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직이 없음을 근심하지 말고 직무를 맡아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근심하라.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말고 알아줄 만한 실력을 구비하라.        

 

집사경은 자신이 하는 일을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으로 일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라도 긍지를 갖고 임하는 전문가 정신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직업 윤리다.

                                                                <논어정독 / 부남철 역주. 푸른역사>

 

 

관장이 된지 1년이 되어간다. 그동안 자잘한 성과는 있었지만 과연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돌아보았다. 있는 예산으로 소소한 치장은 누구나 할 수 있다. 내가 도서관을 찾는 이용자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하루종일 자료실을 들락거린다면 직원도 불편하고 이용자도 불편할 것이다.

 

좀더 큰 그림을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야겠다고 생각만 한 찰나, 우연히 '해밀포럼' 모임에 가입했다. 해밀은 '비가 온뒤 맑게 개인 하늘의 순 우리말'로 지역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단순한 친목 모임으로 생각했다. 오자마자 가입을 권유 받았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어제 모임에 합류했다. 군수님이 함께 한다며 건의사항을 준비하라는 말에 가볍게 생각하고 나갔는데 토론자에 내 이름이 있고 토론주제가 5개나 있다. 내가 준비한 '영유아실 설치 및 현관 리모델링'은 맨.위.에 놓.여 있었다. 그 외에도 반기문 생가 주변 관광지 활성화 방안, 공무원 공직기강 확충방안, 청소년 문화공간 확충방안, 한부모 가정지원센터 설치 건의 등 굵직한 주제를 다루었다. 포럼은 2달에 한번 이루어지며, 지역 인사를 모시고 지역의 현안 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지는 수준있는 포럼이었다.

 

어제, 토론자가 질의하면 군수님이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된 포럼은 마치 대학원 학술대회가 연상되는 시간이었다. 나는 우리도서관의 현안 사업을 이야기하며 예산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 군수님은 군에서 지원하는 교육경비가 도서관에 유입될 수 있도록 교육장님과 논의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 읍.면지역에도 도서관을 설립할 계획이라며 관장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조만간 꼭 만나자고 재차 말씀하셨다. 도서관에 관심이 많은 리더를 가까이서 보기는 처음이다.

 

반기문 생가주변 활성화 방안은 관광객이 스치듯 지나가는 코스가 아닌 유스호스텔과 테마공원을 만들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며 마스터 플랜을 제시했다. 특별한 관광자원이 없는 음성에 반기문 생가라는 테마는 큰 가치를 부여한다. 리더의 노력으로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농촌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듯 하다. 

 

내가 학교 다닐땐 시골에서 중학교를 마치면 고등학교 진학은 청주로 나오는것이 당연했는데, 요즘은 지역의 고등학교를 선호한다. 중학교에서 지역의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2백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며 서울 소재 대학에 진학할 시 장학금을 차등 지원한다. 내신 성적을 관리하기도 유리하며 장점이 많다. 규환이를 음성고등학교로 보낼까?

 

포럼 회원은 군청 공무원, 경찰, 교수, 사장, 유치원장 등 다양한 직업군으로 4-50대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저녁도 먹지 않고 밤 9시까지 이어진 시간이었지만 배고픔도 잊은채 열띤 토론을 벌였다. 군수님의 성의있는 답변은 믿음직스러웠다. 도서관에 오면서 계획한 '영유아실 설치와 현관 리모델링'에 가속화가 붙었다. 교육청 예산 30%도 확보했으니 내년엔 가능하다. 사소한 일은 직원에게 맡기고, 관장은 이런 일하면 조금은 능력있는 모습으로 비춰지겠지? 직원들은 귀찮아할까?

 

남들 앞에서 주눅들지 않고 말할수 있는 힘은 교육청 근무했던 경력, 대학원 힘들게 다닌 경력이 원동력이 되었다.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새해에는 영어공부를 기필코 하겠다. 공자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알아주지 않음을 근심하지 말고 알아줄 만한 실력을 구비하라."는 말이 와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장 생활 만큼은 내가 조금만 노력하면 능력보다 더 밝은 빛을 발한다. 가끔은 나도 깜짝 놀랄 때가 있다.  어제처럼!

 

반기문 사무총장은 자랑스러운 음성인이다! 

 

 

 

 


댓글(18)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14-12-04 11:4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실님. 관장님 되셨었군요.. 이제야 안..;;;; 축하드리구요. 멋진 도서관장님이실 것 같아요~

세실 2014-12-04 13:08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잘 지내시지요?
조금씩 적응이 되어갑니다.
지금은 햇살좋은 유아북카페에서 책 읽고 있어요^^

바람돌이 2014-12-04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관장님. 높은 분이 되시니까 고민의 수준이..... ^^
세실님같은 도서관장님이 있어서 거기 도서관은 좋겠어요. 잘 지내시죠?
저야 높은 자리에 갈 일이 전혀 없어서 저렇게 어려운 고민은 안해도 되니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면서 읽었어요. ^^

세실 2014-12-04 19:08   좋아요 0 | URL
작은 공간이지만 리더는 좀 달라야겠죠? 사서연수때 초빙한 교수님이 도서관도 마케팅을 해야한다는 말씀이 신선한 충격이었어요. 지금보다는 나은 도서관으로 만들어가야겠다는 책임감이 생깁니다.
교장샘 하셔야죠? 앞일은 모르는거예요^^
참으로 반가워요, 바람돌이님^^

라로 2014-12-04 14: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져요!! 그런 고민을 한다는 자체가!!! 세실님 전국 도서관 담당장 뭐 이런 거 있으면 되면 좋겠다요~~~~👍

세실 2014-12-04 19:09   좋아요 0 | URL
제 그릇은 요기? ㅎ
그저 작은 공간에서 스트레스 받지않고 살래요~~~ 조금 따분하지만요^^

라로 2014-12-05 13:47   좋아요 0 | URL
요기라니??? 그것도 대단한 거임!! 자랑스럽다우, 난~~~~~❤️

세실 2014-12-05 15:01   좋아요 0 | URL
감사감사~~~~
언니의 기대에 다가가기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할게요^^

순오기 2014-12-04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멋져요!
역시 기관장은 놀아도 큰물에서 놀고 일도 척척 만들어내는군요.^^

세실 2014-12-04 19:11   좋아요 0 | URL
전 직장 복이 있어요. 마음 먹은대로 됩니다. 제 능력보다 더! 복이겠죠?
이곳에서 처음 있는 일이어요~~

마녀고양이 2014-12-04 15: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멋져요2!
스마트폰으로 댓글 쓰기가 어렵지만
언니.. 자신의 길을 걸어나가면서 사회에 도움을 주는 언니를 아는게 참 자랑스러워요~♥♥♥♥♥

세실 2014-12-04 20:14   좋아요 0 | URL
최고의 찬사네요~~~
늘 힘을 주시는 마고님^^
일상업무에서 벗어나니 좀 따분하기도 하고ㅎ
무언가 일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요^^

cyrus 2014-12-04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을 향한 세실님의 진심어린 애정과 노력이라면 도서관에 사람들이 많이 찾아올거라 믿습니다.

세실 2014-12-04 20:1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시골일수록 생업에 종사하느라 도서관을 잘 못오시네요. 책도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하네요.
좀 안타깝기도 하고...조금은 심난합니다. 어쨌든 책을 읽는 분위기는 만들어가야죠~~~

무스탕 2014-12-04 20: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이 멋져요~~♥ 라고 댓글을 달아주려고 했는데 이건 사진이 문제가 아니네..
세실님. 당신 정말 멋져요~ 꺄~ 울 동네 도서관장님으로 오셨으면 정말 좋겠네~~!!!
사회지도층이란 그 만큼의 고민이 있을테고 그 만큼의 수고가 있을테고 그 만큼의 보람과 존경이 따를테죠.
(할 수 있는데 하지도 않고 바란다면 그건 사회지도층이 아니고 사회기생충이지요)
일을 할 수 있는 자리에 오르기도 힘들었을테지만 그 자리에 올라 멋지게 해내는 모습이 정말 좋아요.
선후배들에게, 보는 많은 눈과 입들에게 `내가 거져 이 자리에 앉은게 아니거든!!` 크게 보여주세요 ^^

세실 2014-12-04 20:22   좋아요 0 | URL
나도 무스탕님 동네 도서관에 근무하고 싶어라~~~
에이 사회지도층은 무슨...부끄러워요^^
그저 제 고향 도서관을 조금더 쾌적한 공간으로 만들고 싶은 소망입니다. 첫 관장이라 애착도 많아요^^
무스탕님의 진심어린 칭찬에 힘이 나네요. 우리 직원들도 같은 마음이었으면....ㅎ
내년에 청주기계공고 오실일 있음 하루전에 알려주기!
얼굴 꼭 봅시다~~~ 보고 싶다요♥♥

섬사이 2014-12-04 22: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정말 멋지십니다.
영유아실을 만든다니, 주변 아기들과 엄마들에게 기쁜 소식이 되겠어요.
지역과 주민들을 위한 열띤 논의의 현장이 있다는 사실도 너무 기쁘네요.
뭔가 희망적인 에너지가 흘러나오잖아요.

세실 2014-12-05 15:03   좋아요 0 | URL
도서관에 영유아실도 없다니....좀 안타까웠어요^^
저도 놀랬답니다. 4-50대 분들이 이렇게 지역사회에 관심이 많다니.....
군수님의 열정도 놀라웠구요.
민선이 이래서 좋으네요^^
울 군수님의 목표가 읍, 면 단위에 도서관을 짓는거라니......감동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