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여자 - 체육관에서 만난 페미니즘
양민영 지음 / 호밀밭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떻게 해야 운동이 여성을 억압하는 도구가 아니라 해방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을까?

루키즘은 여성 혐오의 결과다. 최근에 주짓수를 시작하면서 나도 터프한 운동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몸매가 예뻐지기 위한 운동이 아니라 나를 위한 운동을 하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특히 여성 중에서는 몸매보다는 운동에 집중할 수 있는 여성은 많지 않을 것 같다.

헬스장 자체가 남성들의 전유물이었고 여성을 대상화하는 곳이다. 

역도하는 여자 아령하는 여자 등을 우리 주변에서 볼 기회가 많지 않다. 


저자는 크로스핏과 주짓수를 하면서 페미니즘과 운동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남자를 위해서 레깅스를 입는 게 아닌데 남자들은 여성 몸에 대해 품평을 한다. 스포츠 계에서 여성과 남성의 연봉은 다르다. 당연히 같아야 하지만 격차가 있는데 이유도 궁색하다. 

근육질의 여성을 보면 위협적이라고 한다. 대체 여성은 위협정이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가?

싸우는 법을 배우지 않은 여성들. 축구하는 여성들이 많을수록 싸우는 여성들도 늘어날 것 같다. 

테니스계의 영웅 빌리 진 킹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빌리 진 킹: 세기의 대결>이라는 다큐도 찾아봐야겠다. 

최초로 여성과 남성의 급여가 평등해애한다고 주장했고, 실제로 남성과 테니스 대결에서 이겼다. 

다행히 영향력 있는 여성 선수들이 등장하고 있고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물론 아직 스포츠계의 성폭력 근절은 요원해 보이지만 조금씩 개선되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꿈이 있어야 하고, 그 꿈을 향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여자 말ㅇ느 사람들이 잘 듣지 않으리란 걸 알았기 때문에, 저는 최고가 돼야 했습니다. (99쪽)

그들은 스포츠의 역사를 새로 쓰고 누군가가 꾸는 꿈의 본보기가 될 것이다.

푸시라이엇: https://youtu.be/qM7Nh8Da1p4

빌리진킹: 세기의 대결 https://han.gl/TExAi

참고: 나이키 광고, 아디다스 광고, P&G Like Girl Campaign



오랜 공포와 두려움을 떨치고 목소리를 내 심석희 선수에게 지지를 보낸다. 그의 용기를 헛되지 않게 하려면 우리의 역할이 공분에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그보다는 피해자를 진짜와 가짜로 나누지 않는 태도, 피해자의 말에 귀 기울이고 연대하는 자세, 그것부터 우선적으로 행해야 한다. - P1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