발언을 공개적으로 할 수
있었다는 건 당시 대한민국이 목적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병영 국가‘ 체제였다는 걸 웅변해주는 것인지도 모른다.
실제로
박(정희) 정권은 매매춘 여성들에게 안보 교육을 포함하여 자신들이 국가 경제를 위해 얼마나 중요한 일을 하는가에 대한 교양
교육을 시행하여 외국인에게 최대한 서비스를 하도록 독려하였다. 그 교육 내용은 "일제강점기 정신대를 독려하였던 독려사와 너무
흡사하여 ‘신판 정신대 결단식‘ 같았다." (민경자, 한국매춘여성운동사)
물론 박 정권의 그러한 매매춘 장려 정책은 ‘수출 정책‘의 일환이었다. 방종성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정부는 외채의 압박을 줄이고 무역 적자 폭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 자원을 국내에서 발견하는 데 성공한다. 그것은 바로 관광산업의
개발이었으며, 이를 핑계로 외화 획득의 원천은 이제 기생 관광의 루트를 통해 부분 해소되기 시작했다. 다시 말해서 관광산업의
정책적 육성은 짧은 시일에 더 많은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가장 용이한 방법으로 통용될 수 있었고, 많은 관광산업 유형
가운데에서도 기생 관광은 자금의 회전과 비축이 가장 손쉬운 수단으로 파급되기 시작했던 것이다. 때 아닌 기생 문화의 복원.
……1970년대 한국 관광산업의 본질은 바로 이렇게 사라진 전통문화 가운데 성을 수단으로 하는 ‘원색의 소재‘를 통해 그 치부를
드러내고 있었다. 그것도 하필 일본인을 주 고객으로 하는 신종 매춘으로 관광 기생업이란 명칭이 보편화된 것이다. -강준만, 《매매춘, 한국을 벗기다》, p.87-88
무역 적자 폭을 해소하기 위핸 자원을 국내에서 발견해서, 그게 여성의 섹스여서, 많이 기쁘셨어요? 쉽게 돈 벌어서 부자 되셨어요?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매매춘 여성들을 애국자라고 치켜세웠으면 이왕 매매춘의 국책 사업화를 시도한 김에 그들이 큰 돈이라도 벌 수 있게끔 보호 장치까지 만들어줬어야 했을 게 아닌가. 그러나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이렇게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을 거치면서 일본 남성을 상대로 갖은 수모와 모욕을 당해가며 번 수입임에도 관광 기생에게 돌아오는 ‘화대‘는
여행사 커미션, 호텔 통과세, 밴드 악사비, 요정 종업원 팁, 버스 운전사 급료, 요정 지배인 몫, 접대 화대, 마담에 대한
사례, 호텔 객실 담당 팁, 교통비 등의 무수한 중간 착취자에 의해 거의 착취당하고 손에 쥐는 것은 생계비도 될까 말까 한 정도에
불과하다."
대부분은 총수입의 80퍼센트를 중간 착취당했으며, 정부는 화대 착취 구조를 묵인했다. 왜 그랬을까? 그 이유에 대해 박종선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70년대 국가가 이렇게까지 해서 정책의 전환을 의도했던 이유는 어디까지나 국내에서 외국인들이 많은 돈을 쓰고 가게 하자는 기묘한
이기심에서 비롯된 것이었을 뿐, 진정으로 기존의 매춘 여성들이나 빈곤 여성들을 끌어안아 범사회적으로 인간다운 삶의 조건을
조성해주기 위한 것은 아니었다. 70년대 기생 관광 문화를 즐긴 주 고객들이 일본인이었다는 역사의 아이러니는 해방 공간 속에서마저
단절되지 않고 존속된 과거 일제 공창 문화의 잔재와 이를 ㅅ스스로 척결하지 못했던 우리 자신들의 사회 의식적,실천적 한계를
반증하는 것이었다. 전도된 성 문화를 강화시키고 기생의 사회적 수요를 팽창시킨 한국의 관광정책은 결국 기생 관광을 일본에
역수출하는 새로운 현상까지 야기시킨다." - 강준만, 《매매춘, 한국을 벗기다》p.89-90)
분명하고 확실한 건, 매춘을 하는 여성이 결코 부자가 되지 않는다는 거다. 매춘이 여성 스스로의 자존감이나 자존심에 아무 도움도 되지 않고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부를 축적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레이첼 모랜'이 자신의 책에서 말했듯이, 여성의 몸을 이용해서 남성의 돈이 또다른 남성에게로 흘러간다.
한국이 여성을 이용해 벌어들인 외화는 과연 누구에게 축적되었는가. 그 돈은 성매매 여성들의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쓰였는가.
리영희는 다음과 같이 개탄한다.
"정부나 국가가 그 여성 국민에게 통행금지 면책특권을 주면서까지 외국인 사나이들을 끌어들이는
정책은 딸을 바치고 그 대가로 부자가 되는 아비와 얼마나 도덕적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 그 돈으로 국민이 얼마나 부해지며
국가가 얼마나 경제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사회와 국민의 도덕적 타락, 비인간화를 돈벌이의 수단으로 삼지
않고서는 경제 발전을 못 한다는 말일까. 그렇게까지 해서 외국인을 끌어들이고 외화를 벌어야 할까.…… 이 통에 10여 년을 지켜
내려오던 ‘4·19의 4월‘이었던 달이 금년에는 갑자기 ‘관광의 4월‘로 탈바꿈했다. 어제도 오늘도 신문에는 일본의 무슨 재벌,
무슨 사장이 서울과 지방의 어디 어디에 몇 층의 호텔 건설을 약속했다는 기사가 자랑스럽게 보도되는 것을 읽으면서 나는 우울해지는
것이다." - 강준만, 《매매춘, 한국을 벗기다》, p.94
강간은 피해자를 고통스럽게 하고 괴롭게 한다. 이 책에서도 몇 번 언급되지만 피해자의 영혼을 갈갈이 찢어버리고 나라는 인간 하나를
철저하게 분해시켜버리고 만다. 그런 나 자신을 추스르는 것만해도 없는 에너지를 끌어모아야 하는데, 전쟁 중의 베트남에서 십대
소녀가 가족의 명예를 생각해야 했다. 게다가 자신이 저지른 잘못이 아닌데도 결혼할 가망이 없어서 매춘 여성으로 발을 들이고 만다.
세상은 여성들에게 대체 어떤 삶을 살라 말하고 있는 것인가.
강간은 매춘과 다른가? 나는 강간과 매춘이 무엇이 다른지 모르겠다.
베트남에서 매매춘은 전쟁중에 벌어졌던 베트남 여성에 대한 성 착취 중 하나였을 뿐이다. 전쟁중에 남성들은
대규모 강간을 통해서 그들의 적을 모욕했다. 아시아의 전통 사회에서는 여성이 강간을 당하면, 대개 자신의 가족에게 돌아갈 수
없거나 결혼을 할 수 없게 된다. 리 라이 헤이슬립은 전쟁중에 베트남 중부의 한 농촌 마을에 살고 있던 십대 소녀였다. 처음에는
베트공이, 그 다음에는 미군의 지원을 받는 남베트남공화국 군이 매일 마을에서 밀고 밀리는 가운데 그녀는 양편 군인들 모두에게서
강간을 당했다. 베트남전중에는 강간당한 여성들이 특히 불명예스럽게 여겨졌다. 그들이 강간당한 것은 가문과 마을, 지역 전체에
먹칠을 하는 것이었다. 매춘은 헤이슬립과 같이 '결혼할 가망이 없는' 여성들에게 남겨진 유일한 길이었다. 전시의 성 산업은
성폭력과 강간이라는 군사 전략을 기반으로 형성된다. 강간당한 여성은 군사 전략의 피해자였지만 매매춘의 유일한 공급원이기도 했다.
미국이 많은 군인을 베트남에 쏟아 붓자 매매춘 시장의 수요가 급증하였던 것이다.
남성이 돈을 주고 매춘 여성을 살
때, 자신의 부인에게는 비밀이라는 점, 종교가 이를 금지한다는 점, 그리고 불법이라는 점이 남성들을 유혹한다. 군대 매춘의 또
다른 재미는 의심할 바 없이 마을과 가족을 강탈당한 다른 인종의 여성을 성적으로 비하시키는 데 있다. -p.170
이제 절반 읽었다. 캐슬린 배리는 남은 절반에서 어떤 얘기를 할까. 무엇보다 끝맺는 말은 어떻게 할까. 그것은 희망적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