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처럼 우리는 엇갈리는 것부터 시작했다. 너는 2호선 4번 출구에서, 나는 3호선 4번 출구에서 서로를 탓했다. 시스템과 원인을 따지기 보다 우리는 언제나 눈 앞의 것을 더 탓한다.

공간에선 어떤 식으로든 무리를 짓게 된다. 두부 같은 건물들 사이사이를 지나며 나는 어디에 끼게 될 지 몰랐다. 우리는 길 끝에 앉았다. 무리이면서 무리를 거부하고자 하는 위치. 언제든 이탈할 준비가 되어 있도록.



이탈한 자가 문득

우리는 어디로 갔다가 어디서 돌아왔느냐 자기의 꼬리를 물고 뱅뱅 돌았을 뿐이다 대낮보다 찬란한 태양도 궤도를 이탈하지 못한다 태양보다 냉철한 뭇별들도 궤도를 이탈하지 못하므로 가는 곳만 가고 아는 것만 알 뿐이다 집도 절도 죽도 밥도 다 떨어져 빈 몸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보았다 단 한 번 궤도를 이탈함으로써 두 번 다시 궤도에 진입하지 못할지라도 캄캄한 하늘에 획을 긋는 별, 그 똥, 짧지만, 그래도 획을 그을 수 있는, 포기한 자 그래서 이탈한 자가 문득 자유롭다는 것을


ㅡ김중식

지금 생각하면 마지막 행이 석연치 않다. 그것이 과연 자유일까. 자폭은 아니고?


와퍼와 맥주를 먹으며 건너편 포장마차가 장사 준비하는 것을 지켜봤다. 붉은 천막.
검은 천막은 장례식, 흰 천막은 운동회. 그런 식으로 생각을 저장해둔다는 것을 깨닫는다.
촤악, 촤악, 길에 물 뿌리는 소리. 아주 오랜만이었다. 스프링클러는 한국과 매치가 잘 되지 않았다. 이것도 이 시공간에 갇혀 사는 내 생각의 한계지.

담배를 권하는 네 담배갑엔 딸랑 한 개비가 있었다. 편의점이 어디 있는지 상세히 알려주는 네 의도를 담배갑을 보기 전에 간파하고 있었다. 우리는 이런 면에선 진화가 잘 되어 있지.
˝제가 어른처럼 보이지 않습니까˝ , ˝흠, 흠, 어, 어, 이게 어른 목소리가 아니라고요?˝ 웃긴 소리를 하며 인상을 찌뿌려 주름을 만들었던 30초 전을 얘기하며 신분증 요구 때문에 다시 돌아올 뻔 했다고 하자 너는 편의점 직원이 외국인 노동자 아니었냐고 물었다. 이보게, 서로 원했던 바는 아니었지만 우리는 한국말로 또박또박 대화했다네. 나는 여기 오는 길에도 목소리가 너무 어리다는 소릴 들었다고 여러 목소리를 내며 장난쳤지만, 내가 결코 노인 목소리를 내진 못한다는 걸 안다. 사기 치기엔 적절하지 않은 조건들이 너무 많지. 결정적으로 순진해. 순진하다는 걸 아는 건 순진한 건가, 이 생각을 더 이상 발전시키지 못한다. 파스칼과 칸트는 순진하진 않았을 거야.

하나 둘, 우리를 거쳐 무리 속으로 들어오는 저녁이 지나고 밤, 우리는 자리를 옮겼다.

사장님이 디제이인, 지긋지긋한 신청곡 레퍼토리 호텔 캘리포니아나 퀸의 음악을 틀어주는 클라우드 생맥주집. 호텔 캘리포니아나 퀸의 음악이 없었으면 모든 술집의 선곡 레퍼토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어찌 보면 술집은 음악의 정신병동 같다. 마시는 것도 듣는 것도 반복의, 반복의, 반복.
화장실을 오가다 본 사장님의 등은 많은 돌을 삼킨 연못처럼 검고 쓸쓸했다. 걸맞게 목소리는 걸걸했다.
길고양이가 종종 거리며 내 시선을 뺏아 우리 대화는 산만했다.

유전학, 페미니즘, 채식주의 등등을 말하다가 주의자라고 표방할 때 그것은 금새 배타적이 되고 증식적이며 자기 합리화를 한다고 언성을 높이다 `수어사이드 랩`이란 화제에서 내 목소리는 잦아들었다. 질소를 이용한 죽음. 삶을 위해 우리가 모색하는 방법만큼 죽음을 위해 우리가 모색하는 방법도 무수하지. 양면의 동전. 동전을 끝없이 삼켜 죽은 남자는 무게가 아니라 중금속 중독으로 죽었다. 이 순간에도 실패한 죽음 때문에 거리를 걷고 있는 사람이 우리 사이를 빠져나가고 있을 테지. 고양이가 잽싸게 지나갔다.

 

 

 

 

 



서울 아트시네마가 이전한 서울극장을 지나며, 우리는 아주 개인적이고 비밀스럽고 실체가 없어 더 꺼내기 어렵고 일단 꺼내면 버리게 되는 이야길 했다. 새우와 오징어 튀김 전문인 종로 포장마차로 가기 위해.
모퉁이를 돌자 나타난 포장마차보다 사람 무리가 장관이었다. 누가 누군지 모르게 우리는 무리 속에 섞였다. 자몽 소주라는 것도 있군. 나온 지가 언젠데 그런 소리냐며 너는 유자 소주 얘기도 했다.
귀는 이 얘기 저 얘기 가리지 않고 흡수한다. 눈은 얘기의 진원지를 찾아 대상과 결합시킨다. 궁합이니 자기니, 그 사람은...하며 모두가 비슷비슷한 화제로 얘기를 하고 있어 수용소처럼 남녀 구분을 1차로 한다. 차림새와 행동을 2차로 연결한다. 갓 태어난 아이처럼 얼굴은 대개 불콰했다. 혈색이 변하진 않지만 다른 건 숨길 수 없어 나는 나대로 긴장했다. 술이 아니라 사람이 주는 압도감. 이미 자신에게 압도 당해 있지.

˝타자를 향한 박해의 기반은 타자하고 맺은 연대다˝
ㅡ레비나스

그렇다. 멀리 갈 필요도 없이, 나는 나와 불화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테리 이글턴이 레비나스 문장을 인용하며 사랑과 증오가 한 몸이라고 말한 건 적절했다. 적절한 인용, 적절한 사고, 적절한 삶, 내게 ˝적절˝은 ˝최고˝ 만큼 어렵다.

취기의 무거움에 많은 행동을 줄일 수 있었고 일찍 이불을 끌어 당길 수 있었다. 비슷할까, 그런 생각을 자장가 삼아 잤다.



ㅡAgal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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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15-10-18 18: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파스칼과 칸트가 순진하지 않았다는 것에 저도 한 표 겁니다.
그들은 내면을 넘 많이 알아서...^^ 이든 아니든 그만...^^

AgalmA 2015-10-18 19:15   좋아요 1 | URL
출장가신 줄 알았는데, 오랜만입니다 :)
철학과 대면하는데 순진하면 바로 사망 아니겠습니까;

북다이제스터 2015-10-18 19:20   좋아요 1 | URL
네 어제 늦게 돌아와 오늘 하루종일 비몽하며 내일 출근에 경악하고 있습니다 ㅠㅠ 역시 우리나라가 좋아요 ㅎㅎ

AgalmA 2015-10-18 19:23   좋아요 1 | URL
무사히 다녀 오신 걸 일단 경축~~ 핀란드 리뷰, 기대! 기대! 입니다. 어서 내놓아라~ 구지가를 부르는 건 아니고요ㅎ;

북다이제스터 2015-10-18 20:15   좋아요 1 | URL
리뷰 쓸 정도는 아니고요, 현지 인 몇 사람 만나본 소감은 핀란드는 사람 개개인 한 사람 한 사람 가치를 진정 소중하게 여기고 한편으로 개인의 역량을 진심으로 믿어준다는 점...

AgalmA 2015-10-18 19:34   좋아요 2 | URL
자주 듣던 바지만, 감동적이네요.

[그장소] 2015-10-18 19: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후후훗...웃었네...순진하면 사망...아 .통쾌한데..그게 일반적인 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는..

AgalmA 2015-10-18 19:36   좋아요 1 | URL
언제나 제 우물 안 아니겠습니까 :)

[그장소] 2015-10-18 19:40   좋아요 0 | URL
사실 길게 썻는데 넘 사적인가..싶어 다 짤라내고 윗줄만 남겨 놓은..거랍니다.

AgalmA 2015-10-18 19:41   좋아요 1 | URL
음...그랬군요.... 저도 이 글을 더 길게 쓸 수도 있었는데, 너무 사적인가 싶어서 생략한 게 많죠.
우리는 생략의 공동체...

[그장소] 2015-10-18 1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핀란드..아상향이 되려고 해..ㅎㅎㅎ큰일.입니다.
저도 한국이 싫어서..일까요..?^^

AgalmA 2015-10-18 19:43   좋아요 1 | URL
언젠가 얘기 꺼낸 적 있다 싶은데, 저는 파리 거지가 되고 싶.....일단 파리로 가야 거지가 되든 할 텐데;;

[그장소] 2015-10-18 2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하하핫...우린 망명자들인가봐요..잠재적...

AgalmA 2015-10-18 20:13   좋아요 1 | URL
마땅한 망명지도 못 찾고 있고 어서 옵쇼 하는 데도 없으니 보트 피플이겠죠~.~;;

[그장소] 2015-10-18 20: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으..아..김중혁 소설..생각나네요..뭔가에 떠밀려 바다로 나가버리고 마는...

AgalmA 2015-10-18 20:17   좋아요 1 | URL
저는 하루키 <중국행 슬로보트> 생각을^^

[그장소] 2015-10-18 20:19   좋아요 1 | URL
알게..그런건지..모르게 그런건지..하루키문학이 우리문학의 많은 토대를 가지고 있어서 우리작가들이 빚이 많을 것만 같아요..저만 그리 느끼는건지..ㅎㅎㅎ (자조의 웃음)

AgalmA 2015-10-18 20:23   좋아요 1 | URL
기만과 위선...에서 모두가 자유로울 수 없을 겁니다. 등단한 지인이 좀 있어 보이려고 명성 탄탄한 작가를 영향받은 작가로 대던 걸 생각하면...ㅎ

[그장소] 2015-10-18 20:25   좋아요 1 | URL
저의 하루키 느깍이가..어쩐지 현명했단 생각마저 들어요..일찍 알았다면 알게 모르게 똑같이 오염내지 흡수되지 말란 법이 없었을 테니..
모르는게 약 ..이랄까..ㅋㅎ

AgalmA 2015-10-18 20:27   좋아요 1 | URL
프루스트나 조이스에 좀 빨리 빠졌어야 했는데ㅎㅎ 암튼 저는 뭐든 느려 터져서 에이, 몰라 연속입니다

[그장소] 2015-10-18 20:4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느린걸요..더구나 국내에서 판이 벌어지면 더욱 몰라라 하는 구석이 있어요..미련스런 건데..안고쳐져요..남들 다 알때 난 몰라..가 무슨 자랑 인냥...암튼 에잇 몰라~~~^^

비로그인 2015-10-18 20: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탈한 자는 자유로울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안전을 담보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괜찮은 것은 참으로 좋은 것의 적이라는 에드워드 콘즈의 말이 생각납니다.

AgalmA 2015-10-18 21:04   좋아요 0 | URL
안전을 포기해야 자유를 얻을 수 있다는 게 딜레마겠죠~.~;벼랑 끝에 가야 날 수 있듯이.
저도 이웃에게 들은 말인데, 적을 친구보다 더 가까이 둬야 한다는 말은 참으로 현명한 말. 헌데 생각과 행동을 저는 늘 ˝적절˝하게 연결시키지 못해 탈을 맞죠.

비로그인 2015-10-18 21:22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적절한 말, 정확한 지적을 둘러싸고 모순이 풀려 질서를 찾게 되고 무질서가 멈춰 버린다..
행동은 아니고 글쓰기에서만 적절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러시기를 바랍니다..

AgalmA 2015-10-18 21:41   좋아요 0 | URL
흔적님이 저보다 더 잘 아시겠지만, 질서와 무질서는 지속적으로 상박(相撲)하며 쌍융(雙融)하는 관계죠. 결코 하나로 융합되지는 않는, 여기서 저기로, 저기서 여기로 움직일 뿐 어디에서 멈춘다는 건 불가능하죠. (또 제 궤변의 스멜이; 알아서 들어주세요;;)열반의 속성이 그 멈춤을 말하는지 그 모든 현상 자체에 대한 긍정인지 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만...

행동과 글쓰기를 ˝적절˝하게 나누기도 어려운 저는 ˝적절˝장애자라 이 곤경이겠죠...

그래서 흔적님을 더욱 응원합니다. :)

비로그인 2015-10-19 07:15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글입니다...

2015-10-18 21: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0-18 22: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10-18 22:0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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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0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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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0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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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0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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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0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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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1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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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0-18 22:11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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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이 2015-10-18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갈마님 아갈마님 사랑하는 아갈마님 후훗 :)

AgalmA 2015-10-18 23:03   좋아요 1 | URL
귀여움에서마저도 한창훈 선생님을 이길 순 없겠죠. ㅎㅎ;;

수이 2015-10-18 23:08   좋아요 0 | URL
흐흐흐흐흐 독보적이지만 자리 탈환 언제나 가능합지요.

AgalmA 2015-10-18 23:24   좋아요 0 | URL
안할 랍니다. 야나님이 사랑하는 작가들이 얼마나 많은 지 다 알 거등요~ 이길 작가가 하나도 없어. 흥ㅎㅎ
그런 열정으로 <야나문>은 또 얼마나 사랑스럽게 꾸몄을 지...

수이 2015-10-18 23:25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아이 귀여워 귀여워 ㅋㅋㅋㅋ 저는 일 끝내고 이제 코야 하려고 했는데 막둥이가 맥주 한잔 하자고 하네요, 맥주 마시고 코야 하면서 아갈마님 꿈속에서 만나렵니다~

물고기자리 2015-10-19 15: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갈마님 글은 `예민함`이 개성이자 장점이신 것 같습니다. 시각적인 느낌으론 한 컷씩 줌인한 화면을 차례로 보는 것 같은 예민함이고, 소리로 치자면 작은 진동에도 예민하게 응답하는 현악기 같은 느낌이랄까요.. 어쩐지 아갈마님껜 짧은 단편소설이 어울리실 것 같은데, 언젠간 직접 써보시길 바랍니다^^

AgalmA 2015-10-19 18:32   좋아요 1 | URL
`예민함`이야 이곳 서재 사람들 공통 DNA 같은데요ㅎ;
(제 평가에 대한 것과는 별개로) 예민함에 대한 시각과 소리 비유 엄청 맘에 듭니다-0-)!
단편이야 늘 진행형이죠ㅎ. 와장창 까인 단편도 꽤 되고요;; 시와 장편이 제 목표이자 과욕이죠. 와하하하하))) 정신차려! 이 녀석아// 언제나 머릿속 우당탕@&:₩;&))
격려 말씀 감사드립니다 :)

물고기자리 2015-10-19 19:44   좋아요 1 | URL
저로선 칭찬의 의미인데 `소설 같다고` 표현하면 (아주아주 혹시라도ㅋ) 다른 뜻으로 전달될지 모르니 이렇게 에둘러 글에 대한 감상을 썼던 겁니다^^/ 예민하단 표현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시면 어쩌나 했는데 다행이네요ㅎ 앞으로도 기대하겠습니다^^ 아갈마님, 시도 잘 쓰실 것 같아요~

AgalmA 2015-10-19 18:56   좋아요 1 | URL
흠, 말이 나온 김에 말씀드리면 전 평소 물고기자리님 리뷰를 `평론`으로 읽고 있습니다. 살짝 부담스럽기도 하시겠지만; 답례성 멘트는 아닙니다.
물고기자리님은 에둘러 말씀하시지 않아도 뜻을 잘 전달하시는 분이세요. 제 지적 능력부족으로 언어와 시스템 상의 판단 착오는 종종 하지만;; 이 `예민함`;;이 문장에 담긴 부정/긍정의 감정은 잘 파악하는 거 같거든요ㅎ;;
거듭 감사드립니다(꾸벅)

물고기자리 2015-10-19 19:05   좋아요 1 | URL
살짝이 아니고 백 퍼센트 부담입니다!!^^ 물론 감사하지만 ˝헐~!˝이라고 육성으로 소리 질렀거든요ㅋ/ 저도 답례가 아니라 아갈마님은 글의 뉘앙스를 잘 이해해 주실 거라 생각했습니다ㅎ 그나저나 여기 답글 다느라 손가락 아프셨을 텐데 저까지 보탠 것 같네요^^

AgalmA 2015-10-19 19:51   좋아요 1 | URL
헬헬ㅋ)) 물고기자리님이 ˝헐!˝하는 광경 상상하니 너무 웃겨요ㅋㅋ 저 때문에 부담가지지 마세요ㅎ; 지금처럼 물고기자리님 글 꾸준히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두런두런 얘기도 나누고^^
여기 달린 댓글은 모두 애정이 가서 전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