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날씨는 당신의 기분 같아서
이두리 지음 / 꽃길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은 필수처럼 남녀노소 코이카 봉사단원으로 많이 나간다. 이명박 때 청년 실업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로 봉사단원을 해외로 많이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봉사단원은 행정 공무원 같은 느낌이다. 물론 학교나 시설 같은데 파견되기는 하지만, 주로 편한 장소에 가는 경우가 많다. 미국의 피스코나 일본의 해외봉사단원의 경우 오지로 주로 파견이 돼서 언어를 배울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든다고 한다.


저자는 2년 동안 다낭에서 코이카 봉사단원으로 한국어 교육을 가르쳤다. 거기서 만난 젊은이들을 통해 한국이나 베트남이나 사는 세계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느낀다. 나도 베트남에 출장과 여행으로 4번 정도 갔던 것 같다. 미국과 소련, 프랑스를 전쟁에서 이겼다는 자부심을 갖는 베트남 사람들. 하지만 한국과는 역사적으로 베트남 전쟁 때문에 상처가 깊을 수밖에 없다. 내가 만난 베트남 사람들은 참 좋았다. 그래서 코로나만 아니었으면 작년에 한 달 정도 베트남 남부에서 살아볼 계획이었다. 지금도 한 달 살고 싶다. 다낭도 꼭 가보고 싶다.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해외봉사에 관심이 있었다. 첫 해외봉사를 남미에서 지진으로 집을 잃은 사람들에게 무료로 집을 지어주는 집짓기 운동이었다고 한다. 3박 4일 동안 학교의 빈 교실을 빌려서 나무 널빤지를 어깨에 이고 재미있게 일했다고 한다. 하지만 역시 짧게 다녀온 봉사와 2년을 다녀온 봉사는 다를 수밖에 없다. 타지에서 모르는 사람과 부딪히며 사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사고의 벽을 깨고 경험도 넓히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이 해외에서 한 번쯤은 살아봤으면 좋겠다. 




내가 아는 지인은 은퇴하고 우연히 시니어 봉사단을 알게 돼서 신청해 남미로 나간 분이 있다. 그분은 제2의 인생을 봉사를 하며 즐겁게 살고 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한국을 벗어나 다른 문화와 전통의 사람들을 만나면 보다 열리고 멋진 한국사회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