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피만 본다면라비안 나이트 이슬람교 사상에 바탕을 둔 외설, 라스 폰 트리에 영화 포매니악 볼륨 1 & 2는 기독교 사상을 유희하는 외설일 것이다. 금욕주의자 셀리그먼과 여자 색정광 조라는 구도는 아라비안 나이트에서 왕비 때문에 여성 혐오에 빠진 샤리야르 왕과 치료자이자 이야기를 들려주는 샤라자드의 변형이다. 방안에 있는 물건들과 이미지를 통해 조는 이야기를 시작한다. 오르가슴을 계시로 비유하기, 악마로 간주되는 웃는 아기낳기, 바흐의 성가 구조를 성교 관계로 비교하기, 조의 인생 역정을 예수 수난에 빗대기 등등 종교 세계에서는 신성 모독이 될 이야기를 라스 폰 트리에는 영화 세계로 가져와 거침없이 풀어낸다.  이야기의 유희와 성의 유희가 맞물려 있는데, 조가 방안에 있는 물건으로 엮어 꾸민 이야기일 수도 있다. 특히 조의 연인이었던 제롬의 등장이 모두 우연인 것을 셀리그먼이 지적하는데, 그도 우리도 이야기 주체인 조를 따라갈 수밖에 없다. 역사적으로 이야기와 성의 주체가 남성 중심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이 설정은 라스 폰 트리에가 철저히 주체 역전을 이끌어내려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셀리그먼이 역사와 철학 등을 언급하며 해석을 추가할수록 이야기는 분명해지기보다 모호해진다. 어디까지가 진실인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우리가 눈여겨볼 것은 왜 이 이야기들이 끝없이 부활하는가이다. 결코 충족되지 않는 性은 生의 모습 그대로라는 듯.

 

님포매니악은 뉴턴 낚시부터 첫 장을 펼친다. ‘강태공이나 어장 관리라는 말도 있듯이 낚시는 인간의 여러 습성을 나타낸다.

 

척수 끝에 달려 있는 1.4 킬로그램의 뉴런, 신경 섬유와 섬세한 화학 반응으로 이루어진 뇌야말로 가장 뛰어난 최고의 낚시 도구다.

폴 퀸네트 인간은 왜 낚시를 하는가  

퀸네트는 고대 이집트 달의 여신이 절반이 물고기 모습이었으며 이것이 인어의 시초인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물고기는 예수의 상징이기도 한데, 중세 찬송가에서는 예수가 동정녀가 잡은 작은 물고기로 언급되었다. 고대 로마 시절에는 물고기 그림이 크리스트교를 상징하기도 했으며, 교회 건축에서 들어가는 입구가 아치형 양식인 것은 물고기 형상에 바탕을 둔 것이란 미학 해석도 있다.

 

 

 

미국으로 이민 온 유대인이자 건축가인 프랭크 게리의 건축은 물고기 형상이 많다. 유대교 안식일에 생선요리를 올리는 것 때문에 그는 잉어를 자주 접했고, 동네 꼬마들에게 물고기를 먹는다는 걸로 놀림당하며 물고기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게리는 무신론 입장이지만 그의 물고기 디자인은 집안의 종교 영향도 있었으리라고 본다. 그는 오랜 기간 진화해 온 자연의 창조물이자 지속적인 형태를 띤 물고기의 특성을 미래 대안으로 보고 물고기 디자인을 각종 형태에 도입했다.

  

 

 

 

 

이렇듯 우리의 생활, 풍습, 이야기 속에는 종교가  스며들어 있다. 무신론자라고 하면서도 셀리그먼은 종교적인 것들에 심취해 있고, 조는 죄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사드 사드 전집 1 : 사제와 죽어가는 자의 대화의 참회 구도가 떠오르기도 하는데, 셀리그먼은 시종일관 조의 삶이 죄가 아니라고 말한다. 자신의 성 문제 원인도 모른 채 휘둘리기도 하고 억제하려 노력도 하면서 치열하게 산 조의 삶에 대한 공감이자, 피할 수도 모른 채 할 수도 없이 자신의 삶을 감당해야 하는 인간 삶에 대한 이해였다.

 

 

 

 

종교뿐 아니라 라스 폰 트리에는 셀리그먼을 통해 제논의 역설, 자연계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는 피보나치의 수열, 볼셰비키 혁명, 프루지크 매듭, 007 리볼버 총 등 온갖 이야기들을 性과 접합한다. 이 연결들이 참 근사해 (내 주제에 어쭙잖게도) 김기덕 감독이 이걸 배운다면 좋을텐데 했다.

性은 트라우마이자 트리거(방아쇠)가 될 수밖에 없을까.

조가 모든 이야기를 털어놓고 셀리그먼을 인생의 첫 친구로 받아들이는 순간, 금욕을 자신하던 셀리그먼은 그녀를 겁탈하며 배신한다 마지막 이야기 소재가 총이었던 이유이고, 등장한 총은 발사된다. 연극 무대처럼 하룻밤 동안 펼쳐진 이야기는 허망하게 끝난다. 그러나 이것은 라스 폰 트리에의 결말이기도 하다. 종교와 성이라는 금기를 무던히 해체하려 했던 라스 폰 트리에는 구축된 세계를 와장창 부수는 결벽쟁이 예술가이다. 초기 영화에서는 무력한 수난의 주인공이었던 여성들이 도그빌, 멜랑콜리아, 안티 크라이스트, 님포매니악등을 거치며 점점 주체적인 여전사의 면모를 갖추어 온 건 시대의 영향일까, 라스 폰 트리에의 요구일까.

킴 베이싱어가 주인공인 라스 폰 트리에 2014년 작 <I am Here>를 아직 보지 못 했다. 라스 폰 트리에가 여성을 통해 꾸준히 세상을 보는 방식에 대해 나는 판단을 유보한다. 낚시꾼이기도 했던 크 트웨인상상력이 빈곤해지면 판단을 미루라고 한 말에 따라.


 

 포매니악 2

자신의 나무- 영혼을 찾는 기나긴 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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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reka01 2016-09-11 23: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러고 보니 예수의 한때 직업이 어부였다는 사실은 이런 개연성을 유추하게 됩니다......

AgalmA 2016-09-12 01:06   좋아요 1 | URL
예수가 베드로와 안드레에게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는 표현도 연결되겠죠.

서니데이 2016-09-13 20: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 즐거운 추석연휴 보내세요.^^

AgalmA 2016-09-13 22:13   좋아요 2 | URL
고마워요. 서니데이님도 추석 맛난 거 많이 먹고 기운내길 빌어요/

북다이제스터 2016-09-13 20: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즐겁고 편안한 한가위 보내세요. ^^

AgalmA 2016-09-13 22:14   좋아요 2 | URL
올해 추석도 북다이제스터님이랑 인사 하이 파이브하네요^^/ 북다이제스터님도 원기 충전되는 시간되길요~

21세기컴맹 2016-09-14 14:0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풍요로운 추석되시길 컴백을 기뻐합니다.
전 아버지와의 관계 ashtree 물푸레나뭇잎의 부분에서 느낌이 팽창했습니다,
담과 벽의. 넘어섬을 위한 해학은 그 영화의 산소공급기였죠 다시 봐야겠어요 ^^

AgalmA 2016-09-14 17:30   좋아요 2 | URL
21세기컴맹님^^ 그간 잘 지내셨습니까.
안그래도 첫번째 볼 때는 자세히 보지 않았던 나무와 아버지 캐릭터에 대해 이번에 더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푸레나무를 가장 이상적인 나무라 말하면서 자신의 나무는 떡갈나무라고 하는 아버지를 보며, 이상과 자기의 상관관계에 대해 생각해 봤죠. 물론 라스 폰 트리에가 물푸레나무의 신화성과 외양의 성적 느낌을 감안했다는 건 두 말 할 필요도 없겠고요.
오프닝은 다시 봐도 명장면이더군요. 그렇게 감각적이고 섹시한데 서정적이기까지(그걸 잡아내는 능력에 탄복)...거기다 람슈타인 음악을 넣는 파격! 라스 폰 트리에 영화는 한 번 보는 걸로는 정말 만족이 안됩니다. 말씀하신 담과 벽을 넘는 해학....오프닝과 클라이막스 골목씬, 조와 셀리그먼이 좁은 골목을 비집고 들어온 아침 햇빛을 보는 광경이 생각나네요. 갇힘 속에서 우리의 시선과 행동들, 그리고 깨달음. 무엇보다 벽 속에서는 나무가 제대로 성장하며 살 수 없다는 점에서 이 영화 속 나무의 상징성은 크죠. <안티 크라이스트>에서 나무 이미지는 원시성과 종교성에 가까웠다면.
21세기컴맹님도 추석 연휴 즐겁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대화나누게 되어 기뻤습니다. 고맙습니다.

[그장소] 2016-09-17 18: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석 전 날 집에 들린 오라비는 추석날까지 낚시를 하러간다고 갔는데 ,
겨우 두마리 손맛을 보곤 밤을 꼬박 세웠단 말에 그게 낚시의 묘미지 ..하고 떠들었네요!^^

AgalmA 2016-09-18 16:41   좋아요 1 | URL
취미를 가지지 못해 제게 따분한 채널이 바둑과 낚시였는데, 그건 아무래도 대리만족의 분야는 아닌가봐요^^

[그장소] 2016-09-19 00:44   좋아요 1 | URL
전 낚시는 좋아해요 .바둑은 글로 읽는게 아직 더 좋더라는 , 대리만족을 거기서 대신 느낀다는 바둑 돌은 뭐 제대로 잡을 줄로 몰라서 알까기나 하는 ㅎㅎㅎ

AgalmA 2016-09-19 03:01   좋아요 1 | URL
바둑과 낚시....기다림에 대한 각오와 도전이 대단한 분야라 제가 지레 겁을 먹었던 건지도 몰라요. 골프를 흥미롭게 보던 적 있는데,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지루한 듯도 하지만 동참한다는 입장에서는 한가한 듯해 좋았던... 견딜 수 있는 시기와 즐길 수 있는 시기가 있는 것인지도 모르죠^^

[그장소] 2016-09-19 01:47   좋아요 1 | URL
아 ..기다림에 각오가 필요하죠 ..아무래도! 잊고있었는데 ..기다림이 견디는 일이란 걸요 ..당연한줄 알았다고나 할까 ..바보같이 ..ㅠㅠ

AgalmA 2016-09-19 03:03   좋아요 1 | URL
어떤 기다림 때문에 그 견딤은 잊고 계셨을까요^^ 살다보니 기다림과 견딤이 꼭 1:1 대응만은 아닌 거 같아서. 1:1 대응을 고집하다보면 또 고통이 생기고 물러나고 싶고...그래서 넌 안돼! 이려나요ㅎ;
다음을 진행하려면 많은 걸 잊고 버리고 해야 하는 게 삶인지라...그장소님 바보 아님~

[그장소] 2016-09-19 03:47   좋아요 1 | URL
으흣 ~^^ 위로가 되네요 ..머물기만 하면서 기다린건 아닌것 같아서요!^^ 1: 1 대응이 아니었죠 ..일방적이고 몰아주기 식 대응인데 그러때마다 미지의 것으로 대신하면서 정말 상상으로 기다릴 수 있었던것 같네요 ..^^
편리하게 도망을 친 것도 같고요! ㅎㅎㅎ

AgalmA 2016-09-19 04:32   좋아요 1 | URL
별 건 아니지만 위로가 되는 대화였습니까ㅎ;
상상의 기다림. 그건 한밤의 불면처럼 우리를...

[그장소] 2016-09-19 04: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Agalma님 과의 대화는 늘 , 그럼요 ..치명적인 말도 뼈아픈 말도 제긴 다 고마운 위로 입니다 . 하릴 없는 농담도 그렇고!^^ ♡

AgalmA 2016-09-19 04:52   좋아요 0 | URL
오늘은 좀 치명적인 책을 본 뒤 여운 때문에 농담 엔진 발동이 잘 걸리지 않았습니다ㅎ 제가 그장소님께 치명적이고 뼈아픈 얘기를 할 주제가 되나요. 허허... 상상 속의 그장소님 그림이나 끄적끄적 그려볼 밖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