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 오전 10시에 합정역에 있는 창비 인문까페에서 책놀이 앵콜 강연을 했다.


책을 내고 맨 처음 강의를 창비 인문까페에서 했는데, 이번 앵콜 강의는 스무 번째 강의였다. 그 동안 참 많이 돌아다녔다. 대구와 제주 등 지역 강연도 많이 했고, 경북에서도 강의를 할 예정이다.

지난 번 창비 강연 때는 육아철학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는데, 강의를 들은 엄마들의 반응을 들어 보니 실제적인 놀이 방법에 목말라 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책놀이책에 담긴 놀이와, 강의를 하면서 새로 만든 놀이를 모두 모아서 실제 체험과 함께 방법을 알려드렸다. 그래서 제목도 “책놀이 선물세트”였다.

강의가 끝나고 인사를 하시는 엄마들이 많았다. 실제적인 방법들을 많이 알 수 있어서 좋았다는 반응을 보여주셨다.

역시 일어나게 하고 시키고 직접 경험하게 하는 것만큼 좋은 강연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목사님은 여름 방학 때 책놀이 강의를 초대하고 싶다며 명함을 받아 갔고, 한 엄마는 서산에서 새벽부터 챙겨서 왔다고 말했다. 안 그래도 서산 도서관과 어린이 도서관에 다녀왔는데 반가웠다. 서산 어린이도서관에서 강의하게 되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더니 참 좋아하셨다.

비록 지금은 서울과 수도권 강의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지만 지역에 있는 가족들을 많이 만나고 싶다. 그게 책놀이책의 취지이기도 하니까.. 아무튼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