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도, 코도, 귀도, 입도 큰 마리아 칼라스

 인상의 강렬함도 목소리를 넘어서지는 못했다 


칼라스처럼 전설로 남아 있을 수는 없었을까?


영화 <프리티 우먼>에서 줄리아 로버츠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오페라를 관람한다. 리처드 기어는 혹시 하는 마음에 어려울지 모른다며 우려 섞인 걱정을 하지만 기우였다. 눈물 콧물 범벅이 되었으니까. 그 정도는 아니었지만 내게도 첫 오페라는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다. 전공 학생들이 꾸민 조촐한 무대였지만 큰 감동을 받았다. 이후 큰 거부감 없이 즐기게 되었다. 


마리아 칼라스가 생을 마감한 지도 40년이 넘었다. 사망 당시 나이는 53세였다. 살아생전 불세출의 소프라노였던 그였지만 오페라를 잘 몰았던 사람들에게는 사실 실력보다 스캔들과 가십으로 더 유명세를 치렀다. 세기의 부호 오나시스와의 이혼 그리고 재클린과의 뒤틀린 인연까지. 거기에 폭풍 다이어트도 빼놓을 수 없다. 여러모로 짧고도 굵게 살았다.


영화는 철저히 다큐멘터리 형식을 따른다.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대기 순으로 진행된다. 중간중간 인터뷰가 섞여 있기는 하지만. 마리아에 대한 애정이 없거나 오페라에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살짝 지루할 수 있다.


그러나 무대 공연에서의 모습을 보면 완전히 다른 세상 사람이 아닌가 싶은 신비함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소프라노는 자칫 잘못하면 굉장히 거슬리는 높은 소리로 들릴 수도 있는데 칼라스는 하이 소프라노임에도 동굴 같은 울림이 있다. 곧 소리의 폭을 넓혔다 좁혔다 자유자재로 한다. 그 결과 자꾸 듣다보면 마치 오디세우스에 나오는 사이렌이 유혹하는 듯 한 착각에 빠져든다.


마리아 칼라스 이후 다양한 소프라노가 등장했지만 그만큼 관객을 압도하지는 못하고 있다. 게다가 전성기도 매우 짧다. 리사이틀이나 혹은 더 나아가 뮤지컬로 전향하여 자기 기량을 뽐내기도 한다. 아쉽다. 칼라스처럼 전설로 남아 있을 수는 없었을까?


덧붙이는 말 


<프리티 우먼>에 나온 오페라는 <라 트라비아타>다. 참고로 내가 본 것은 <리골레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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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lstaff 2020-01-12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윽. 마리아 칼라스가 실력보다 스탠들과 가십으로 더 유명세를 치루었다고요? ㅎㅎㅎ 농담이시지요? 칼라스의 모든 스캔들을 다 합쳐도 그녀가 노래한 <라 지오콘다> 1회 공연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

카이지 2020-01-12 1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감합니다. 단 오페라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칼라스 스캔들은 알 정도였으니까요. 그만큼 명성이 뛰어났지요. 물론 실력은 더 말할 나위가 없군요. 악의는 아니었답니다. 답글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카이지 2020-01-12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의 지적이 맞습니다. 일부 내용 고쳤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페라를 잘 몰았던 사람들에게는 사실 실력보다 스캔들과 가십으로 더 유명세를 치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